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산업경영공학과 연구생들, 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등 다수 수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331 등록일2020-12-04
산업경영공학과 감성과학회 최우수논문상(김규범씨).jpg [483.9 KB]

한밭대학교 김규범 씨가 ‘2020 한국감성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산업경영공학과 인간공학연구실(지도 민병찬 교수) 인충교, 김규범, 조형석, 김호겸, 안석현 씨가 지난 21일 개최된 ‘2020년 한국감성과학회 추계학술대회’ 시상식에서 최우수 논문상, 우수상 등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 김규범 씨는 한국감성과학회 학술지인 ‘감성과학’에 게재된 논문 중 가장 우수한 1편을 선정하는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였는데 해당 연구는 자율주행차 내부환경에서 인간에게 안정감을 유발하는 최적의 색 온도를 탐색하였으며 이를 생체신호를 통해 규명하였다.


 ○ 또한 인충교, 조형석, 안석현 씨는 구두발표 부문에서 황색신호 딜레마 존에서 운전자에게 새로운 신호체계 시스템을 도입하여 기존 교통신호체계보다 불안감 없이 안정적으로 통과할 수 있는지의 가능성을 중추신경계 뇌전도를 통해 분석하여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 김호겸 씨는 포스터발표 부문에서 엘리베이터 갇힘 사고 발생 시 승객이 안정감을 유발하는 최적의 색 온도를 감성평가를 통해 입증하여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 한편 산업경영공학과 인간공학연구실은 다양한 환경과 조건에서 인체의 반응을 관찰하여 생체신호를 통해 감각기관의 메커니즘 규명 및 인체 반응에 관한 연구를 주로 수행해 오고 있으며,


 ○ 민병찬 지도교수는 “연구에 몰두하고 매진해 준 연구생들이 그간의 공로를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고, Health care시대에 기반이 될 수 있는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