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여론

[515호] (수습기자의 변) 더 깊은 생각을 하기 위한 시작점

작성자한밭대신문사  조회수530 등록일2021-04-13

우리 가족은 밥을 먹는 시간,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시간에 그날그날의 화제에 대해 많은 대화를 주고받아 왔다. 평상시 책 읽는 것을 좋아하는 엄마와 오빠의 영향을 받아 다른 가족들보다 대화하는 시간이 많다고 느껴졌다. 나는 책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가족들과 대화를 하는 게 좋아서 주로 휴대전화를 통해 기사를 많이 읽었다.

우리나라의 이슈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다 보니 자연스레 꿈과 연결하여 생각할 때도 많아졌다. 범죄와 관련된 사건이나 사고를 접할 땐 재판장이나 국회의원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외교적 문제에 대한 기사를 접할 때는 외교관이 되어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기사를 읽고 대화하던 시절이 있기 전에는 해당 문제나, 상황에 대해 알지도 못하고 생각조차 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기사를 읽기 시작한 뒤 기사를 읽을 때만이라도 해당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방안에 대해 생각하는 습관이 생겼다.

더 나은 방향에 대해 생각하던 중 주변을 둘러보니 여러 소식에 대해 알지 못하는 사람도 있었으며, ‘어떠한 일이 있더라정도로만 소식을 접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나로서는 다 같이 문제 상황을 마주하고 더 좋은 사회를 만들어 나가고 싶었기에 큰 아쉬움이 있었다. 어떻게 하면 우리나라 내외의 이슈들을 알리고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을지 고민을 했다. 고민에 대한 해결방안은 고등학생 시절 교내 영자신문 기자였던 경험을 살려 대학 신문사 기자에 도전하는 것이다. 내가 신문사에 지원하게 된 이유 중 하나는 직접 기사를 작성해 학우들에게 정확하고 진실한 소식들을 알리는 것이다. 전달된 정보들을 통해 학우들이 글을 읽는 순간만큼이라도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더 나은 의식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에서 시작되었다. 기자로서 학우들이 더 깊은 생각을 할 수 있는 시발점 역할이 될 것이다.

요즘은 인터넷 매체의 발달로 기사를 접하기가 더 쉬워졌다. 나 또한 학교에 입학해서 학교 관련 부서들을 탐색하던 중 신문사를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기사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장점을 통해 자신이 알지 못했던 소식을 쉽고 간편하게 접하여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해 보았으면 한다. 여러 소식과 정보를 접하다 보면 자신이 살아가는 삶에 있어 더 넓은 안목과 방향성을 만들어 나가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삶의 안목을 넓힌 개인들이 모여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이바지 되길 다짐하며 기자가 되었다.

나는 학우들의 관심사와 학우들에게 필요한 정보들에 귀 기울이고 직접 찾아내어 다방면의 정보를 전달할 것이다. 기사를 통해 학우들이 우리나라 내외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한층 더 깊숙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기반을 제공하는 기자가 되겠다고 다짐한다.

글 이유정 수습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