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문화

[510호] 세계무대 중심에 선 한국가수들

작성자한밭대신문사  조회수613 등록일2020-10-05

지난 821, 신곡 <Dynamite>로 복귀한 방탄소년단이 카디비, 드레이크, 더 위켄드 등 세계적인 가수들을 제치고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Hot 100 차트 1위를 달성했다. Hot 100 차트는 빌보드의 대표적인 음원차트로 2012년에 싸이의 <강남스타일>7주 연속 2위에 올랐지만 끝내 1위를 달성하지 못해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었다.

<Dynamite>2주 연속 Hot 100 차트 1위를 달성하면서 반짝인기가 아님을 증명함과 동시에 두터운 팬층의 화력을 보여줬다. 또한, 뮤직비디오 공개 하루도 안 되어 조회 수 1억 회를 달성하며 유튜브 역대 최단기간 조회 수 기록을 세웠다.

방탄소년단은 해외 진출에도 한국 가사를 고집했지만 <Dynamite>를 통해 처음으로 모든 가사를 영어로 채우는 시도를 했다. 결과적으로 해외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고 국내에서도 모든 음원차트 1위를 싹쓸이하며 명실상부한 음원 강자임을 드러냈다. 방탄소년단은 한 달여간의 기간 동안 MTV VMA(비디오 뮤직어워즈), 아메리카 갓 탤런트 등 유명 시상식과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성공적인 해외 활동을 하였으며 UN 총회에서 연설하기도 했다. 이처럼 방탄소년단은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해외 무대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 그룹이 또 있다. 바로 블랙핑크이다.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Hot 100 차트에 이름을 올리기 시작한 건 <DNA>로 복귀한 2017년경이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난 2018, 블랙핑크는 <뚜두뚜두>로 빌보드 Hot 100 차트 55위에 올랐다.

유명세를 얻기 시작한 블랙핑크는 두아 리파와 레이디 가가 등 팝스타들과 협업했으며 꾸준히 빌보드 차트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지난 828, 셀레나 고메즈와 함께 작업한 <Ice Cream>Hot 100 차트 13위까지 오르며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보여줬다.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차트에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면서 니키 미나즈, 할시, 라우브, 에드 시런 등 유명 가수들과 협업하며 지금의 자리까지 올 수 있었기에 블랙핑크의 행보에도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다.

또한 <How You Like That> 활동 당시 유튜브 조회 수 최단기간 1억 회를 기록했다. 이처럼 두 그룹을 포함한 많은 국내 가수들이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드러내고 있다. 몇몇 아이돌 그룹의 뮤직비디오 조회 수는 세계적인 가수들의 뮤직비디오 조회 수에 상회하는 모습을 보이며 유튜브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계속 발전하고 있는 케이팝의 돌풍, 그 한계가 어디까지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글 이재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