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대학

[540호] 에너지인력양성사업, 우수학생 시상식 열려

작성자대학신문방송국  조회수2,677 등록일2024-03-13

우리 대학, 건물형 태양광산업 생태계 대응 전문인력양성 사업 박차


건물형 태양광 산업 생태계 대응 전문 인력 양성 사업은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공모에 선정된 사업으로, 5년간 약 84억원이 지원되는 사업이다. 우리 대학 외에 성균관대, 서울과기대, 공주대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였으며 ㈜에스케이솔라에너지 등 11개의 참여기관이 협력한다.

우리 대학은 건축공학과와 전기공학과 교수 및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건물형태양광산업 생태계 대응 전문인력양성연구소(소장 김동수 교수)를 설립하여 이를 바탕으로 BI-PV(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용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및 전력설비에 대한 전주기적 전문지식을 갖춘 고급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이날 우수 학생 시상식엔 건축공학과 김강민 학우가, 우리 대학 총장상을, 건축공학과 이루다 학우가 우리 대학 산학부총장 상을 수상하였고 총 10인의 석박사과정학생이 수상의 영광을 가졌다. 참여 대학원생들은 건물형 태양광관련 최신기술습득 이외에 참여기관과의 공동연구, 현장실습 등의 기회를 갖는다. 또한, 지역소재 중 고교 학생을 대상으로 에너지관련 지식나눔 행사를 갖고 있다.

우리 대학 김동수 연구소장은 “건물을 중심으로 태양에너지를 능동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태양광, 배터리, 계통연계 융합기술에 주목하고 수요 맞춤형 연구수행 및 전문인력양성 체계를 구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차년도 계획을 발표했다.

한편, 지난 1월 우리 대학 건물형 태양광 산업 대응 전문 인력 양성 연구소는 충청북도 증평군 형석고등학교에서 융복합 인력 양성 지식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자세한 사항은 우리 대학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글·사진 대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