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문화

[509호] 샘 오취리 인종차별 논란

작성자한밭대신문사  조회수617 등록일2020-09-10

매년 이색적인 졸업사진으로 화제가 되는 경기 의정부고가 이번엔 다른 의미로 뜨거운 감자가 되었다. 몇 달 전, SNS에서는 아프리카 가나 장례식에서 관을 든 상두꾼들이 운구 도중 유쾌하게 춤을 추는 영상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다. 이에 의정부고 학생들은 영상 속 흑인을 표현하기 위해 얼굴을 검게 칠했고 이러한 부분에서 인종차별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 것이다.

방송인 샘 오취리는 지난 6일 본인의 SNS“2020년에 이런 것을 보면 안타깝고 슬퍼요. 웃기지 않습니다. 저희 흑인들 입장에서 매우 불쾌한 행동입니다. 문화를 따라 하는 건 알겠는데 굳이 얼굴 색칠까지 해야 돼요? 한국에서 이런 행동들 없었으면 좋겠어요.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 가장 좋습니다라는 글을 게시했다.

의정부고 관계자는 당일 인종차별의 의도는 없었다며 입장을 밝혔지만 이에 대한 누리꾼들의 의견도 갈리고 있다. “흑인들은 흑인 분장에 매우 민감하고, 이미 전 세계적으로 인종차별 행위로 받아들이고 있는 게 현실인데 굳이 분장을 했어야 했나라는 반응도 있는 반면, “블랙페이스는 흑인 비하 의도가 있어서 문제 되는 거지 비하 의도 없이 유행하는 콘텐츠를 똑같이 따라 하려는 것 자체가 문제 되는 것이 아니다라는 등의 의견이 다양했다.

하지만 샘 오취리는 위에 글과 함께 영어로 쓴 글에서 더욱 문제가 되었다. 영문으로 써진 글에 의하면 한국에서는 온·오프라인에서 얼굴을 까맣게 칠하면 웃긴다고 생각하는 사례가 많다. 한국에선 다른 문화를 조롱하지 않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러한 무지는 계속되어선 안 된다라고 올렸으며 이와 함께 해시태그에 ‘teakpop’을 달며 논란은 일파만파 되었다. teakpop은 티타임과 케이팝을 합친 말로 티타임을 하며 가벼운 이야기, 뒷이야기를 한다는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샘 오취리는 다음날 사과문을 올리며 논란이 된 게시물을 삭제하였다. 사과문의 전문은 학생들을 비하하는 의도가 전혀 아니었습니다라며 영어로 쓴 부분이 한국의 교육이 잘못되었다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해석하는 부분에 오해가 있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teakpop 자체가 케이팝에 대해 안 좋은 이야기를 하는 줄 몰랐습니다라며 거듭 사과하였다.

한편, 영상 속 실제 주인공인 벤자민 아이두는 자신의 SNS에 의정부고 학생들의 졸업을 축하하는 글을 올려 샘 오취리와는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글 홍우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