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화학생명공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에너지청정기술연구소(부설연구소)

설립배경 및 목표

21 세기를 맞는 현재 세계 각국은 과학 기술력을 바탕으로 치열한 국가간 경쟁을 하고 있으며 국가 경쟁력은 각 지방의 특성화 및 경쟁력 강화가 단초가 된다. 또한 21세기는 환경문제가 인류의 삶과 경제 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되어, 환경개선적인 산업의 발달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한편 대전지역의 입지적인 조건 및 지역여건은 기술집약적이고 고 부가가치를 지닌 환경친화적인 산업의 발전이 요구되는데, 정밀화학, 의약품, 생명공학, 신 세라믹 및 고분자등과 같은 첨단산업이 여기에 속한다. 이와 같은 배경으로 1998년 6월 한밭대학교에 지역협력연구센터가 발족되었는데, 이 센터의 설립 목적은 대전 및 충남지역의 쾌적한 생활환경 보존과 취약한 환경 개선관련 소재 산업을 국제 경쟁력을 갖춘 지역특성 산업으로 이끌기 위함 이다. 본 센터는 대전지역 산업체의 현황과 신 기술의 파급효과등을 감안하여 환경친화형 코팅소재, 생물 화학 소재, 환경친화형고분자 소재등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대전지역의 소재산업의 활성화와 고용창출 효과의 극대화를 센터의 최고의 목표로 하고 있다.

역할
  • 환경친화적 산업유치와 지역활성화
  • 환경개선형 첨단소재 개발과 기술제공
  • 고급인력 육성과 공급기능
  • 정보제공 및 교류촉진
  • 산업정보시스템 정비
기대효과
  • 통합연구시스템으로 Total Research & Development
  • 유성 신 캠퍼스내에 센터 공간확보로 기수개발 및 상품화 가능
  • 산학 협력 연구로 실질적인 연구 개발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 기본 연구프로그램으로부터의 연구결과 공개발표로 중소기업에 의한 상품화 유도
  • 특별 연구프로그램에서 최소의 연구투자로 중소기업은 최대의 고부가가치 상품화 가능

센터의 비전

본 센터는 사업 역량을 크게 두 가지로 초점을 맞추었다. 첫째는 연구 및 기술 개발에 있어서 분야를 축소시켜 집중 투자를 함으로써, 그분야에서는 선진 외국 기술과 동등한 경쟁력을 갖추도록 할 것이며, 개발된 기술들은 대전 지역 기업체에 적극적으로 파급시키고자 한다. 둘째는 연구 성과물들을 이용한 벤쳐기업의 창업에 노력하며 특히 연구교수를 중심으로 한 학생들의 창업도 가급적 많이 유도하고자 한다. 또한 본 센터에서 개발된 과제가 아니라 할지라도, 환경 및 소재 관련 기술로 창업하고자 할 경우에도 주변기술의 연구와 시설을 지원함으로써 벤쳐기업의 육성을 활성화시키고자 한다. 더욱이 대덕 연구단지의 고급두뇌들이 자신들의 연구 아이템으로 창업하는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본 센터는 소재 및 환경 관련 연구센터로써 향후 우리나라의 중부권 지역에서 경쟁력이 있는 연구실로 자립하고자 한다.

연구부소개

제1연구부 : 환경친화형 코팅 소재 연구부

최근 물질의 표면처리를 통하여 다양한 기능성을 갖게하는 코팅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코팅기술은 전기, 전자, 금속 및 세라믹과 프라스틱 재료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코팅제의 재료는 금속, 무기물, 유기물, 유기-무기 혼성 화합물등 매우 다양하다. 본 연구부에서는 이러한 기능성 코팅제에 관한 연구 중 환경친화적이고, 환경 개선효과가 탁월한 코팅제의 개발 및 응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기본과제에서는 다양한 유기계 코팅재의 개발과 무기계 코팅재의 개발, 그리고 코팅막의 표면에 관한 기본 연구 등을 수행한다. 유기계 코팅재로는 기존의 공해성 코팅재의 용매를 수계로 대체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환경 친화적인 코팅재를 제조하는 연구를 수행할 것이며 무기계 코팅재로써는 졸-겔 공정을 바탕으로한 광촉매성 티타늄 산화물 코팅을 연구함으로써 항균 및 각종 오염물 분해등 환경 개선 효과가 우수한 코팅재의 개발을 목표로하고 있다. 또한 AFM 이나 STM, SEM 등 각종 분석 장비를 이용하여 코팅 표면 현상을 연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코팅막의 물성을 제어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제2연구부 : 생물화학 소재 연구부

자연으로부터 얻게 되는 천연물은 다양한 생리활성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부에서는 동식물, 미생물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기능성을 가지고 천연자원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치매 치료제,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에, 관절염 치료제등의 개발을 위하여 각종 천연물을 대상으로 활성물질의 screening에 1차적으로 주력하며, 천연물은 해조류, 한약제, 미생물 및 기타 생물자원을 대상으로 유기물 추출을 통해 효소반응등으로 활성을 검색할 예정이다. 활성으로 보이는 시료는 용매 분획을 통해 극성에 따른 물질들로 나누고, 이분획들의 활성을 다시 검색에 정제를 위한 기초단계를 진행할 서이다 이밖에도 컴퓨터 모델링 연구를 통한 ACHE억제제를 합성해 억제활동을 검색해 활성이 높은 물질은 in vivo assay등으로 통해 치매 치료 물질로 개발할 예정이다.

주장기 목표로는 serine protease 및 serine hydrolase 억제제 개발과 천연물을 이용한 tyrosinase억제, 항산화 및 세포독성 물질의 개발이 있어야 한다.

제3연구부 : 환경친화형 고분자 소재 연구부

본 연구부에서는 고분자의 재활용 및 고기능화에 관한 연구와 고분자를 이용한 전기화학 소재개발 및 응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지역의 산업발전과 환경개선에 기여한다. 고분자의 재활용 및 고기능화 연구에 서는 산업 폐기물로서 방풍되는 폐폴리우레탄 및 PET 올리고머 등에관한 재활용 연구를 수행하면서, 고분자 소재의 고기능화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한편, 고분자를 이용한 전기화학 소재 개발 켈-카드늄 전지등으로 환경개선형으로 개선하고, 고성능화를 가능케 하는 고분자 소재를 개발하여 전지, 콘덴서. 케폐시터 등에 응용하는 연구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