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일반/홍보

'2020 전국 대학 드론 챔피언 대회' 성료

작성자기획과  조회수647 등록일2020-11-30
2020 전국 대학생 드론 챔피온 대회1.JPG [464 KB]


□ 지난 26일과 27일, 전국의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2020 한밭 드론 챔피언십(Hanbat Drone Championship)'을 개최하였다.


 ○ 제3회째를 맞이하는 이 대회는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드론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창의력과 과학적 사고력을 배양해 학습동기를 부여하며, 취업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 한밭대 LINC+사업단(산학협력부총장 최종인), 한국ITS학회(회장 신치현 경기대 교수)와 LH공사 세종특별본부(본부장 임동희)가 공동주최하고, 대회의 주관은 한밭대 드론융합기술센터(센터장 도명식)가 맡았다.


□ 대구과학대학교, 부산과학기술대학교 및 영남이공대학교 등 전국 8개 대학 16팀 50명의 학생이 참여하였고, 드론제작능력, 공간정보분석능력, 해커톤, 조종능력 등 4개 분야 중 3개를 선택해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 공간정보분석능력 분야에서는 세종 중앙공원을 촬영하는 대상지촬영과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공간분석 능력을 겨루고, 해커톤 분야에서는 도로시설물(교량) 촬영 데이터를 활용한 딥러닝 능력을 겨루었으며, 조종능력 분야에서는 드론을 이용한 장애물 경기 대결을 펼쳤다.


□ 시상은 대상 1팀에게 한밭대학교 총장상과 상금 3백만원을 지급하는 등 총 5개 부문에 상장과 상금을 수여하였고, 대상은 한밭대 ‘FC가 고장난 8t 드론’팀이 차지했으며, 금상은 영남이공대 ‘civil’s key’팀이, 은상은 중앙대․한밭대 ‘전도유망’ 연합팀 등이 수상하였다.


□ 도명식 드론융합기술센터장은 “한밭대학교 LINC+사업단은 대학생, 재직자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드론 분야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이번 대회부터 LH공사 세종특별본부도 함께 참여하여 그 의미가 깊고, 드론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만큼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