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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개인정보처리방침

국립한밭대학교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본지침

여기는 국립한밭대학교의 웹사이트입니다. 우리대학 홈페이지의 이용에 대해 감사드리며, 홈페이지에서의 개인정보보호방침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는 현행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이 방침은 별도의 설명이 없는 한 우리 대학에서 운용하는 모든 웹사이트에 적용됨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한밭대학교는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개인정보 보호법」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 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국립한밭대학교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개인정보 보호법」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①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국립한밭대학교에서 제공하는 회원제 서비스(입시, 학사, 학생, 도서, 온라인교육, 교수·학습, 연구, 보건 등)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및 식별,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연령확인,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공지사항 전달

② 입시 및 학사업무 처리

입시전형 업무, 신입생 선발, 학사관리 및 학교행정 업무, 외국인 유학생 관리

③ 각종 서비스 제공 및 민원사무 처리

장학금 업무, 학자금 대출, 도서 대출 반납 및 이용자 관리, 생활관생 관리, 평생교육원 수강생 학사관리, 취업 지원, 보건관리, 장애학생 지원, 민원인의 민원사항 확인 및 처리결과 통보, 인권센터 접수사건 조사·처리 및 실태조사

④ 발전기금

발전기금 기부자 관리 및 기부금 영수증 발급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항목 및 보유기간, 개인정보파일 등록 현황)

국립한밭대학교는「개인정보 보호법」제32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파일을 등록·공개하고 있습니다.

※국립한밭대학교의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 (www.privacy.go.kr)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등요구 ▷ 기관명에 “국립한밭대학교” 입력 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국립한밭대학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개인정보 처리목적, 항목, 보유기간은 개인정보파일의 특성에 따라 달리 규정하고 있으며 개인정보파일별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국립한밭대학교는「개인정보 보호법」제17조 및 제18조에 의하여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① 정보주체에게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② 개인정보를 수집한 목적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중 다음의 경우

가.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나. 공공기관이 법령 등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의 수행을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다.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라. 개인정보처리자의 정당한 이익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명백하게 정보주체의 권리보다 우선하는 경우(개인정보처리자의 정당한 이익과 상당한 관련이 있고 합리적인 범위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경우에 한함)
마. 공중위생 등 공공의 안전과 안녕을 위하여 긴급히 필요한 경우

국립한밭대학교는「개인정보 보호법」제17조제4항 및 동법 시행령 제14조의2에 의거 다음의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①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②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③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④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국립한밭대학교는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위 고려사항에 대한 판단 기준을 본 방침에 공개하고, 해당 기준에 따라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을 하고 있는지 여부를 점검할 예정입니다.

국립한밭대학교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4조(개인정보처리 위탁)

국립한밭대학교는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하여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법」제26조제2항에 따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 현황을 다음과 같이 공개합니다.

국립한밭대학교는 위탁계약 체결 시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위탁계약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 감독하고 있습니다.

제5조(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국립한밭대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해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 절차

국립한밭대학교는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 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국립한밭대학교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국립한밭대학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사무국장)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 방법

전자적 파일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며,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그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열람 요구

정보주체는「개인정보 보호법」제35조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동법 제35조4항에 따라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1)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2)「초·중등교육법」및「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 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3)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4)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5)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②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정보주체는「개인정보보호법」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③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정보주체는「개인정보 보호법」제37조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하거나 개인정보 처리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처리정지 및 철회 요구가 접수될 경우, 지체 없이 수집된 개인정보를 복구·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예정입니다. 다만, 동법 제37조제2항에 따라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되거나 철회에 따른 조치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 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라.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위의 사유에 따라 요구가 거절될 경우 지체 없이 거절 및 미조치 사유를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권리행사(청구) 방법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권리행사(청구)는 「교육부 개인정보 보호지침」[별지 제1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등을 통하거나 본교에 내방하여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 본인확인 절차

정보주체 본인 :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행정기관에 의해 공인된 것으로 쉽게 변조 및 도용을 할 수 없는 것) 제출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 「교육부 개인정보 보호지침」 [별지 제2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 및 법정대리인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제출

정보주체의 위임을 받은 자: 「교육부 개인정보 보호지침」 [별지 제2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 및 위임자와 대리인의 주민등록증 등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 제출

⑤ 정보주체의 권리행사 요구 거절 시 불복을 위한 이의제기 절차

가. 해당 부서에서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연기 또는 거절 시 요구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정당한 사유 및 이의제기 방법 등을 통지

나. 해당부서에서 정보주체 이의제기 신청 및 접수(서면, 유선, 이메일 등)하여 개인정보보호 담당자가 내용 확인

다. 개인정보 분야별 책임자가 처리결과에 대한 최종 검토

라. 해당부서에서 정보주체에게 처리결과 통보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절차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절차 :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방법

※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청구는 국립한밭대학교에 직접 신청(오프라인)하시거나 개인정보보호 포털(www.privacy.go.kr) 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인터넷), 오프라인(서면신청)로 구성
온라인(인터넷) 오프라인(서면신청)
  • 1)개인정보보호 포털(www.privacy.go.kr)에 접속
  • 2)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등요구 안내
  • 3) 휴대폰 인증으로 본인 확인
  • 4)[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 대상기관: 교육부 국립한밭대학교 선택
  • 5) 신청유형 선택(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중 택 1)
  • 6) 요구서 작성 후 민원청구
  • 1) 「교육부 개인정보 보호지침」 [별지 제1호 서식]을 작성하여 국립한밭대학교 총무과로 제출
  • 2) 청구주체 확인을 위하여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시
    ※ 대리인을 경우 [위임장] 제출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국립한밭대학교는「개인정보 보호법」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②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통제,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③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8조(개인정보 자로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쿠키의 사용 목적

  • 국립한밭대학교는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자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 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로서 이용자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쿠키의 설치/운용 및 거부

  • 가)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조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거부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 [개인정보 탭]에서 ‘개인정보취급 수준’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 나)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서비스 등 국립한밭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일부 서비스는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할 경우 국립한밭대학교에서 제공하는 도서관 등 관련 일부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다) 국립한밭대학교에서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자의 다음과 같은 정보는 자동적으로 수집·저장될 수 있습니다.
    • 1. 홈페이지를 방문할 때 요청한 웹사이트의 주소
    • 2. 이용자 IP주소, 브라우저 요청 종류 및 프로토콜 버전, 쿠키(cooke)정보
    • 3. 방문일시 및 방문한 페이지 주소
    • 4. 비콘을 통한 위치정보, RFID 태그정보
    • 5. IMEI(모바일기기식별코드)

위와 같이 자동 수집·저장되는 정보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통계 분석 및 이용자와 웹사이트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등에 활용될 것입니다. 또는 관계 법령에 따라 필요한 경우 관련 기관에 해당 정보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용자 비콘 위치정보와 IMEI(모바일기기식별코드)는 모바일 단말기 접속시에만 수집하며 위치정보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국립한밭대학교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국립한밭대학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 이진화
  • 직책 : 사무국장 직무대리
  • 연락처 : 042)821-1037

국립한밭대학교의 개인정보보호 담당 부서는 다음과 같으며, 정보주체는 담당 부서에 「개인정보 보호법」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국립한밭대학교 개인정보 보호담당자(행정)

  • 부서명 : 총무과
  • 성명 : 심지수
  • 연락처 : 042)821-1820

국립한밭대학교 개인정보 보호담당자(전산)

  • 부서명 : 전산정보원
  • 성명 : 윤경훈
  • 연락처 : 042)821-1392

개인정보 분야별 보호책임자 : 각 부서의 부서장(당연직)

제10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타 개인정보 침해의 신고·상담에 대해서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138-950)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경찰청 : (국번없이) 182 (http://https://ecrm.police.go.kr)

제11조(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에 관한 사항)

국립한밭대학교는 아래와 같이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국립한밭대학교는「개인정보 보호법」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합니다.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범죄 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설치대수: 510대
  • - 설치위치: 대학본부(N1)외 N동 구역, 국제교류관(S0)등 S동 구역, 테니스장, 지역협력관(E1), 학생생활관(D1~6), 직장어린이집, 차량 출입구 등
  • - 촬영범위: 교내 각 동별 건물 입구 및 주요시설물 등

3. 관리책임자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관리책임자 : 총무과(042-828-8613)
  • -수탁관리자 : 삼경MS(042-821-1047)
  •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로 구성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이내 종합상황실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 처리

    5.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국립한밭대학교는 다음과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담당자, 연락처로 구성
    수탁업체 담당자 연락처
    삼경MS 김준호 042) 821-1047

    6.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 → 「표준 개인정보 보호지침」[별지 제2호 서식]에 따른 개인영상정보 존재확인·열람 청구서 작성 후 담당부서에 제출
    • -확인 장소 : 교내 CCTV-종합상황실 / 차량출입 CCTV-총무과

    7.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존재확인·열람·삭제를 원하는 경우「표준 개인정보 보호지침」[별지 제2호 서식]에 의한 개인영상정보 존재확인·열람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의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만 열람이 허용됩니다.

    8.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기술적 조치 : 영상정보처리기기 암호화
    •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 -물리적 조치 :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9.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국립한밭대학교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12년 3월 1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고일자 : 2019년 1월 1일 / 시행일자 : 2019년 1월 1일

    제12조 (행정전화 녹음시스템 운영·관리에 관한 사항)

    국립한밭대학교에서는 아래와 같이 행정전화 녹음시스템을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① 행정전화 녹음시스템 설치 근거·목적

    국립한밭대학교는 「통신비밀보호법」 제3조(통신 및 대화비밀의 보호),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개인정보의 수집・이용) 제1항제6호 및 「국립한밭대학교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다음와 같은 목적으로 전화 녹음시스템을 운영・관리합니다.

    행정전화* 녹음시스템** 설치를 통해 안전한 민원 환경을 구축하고, 민원 처리 담당자와 민원인 간의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여 포용적 민원 서비스 품질 향상을 목적으로 함

    * 행정전화: 국립한밭대학교 전화교환시설을 통해 제공되며 회선번호가 부여된 모든 행정업무용 전화

    ** 녹음시스템: 행정전화의 통화 내용을 저장할 수 있는 장치

    ② 행정전화 녹음시스템 운영 범위

    수탁업체, 담당자, 연락처로 구성
    구분 설치 위치 적용대상 녹음방법
    행정전화 녹음시스템 국립한밭대학교
    (유성덕명캠퍼스)
    통신실
    유성덕명캠퍼스 내 모든 행정전화
    (지역협력관, 대덕캠퍼스 제외)
    수동 전환

    ③ 행정전화 녹음시스템 운영·관리 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

    • ○ 국립한밭대학교는 녹음파일을 보호하고 녹음파일의 열람·제공 등 개인정보 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 관리책임자: 사무국장(042-821-1004)
      • · 접근권한자
    • 수탁업체, 담당자, 연락처로 구성
      부서명 직위 연락처 수행업무
      사무국 총무과 개인정보 담당자 042-821-1820 - 녹음파일 열람·제공 여부 검토
      - 녹음시스템 운영·관리 방침 수립
      사무국 시설과 통신실 담당자 042-821-1057 - 통신실 녹음시스템 관리
      - 녹음파일 접근 및 보호

    ④ 행정전화 녹음시스템 운영·관리 원칙

    • ○ 녹음시스템의 설치 목적에 부합하는 범위 안에서 녹음파일을 수집하여야 하며, 누구든지 공개되지 않은 타인 간의 전화를 녹음하거나 청취할 수 없습니다.
    • ○ 통화 전 녹음사실을 통화 상대방에게 고지한 후 녹음을 실시합니다. 단, 녹음 중 개인정보(성명, 연락처, 생년월일 등) 수집 시에는 별도로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 ○ 녹음파일의 보관기간은 1개월을 원칙으로 하며, 보관기간 만료 시 파일을 삭제합니다.
    • ○ 녹음파일의 개인정보 보호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녹음파일 접근 권한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녹음파일이 도난・유출되지 않도록 보호조치를 마련해야 합니다.
    • ○ 그 외의 사항은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국립한밭대학교 개인정보 처리방침」 제11조(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에 관한 사항) 에 준하여 운영·관리합니다.

    ⑤ 녹음파일의 열람·제공 절차

    • ○ 국립한밭대학교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한하여 녹음파일 열람·제공을 승인할 수 있습니다.
      • 1. 민원인의 폭언 등으로 인한 소송 증거자료로 필요한 경우
      • 2. 민원 응대내용에 대하여 청구인(민원 처리 담당자)과 민원인의 의견이 달라 확인이 필요한 경우
      • 3. 수사기관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4. 청구인(민원 처리 담당자)의 권리보호*를 위해 총괄부서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 *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제1항제6호에 따라, 민원 응대 과정에서 민원인의 폭언, 협박, 성희롱 등으로 정상적 업무 수행이 어려운 경우 등 민원 처리 담당자의 정당한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로서 명백하게 통화 상대방의 권리보다 우선하는 경우 열람·제공 가능
    • ○ 녹음파일의 열람·제공 신청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아래 서식에 따라 관리책임자(부서)에 문서로 요청
      • 2. (관리책임자) 열람·제공 사유 검토 후 승인 여부 통지
        → (요청자) 승인 후 녹음시스템 설치 장소(통신실) 방문
      • 3. (접근권한자) 본인여부 확인 → 녹음파일 열람 및 USB를 통한 제공
      • 4. (접근권한자) 열람·제공 사실을 전화녹음시스템 녹음파일 관리대장에 작성하여 관리
    • ○ 원칙적으로 녹음파일은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 및 통화 당사자가 아닌 제3자에게 열람・제공할 수 없으나, 통화 당사자 모두의 동의를 받았거나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제2항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목적 외 이용 또는 제3자 제공될 수 있습니다.

    ⑥ 비밀 유지 및 안전성 확보 조치

    • ○ 녹음시스템 접근 권한자는 직무상 알게 된 녹음파일 내용을 권한 없이 처리하거나 유출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등 부당하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 ○ 녹음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는 통신실은 보호지역으로서 승인된 출입자 외에는 출입할 수 없도록 관리합니다. 녹음파일에 대한 접근통제 및 접근 권한을 제한하며, 녹음시스템 관리자 계정의 패스워드를 수시로 변경하는 등 안전성 확보를 위한 조치를 이행하겠습니다.

    ⑦ 전화 녹음시스템 운영・관리 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 ○ 국립한밭대학교 전화 녹음시스템 운영・관리 방침은 2024년 2월 22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등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 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13조(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적용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단, 분야별로 관리되는 개인정보파일 수량 및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변경 시는 고지를 생략합니다.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4. 2. 22.부터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