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국립대학육성사업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포토갤러리

한밭대, ‘제1회 인공지능 집중교육과정’ 성료

작성자국립대학육성사업  조회수60 등록일2021-02-09
DSC01160.JPG [11,188.7 KB]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는 지난 달 8일부터 지난 5일까지 총 5주간 매주 금요일마다 지역 산업체의 관련 직종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제1회 인공지능 집중교육과정’을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공학과, 건설환경공학과 교수 6명이 강사진으로 구성되었으며, 한밭대학교만의 실용적 인공지능 집중교육과정을 선보였다. 

1주차에는 머신러닝과 데이터분석 기초를 주제로 인공지능 소개, 데이터 분석 기초, 머신러닝 모형, 앙상블 모형 개요 및 기초이론을 진행하고, 2주차에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주제로 Regression 학습 모델 등의 기초이론을 학습했다.

3주차에는 딥러닝 기초를 주제로 퍼셉트론, 다층 퍼셉트론, 딥러닝 규제 등을 다루고, 4주차에는 CNN을 주제로 이론과 데이터 증대 및 전이학습 등을 익혔다.

마지막으로 5주차에는 CNN응용 수업을 진행하며 그간의 수업내용 복습과 최신 딥러닝 동향 및 연구내용 소개, 교수진과 대학혁신단 부단장, 프로그램 총 기획 책임교수들과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대전과 인근지역 인공지능 분야 재직자 15명과 인공지능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 3명이 본 교육을 수료하였으며, 전문교수들의 이론 수업과 실습조교들의 1대 1 맞춤식 교육으로 진행해 완성도를 높였다.

이번 강의를 수강한 넵코어스 손석호 연구소장은 “한밭대학교에서 좋은 교육기회가 있어서 참여하게 되었으며, 이런 기회는 수도권이나 온라인으로 밖에 없었지만 지역 국립대학교에서도 기회를 접할 수 있어서 좋았고 앞으로 인공지능 교수진과 다양한 연구를 협업해 나아가고 싶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번 교육을 기획한 정보통신학과 정의림 교수는 “인공지능은 다른 공학학문과는 다르게 유행처럼 왔다가 사라지지 않고 끊임없이 파생되고 있다”며, “이번 과정은 인공지능 초급자를 대상으로 준비하였지만 앞으로는 고급자로 교육을 확대하고 더 나아가 대학의 인공지능 전문교수들이 지역 산업체와 함께 공동연구를 수행하여 지역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오용준 대학혁신단 단장은 “국립대학육성사업을 계기로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관련 직종의 재직자, 연구자 등의 재교육을 통해 지역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립대학으로서의 공공성 강화 및 고등교육 기회 확대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교수신문(http://www.kyosu.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