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대학

창의혁신관을 소개합니다

작성자대학신문방송국  조회수843 등록일2023-05-16

지난 3월 우리 대학 창의혁신관(N11동)이 정식으로 개관되었다. 창의혁신관은 메이커스페이스 전용 공간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3D프린팅, 피지컬컴퓨팅, AR‧VR 등 메이커 활동을 위한 장비 운용을 주요 목표로 한다. 창의혁신관은 현재 창의혁신메이커센터 이동호 센터장의 관리 하에 있다.

창의혁신관은 지상 4층 건물로 1층 내부에는 ▲CNC 라우터 작업실, 2층은 이노스페이스 N이라 불리는 ▲3D프린팅 설계실 ▲목공실습실 ▲3D스캐너 작업실 ▲레이저커팅 작업실, 3층은 ▲소프트웨어 교육실 ▲AR‧VR실 ▲대강의실, 4층은 ▲피지컬컴퓨팅실 ▲회의실 ▲강의실 등을 갖추고 있다.

현재 창의혁신관은 기존 N3동, N8동, S8동에 위치한 이노스페이스 공간을 확장시켜 더 학우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보인다.

이노스페이스는 '메이커스페이스', '창의혁신메이커센터'라고도 하며, 시제품 제작 등을 통해 학우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시킬 수 있다. 제품 제작을 위한 장비가 다수 비치되어 있을 뿐만아니라 작업 회의실, 휴게실 등이 마련되어 창의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뒷받침해준다.

현재 학우들은 주로 캡스톤디자인 제품 제작을 위해 창의혁신관과 메이커스페이스를 찾고 있으며, 각종 세미나 및 대회를 진행하는 곳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또한 코딩, 3D프린팅, VR체험, 각종 공구 사용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운영중에 있다. 더불어, 전공 및 일반 교양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강의실이 마련되어 있어 쾌적한 학습이 가능하다.

한편, 우리 대학 오용준 총장은 지난 3월 6일 진행된 창의혁신관 개관식에서 “창의혁신관 개관을 계기로 ‘경험하는 대학’을 학생 교육과 효과적으로 연결하고, 우리나라의 메이커스페이스 허브 역할을 담당하면서 산학협력의 새로운 구심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