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여론

[529호] 기자의 눈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나만의 방법

작성자신문방송국  조회수313 등록일2022-11-08

·고등학생 때는 대학 입시를 준비하느라, 대학생이 된 후에는 학점관리와 좋은 스펙을 쌓느라 여러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생기고 있다. 물론 이외에도 대인관계나 건강 등의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종종 생긴다. 이런 스트레스는 나뿐만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받고 있을 것이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사람을 정신적·육체적으로도 힘들게 하기에 해소해내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가 가장 잘 해소되며 안정을 주었던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 5가지를 소개해 보겠다.

친구들 만나기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 중 가장 확실했던 방법은 친구들을 만나는 것이다. 친구들을 만나 스트레스를 받았던 상황들을 허심탄회하게 풀어놓으면 공감을 해주기도 하고 좋은 해결책을 조언해주기도 한다. 나의 걱정을 하나, 둘 털어놓으면 친구들도 자신들이 겪었던 경험과 생각을 말해준다. 그러면 나만의 고민이 아니었구나하며 스트레스의 크기는 줄어들고 내가 하던 걱정은 심각한 것이 아니었음을 자연스레 알게 되곤 한다. 실질적인 위로와 조언 말고도 친구들을 만나 가보고 싶었던 예쁜 곳에 놀러 가 사진도 찍고, 평소 미루고 미뤄왔던 좋아하는 영화를 보기도 한다. 나와 친구의 취향을 저격하는 맛집을 찾아다니며 맛있는 한 끼를 먹고, 감성 넘치는 카페에 가서 수다도 떨며, 더 깊은 얘기를 할 수 있게 술 한잔을 할 때면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바빠 근심, 걱정이 날아간다.

집에서 푹 쉬기

평소에도 집에서 쉬는 것을 좋아하던 터라 스트레스를 받아 힘들 때면 더욱더 집에서 편안하고 아늑한 감정을 느끼고 싶다. 나에게 안정감을 주는 집에 들어와 푹신한 침대에 누워있으면 생각 정리도 쉬워진다. 나에게 스트레스를 준 상황이 무엇인지부터 시작해 처음부터 차근차근 정리해나가다 보면 어느덧 해결책이 생각나곤 한다. 그러나 생각 정리를 하다 보면 오히려 더욱 복잡해지고 깊은 생각에 빠질 때도 있다. 그럴 때면 잠깐씩 잠을 자는 것이 마음을 가볍게 해준다. 어떻게 보면 스트레스에 놓인 상황을 회피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몸과 마음 모두 한시름 놓을 수 있다는 점에서 스트레스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

부모님과 시간 보내기

나를 전적으로 응원해주시고 지원해주시는 부모님과 함께 있으면 어떤 스트레스도 사소하게 느껴져 이겨낼 수 있을 것만 같다는 생각이 든다. 건강, 대인관계, 대학 입시 등 모든 사회생활을 나보다 먼저 겪어보신 경험자로서 부모님의 조언은 언제나 큰 힘과 해답이 된다. 설령 문제해결에 도움을 얻지 못하더라도 언제나 내 편이라는 확신을 받음으로써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되어 주신다. 성인이 되고 난 후 부모님과 함께 하는 시간이 더욱 소중하다고 느껴지면서 부모님과 쌓은 추억들을 회상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저녁을 먹고 부모님과 함께 집 앞 산책을 하는 것, 짧게 드라이브를 나가는 것도 큰 안정감을 준다.

좋아하는 영상 보기

좋아하는 영상을 볼 때면 아무런 생각이 들지 않아 좋다. 먹방을 보면 대리 만족을 느끼기도 하고 먹방 시청 후 맛있는 음식을 찾아 먹게 되어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일반인들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를 보면 괜스레 힐링이 되며 평범한 삶의 소중함을 얻을 때도 있다. 웃긴 영상을 볼 때는 아무 생각 없이 웃게 된다는 점에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더불어 요즘은 OTT 서비스가 잘되어 있어 좋아하는 영화나 드라마, 예능을 원하는 장르별로 선택해서 볼 수 있다. 드라마나 예능, 시리즈 영화를 정주행하다 보면 자연스레 시간이 지나있어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좋아하는 노래 듣기

좋아하는 가수나 장르의 노래를 듣다 보면 자연스레 스트레스가 완화된다. 밝은 노래를 들으며 기분도 전환되고, 가사를 유의해 듣다 보면 노래에 공감할 수 있다. 꼭 노래가 아니어도 좋다. 나는 종종 주제별 ASMR을 자주 들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곤 한다. 예를 들어 우주 속에 있는 것처럼 주제를 잡은 ASMR이나, 바닷속 주제, 숲속 주제 혹은 해리포터 ASMR과 같이 실제 영화를 주제로 잡은 ASMR을 자주 듣는다. ASMR의 특성상 가사가 없다 보니 심적으로 큰 편안함을 주어 도움이 되었다.

이외에도 자신에게 맞는 여러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을 것이다. 나의 경우 스트레스를 풀 때, 한 가지 방법만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지 않아 계속해서 변화를 주었다. 자신만의 방법을 통해 안정을 취해 보려 해도 잘 안 될 땐 위의 방법들을 통해 해결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래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니 항상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복잡하게 생각하려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글 이유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