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조진균 교수, ‘2020 설비신기술대회’ 우수상 수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379 등록일2020-12-04
2020 설비신기술대회 수상 기념촬영_조진균 교수.JPG [477.3 KB]

한밭대학교 조진균 교수가 ‘2020 설비신기술대회’에서 우수상(회장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설비공학과 조진균 교수가 지난 25일 한국설비기술협회가 주최한 ‘2020 설비신기술대회’에서 ‘바이러스 감염방지를 위한 음압병실 공조시스템 개발 및 설계기술’로 우수상(회장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 조 교수는 이번 설비신기술에서 수치해석 시뮬레이션 분석과 full-scale 현장측정을 통한 정량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공기감염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음압병실의 최적 공조시스템을 개발했다.


 ○ 핵심기술로 배기구 위치를 환자의 머리 쪽으로 이동해 실내기류를 의료진에서 환자 방향으로 유도, 효율적으로 오염물 배출하여 환자로부터 전파되는 병원균으로부터 의료진을 보호한다.


 ○ 또한 반도체 시설의 클린룸 공조방식을 응용해 병실 내 공기를 급속히 고도의 청정도로 유지할 수 있다.


 ○ 특히 이 기술을 적용한 현장에서의 육불화황(SF6) 추적가스 측정 결과, 의료진 호흡 위치에서 매우 낮은 농도분포를 확인했다.


□ 한편 한국설비기술협회(국토교통부 후원)는 설비산업계의 신기술 개발을 촉진하여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2012년부터 설비신기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로 9회째를 맞고 있다.


 ○ 이 날 행사에서는 총 6개 기술이 수상작으로 선정됐으며, 대림산업, 경동나비엔 등 산업계에서 5편, 학계에서는 한밭대가 유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