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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1호] 넷플릭스, 국내 구독료 인상

작성자한밭대신문사  조회수538 등록일2021-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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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128일부터 넷플릭스가 한국 시장 진출 5년 만에 한국 서비스 요금을 인상하였다.

넷플릭스는 월정액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이다. 넷플릭스 회원들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다큐멘터리,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으며 대한민국 넷플릭스 가입자는 약 750만 가구이다.

넷플릭스 요금제는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요금제로 구성이 되어있다. 스탠다드 요금제는 기존 월 12,000원에서 13,500원으로 1,500원이 인상되었다. 프리미엄 요금제는 월 14,500원에서 17,000원으로 2,500원을 인상했다. 그러나 베이직 요금제는 변함없이 월 9,500원이다.

인상된 요금제는 신규 가입자부터 적용되며 기존 구독자의 경우, 구독료 청구일 이후 새로운 요금제로 바뀐다.

넷플릭스는 한국의 요금 인상 이유는 직접 제작하는 콘텐츠의 질과 양적 성장 때문이라고 하였다. 현재 한국은 디즈니플러스와 애플TV의 한국 진출로 인해 국내 OTT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요금제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하였다. 넷플릭스는 각 국가의 물가와 소득 수준을 고려해 가격을 측정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넷플릭스의 결정으로 국내 사용자들은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누리꾼들은 오징어 게임으로 잘되더니 뒤통수 친다”, “한국만 봉이다등의 반응을 보였다.

넷플릭스 요금제는 국내뿐 아니라 미국, 일본 등에서 먼저 인상되었다. 미국은 202010월 스탠다드 요금제를 월 12.99달러(15,490)에서 13.99달러(16,680)로 인상하였으며 프리미엄 요금제의 가격을 월 15.99달러(19,068)에서 17.99달러(21,450)로 인상하였다. 또한, 일본에서는 올해 2월에 가격을 인상하였다. 베이직 요금제를 월 880(9,200)에서 990(1390)으로, 스탠다드 요금제는 월 1,320(13,850)에서 1,490(15,600)으로 인상하였다.

넷플릭스는 국내와 미국, 일본 등에서 요금제를 인상한 반면 인도에서는 요금제을 대폭 인하하였다. 넷플릭스는 인도 시장 진출 약 6년 만에 요금제를 인하하였으며 대대적인 변화로서 인도 내 넷플릭스 요금제는 최소 18%에서 최대 60% 정도로 저렴해졌다. 베이직 요금제는 499루피(7,800)에서 199루피(3,120), 스탠다드 요금제는 649루피(1190)에서 499루피(7,800), 프리미엄 요금제는 799루피(12,500)에서 649루피(1190)로 인하되었다.

글 김예원 수습기자

그림 이주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