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김동수 교수, 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 수석 부회장 선임

작성자기획과  조회수370 등록일2020-12-04
한밭대학교 창의융합학과 김동수 교수.JPG [25.4 KB]

한밭대학교 창의융합학과 김동수 교수

□ 창의융합학과 김동수 교수(중점연구소사업단장, 인쇄전자3D프린팅공학연구소장)가 지난 2일 서울 엘타워에서 열린 ‘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 총회에서 ‘수석 부회장’으로 선임되었다고 밝혔다.


 ○ 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는 2019년 유연인쇄전자에 관련된 학문과 기술의 정보교환 및 학술활동을 도모하고 아울러 국내·외 학·연·산 협동을 촉진함으로써 관련 학문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으며 산·학·연 회원사 130개, 정회원 수 230명을 보유하고 있다.


□ 김동수 교수는 한국기계연구원에서 21년간 재직하면서 3D프린팅 공정장비 및 롤투롤 생산장비 개발을 국산화 하였으며, 2012년부터 현재까지 한밭대학교에서 인쇄전자, 4D프린팅 연구개발 및 인력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 특히 김 교수는 유연인쇄전자 핵심 기술인 소자, 소재, 장비 등 학·연·산 전문가 네트워크를 통해 실용화 및 신기술 분야 등 다양한 학문분야와 국내외 산업 활성화를 위한 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Korea Flexible & Printed Electronics Society, KFPE)를 2019년 설립하는데 공헌하였다.


 ○ 김 교수가 맡고 있는 한밭대 인쇄전자3D프린팅연구소는 관련 분야의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에 기여하며 인쇄전자 기술을 이용한 이차전지용 파우치 필름과 초정밀 롤투롤 장비를 개발하는 등 인쇄전자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 또한, 중점연구소사업단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IoT 구현 플랫폼인 ‘하이브리드 3D프린팅을 이용한 액티브인쇄전자시스템’ 개발을 위해 약 5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화학생명공학과, 전자·제어공학과, 창의융합학과에서 7명의 교수가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