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여론

[518호] 기자의눈-매달 돌아오는 14일 기념일

작성자한밭대신문사  조회수498 등록일2021-09-01

14일에는 매달 다른 기념일이 존재한다. 이는 매월 14일마다 선물을 주고받는 날이라고 해서 포틴데이라고도 불린다. 특히 14일과 관련된 기념일은 연인,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키워드가 붙을 수 있을 정도로 이 키워드와 관련이 많은 기념일이다.

먼저 새로운 해의 시작인 1월 중 14일은 다이어리데이이다. 이날은 연인끼리 100일이나 200일과 같은 기념일이나 서로의 생일 그리고 앞으로의 데이트 계획을 다이어리에 기록해 상대방에게 선물로 주는 날이다. 그리고 누구나 새로운 해가 시작되기 전에 다이어리를 구매하면서 이번 해에는 계획을 세워 열심히 살아봐야지라는 다짐을 하곤 한다. 몇 사람들은 각종 떡 메모지와 형광펜, 스티커 등을 이용해 다이어리를 꾸미기도 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다이어리를 꾸미는 행위를 한 단어로 표현하는 명사 다꾸가 나올 정도로 다이어리 작성은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고 있는 취미로 자리 잡혔다.

214일은 밸런타인데이이고 314일은 화이트데이이다. 2월에 있는 밸런타인데이와 3월에 있는 화이트데이는 연인이나 호감이 있는 상대방에게 달콤한 디저트를 선물하며 고백하는 날이다. 밸런타인데이는 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주지만 화이트데이에는 남자가 여자에게 사탕을 주는 날이다. 화이트데이에는 상대로부터 밸런타인데이에 초콜렛을 받은 감사한 마음으로 사탕을 주기도 한다.

414일은 블랙데이로 자장면을 먹는 날로만 알고 있었다. 하지만 블랙데이는 214일과 314일에 이성으로부터 아무 선물도 받지 못한 사람들이 검은색 음식을 먹는 날이라고 한다. 이는 화이트데이의 화이트에 대비되는 색인 블랙으로 기념일의 이름을 지정했다. 블랙데이는 14일 중 유일하게 연인과 관련이 없는 솔로들만을 위한 날이기도 하다.

514일은 로즈데이이며 연인들이 장미꽃을 주고받는 날이다. 또는 좋아하는 사람에게 고백하면서 장미꽃을 주기도 하는 날이다. 참고로 흰색 장미는 순결함과 청순함, 빨간색 장미는 열렬한 사랑, 노란색 장미는 우정과 영원한 사랑을 의미한다.

614일은 키스데이로 서로의 마음을 확인한 남자와 여자가 입맞춤하는 날 그리고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기 위해 연인들끼리 입맞춤하는 날이다. 키스데이는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로즈데이에서 사랑이 이루어진 연인들이 입맞춤하는 날이기에 의미있는 날이다.

714일은 실버데이514일과 614일에 이어서 서로의 마음을 확인한 상대방에게 은반지를 선물하는 날이다.

814일은 그린데이이다. 그린데이에는 다른 기념일과 마찬가지로 연인들이 숲속에서 상쾌한 공기를 마시며 무더위를 날리는 날이다. 그린데이에 하는 것은 삼림욕으로 삼림욕을 하면 마음이 편안해지는 기분이 들고 스트레스가 완화된다. 숲에서 산책하는 것에는 신체 리듬을 회복시켜주는 기능도 있다. 또는 814일을 뮤직데이라고도 한다. 뮤직데이는 음악이 흘러나오는 곳에서 춤을 추며 즐기는 날이다. 예를 들어 그 장소는 콘서트장이 될 수도 있고 버스킹을 하는 공간이 될 수도 있다.

914일은 포토데이이다. 포토데이에는 연인이 함께 사진을 찍는 날이다. 이날은 특별히 무언가를 선물하거나 활동하는 날이 아닌 평범한 날이다. 단지 포토데이에는 자신의 연인을 사진으로 남기고 서로의 연애를 사진으로 남겨 추억하는 날이다.

1014일은 와인데이이다. 와인데이에는 연인이 함께 포도주를 마시는 날이다. 와인에 대한 상식을 조금 알려주자면 와인은 색상에 따라 레드 와인, 로제 와인, 화이트 와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와인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포도의 껍질에 따라 와인 색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색에 따라 와인을 구분할 수 있다. 와인을 마실 때 사용하는 와인 잔은 크고 넓은 잔일수록 와인의 향이 더 진하고 깊어진다. 큰 와인 잔을 사용하면 공기에 닿는 면적이 늘어나기 때문에 와인이 더 맛있어지기 때문이다. 와인의 스타일에는 알코올, 당도, 탄산가스 등이 있다. 하지만 지나친 음주는 몸에 해로우며 마시다 남은 와인도 잘만 보관하면 처음 와인을 개봉했을 때만큼의 신선한 와인을 맛볼 수 있다. 마시다 남은 와인은 기존에 있던 코르크로 다시 막아 세워서 보관해야 한다. 이때 진공 마개를 이용해 병 내에 있는 공기를 빼주면 더 오래 보관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개봉한 와인은 최대 2주까지 보관이 가능하다.

1114일은 연인과 함께 영화를 보는 무비데이이다. 또는 쿠키데이라고도 불리며 사랑하는 사람에게 쿠키를 선물하는 날이다.

1214일은 허그데이이며 연인이 서로 껴안는 날이다. 그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등 내가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을 안아 서로에게 자신의 마음을 전하는 날이기도 하다. 또는 힘든 일이 있거나 위로받아야 할 일이 있는 사람을 따뜻하게 안아주는 날이다.

이 기념일들은 재미로 알아본 기념일이다. 그리고 무조건 이 기념일을 챙겨야 하는 것도 아니니 상대방이 포틴데이기념일을 챙기지 않더라도 서운해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사회부장 임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