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일반/홍보

지역공헌 네트워크 협의체 위원회 개최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012 등록일2021-02-26
한밭대 지역공헌상생협의체 위원회.jpg [464.7 KB]


□ 지역사회상생센터(센터장 김용철)는 지난 15일과 16일 지역사회공헌 네트워크인 두 개의 협의체를 개최하여 지역과 소통하면서 상생 발전하기 위한 2020년 사업성과 공유 및 환류의 시간을 가졌다.


 ○ 먼저 15일에는 ㈜씨오쟁이 등의 사회적기업과 유성구청 교육과학과 관계자가 참석한 ‘대학-지자체간 지역공헌상생협의체 위원회’를 열고 2020학년도 지역공헌 협력사업 결과에 대한 성과 공유와 2021학년도 협력사업 아젠더 발굴을 위한 논의를 하였다.


 ○ 국립대학육성사업 지원으로 추진한 지역 아동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프로젝트, 사회문제 기획 해결, LINC+ 사업으로 추진한 지역사회공헌 마을상점 브랜딩, 마을문제 리빙랩 등 총 7개의 협력사업 결과를 공유하였다.


 ○ 또한, 2021년에는 대학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고 참여방안을 다양화하기 위해 학과 및 교수, 필요 인프라에 대한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유성구는 사업 추진 창구를 단일화하여 대학·지역사회와의 소통 속도를 높이고 빠른 피드백과 추진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도울 것을 약속했으며, 참여 사회적 기업들은 협력 사업 계획에 있어 대학의 적극적 참여 방안을 제시했다.


 ○ 16일에는 계룡산국립공원 수통골분소, 한밭대학교 총학생회 등이 참석한 ‘대학-지역사회간 소통․상생협의체 위원회’를 개최하여 한밭대 인근 문화자원인 수통골을 활용한 상생방안 모색을 위한 여러 의견들을 교환했다.


 ○ 이날 회의에서는 2020학년도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다큐멘터리 ‘네이쳐 테라피 페스티벌 한수제’ 및 지역주민 대상 ‘수통골 포토에세이 공모전’ 등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수통골 관련 사업 결과를 공유했다.


 ○ 아울러 지역주민의 수요를 반영하여 주민참여 공모 사업 등을 협력하여 추진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타 지역과 차별화 되는 자원인 국립공원으로서의 수통골을 적극 활용하여 지역과 대학이 상생하는데 기여하는 더욱 적극적인 협의체 운영을 약속했다. 


 ○ 김용철 센터장은 “2020년 코로나19 환경 속에서도 협의체 사업을 포기하지 않고 함께 운영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대학을 중심으로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가는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하고, 2021년에도 대학이 지역의 섬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소통하고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