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양우열 대학원생, 논문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375 등록일2022-11-24
한밭대학교 전자공학과 양우열 대학원생.jpg [119.9 KB]
한밭대학교 전자공학과 조성준 대학원생.png [475.9 KB]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 우리 대학은 전자공학과 조성준, 양우열 대학원생이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과 한국전자파학회가 공동 주최한 ‘제21회 전파분야 대학(원)생 논문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 전자공학과 조한신 교수 연구실 소속 조성준, 양우열 대학원생은 전파 기술 분야 ‘고고도 통신시스템을 위한 Deep Q-Learning 기반 동적스펙트럼 공유기술’로 논문을 발표했다.


 ○ 본 연구는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의 주요 구성 요소로 평가받고 있는 고고도 통신시스템(High Altitude Platform Station, HAPS)의 성능 개선과 더불어 스펙트럼 공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HAPS의 송신 전력 제어 기술을 다뤘다.


 ○ 이를 위해 Deep Q-Learning(DQL)을 사용해 Exhaustive search와 같은 기존 알고리즘보다 더 짧은 연산시간만으로도 우수한 성능을 제공함을 확인했으며, 연구결과는 스펙트럼 공유 문제를 해결하는데 실질적인 적용이 가능한 연구로 평가되어 많은 관심을 받았다.


 ○ 연구내용으로, 조성준 대학원생은 HAPS의 다중 위상 배열 안테나 모델링과 안테나 패턴 구현을 비롯한 전체적인 시스템 모델링과 스펙트럼 공유 최적화 문제를 정의했다.


 ○ 또한, Multi agent DQL 알고리즘으로의 확장을 통해 각 셀의 송신 전력을 제어하여 간섭 보호 기준을 만족함과 동시에 Outage를 최소화할 수 있는 DQL 기반 HAPS 송신 전력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했으며, 간섭 수신 서비스의 다양한 위치에 따른 솔루션을 제공했다. 


 ○ 양우열 대학원생은 Multi agent DQL 알고리즘 모델 설계와 더불어 DQL의 과대평가로 인한 성능 저하가 발생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Double DQL(DDQL)을 추가적으로 적용했다.


 ○ DDQL 알고리즘을 통해 본 시뮬레이션에서 DQL의 성능 저하가 발생하지 않았음을 증명했으며, 이를 통해 DQL만으로도 충분한 학습이 가능하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 학생들을 지도한 전자공학과 조한신 교수는 “두 대학원생의 최우수상 수상을 축하하며,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모든 학생들이 각자의 분야에서 좋은 결실을 거둘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