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지원내용세부안내

구분,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기타로 구성
구분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기타
01. 강의계획서 작성 강의에 필요한 자료를 점자, 확대자료, 한글파일, 음성 등의 대안 매체를 사전 제공 강의계획서에 관한 정보를 메일이나 문자 등을 이용하여 사전에 학생에게 제공하거나 학생이 요청할 수 있음
02. 강의실 배정 및 접근 유도 블록, 조명시설 등 편의시설 및 기자재 등을 제대로 구비한 강의실에 우선 배정, 점자표시판 부착 등 소음에 영향을 받지 않는 강의실로 우선 배정 휠체어 이동에 지장이 없는 강의실 우선 배정 지적장애나 자폐성 장애의 경우, 좌석을 찾는 것을 어려워할 수 있으므로 좌석을 지정하거나 좌석안내
03. 좌석 및 책걸상 배치 학습지원을 위한 보조공학기나 보조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충분한 크기의 책상을 제공 구화(口話)사용 학생을 위해 앞좌석 배정, 보조인력을 동반하는 경우 도우미 좌석 배정 휠체어를 탄 채로 이용할 수 있는 책상 제공 및 충분한 크기의 책상 지원, 지정 좌석 운영 가능 장애학생이 대필자나 안내견을 동반한 경우 보조인력의 좌석과 안내견이 위치할 공간을 안내하고 배정
04. 교재 및 교수·학습 기재 교재와 자료를 텍스트 파일로 제게공, 전자교재, 점자교재, 녹음교재 또는 확대교재로 변환하여 제공, 녹음 허용 등 교재와 자료의 텍스트 파일 제공, 강의노트 파일로 제공, 문자 자막용 칠판, 빔 프로젝트, 보청기 시스템등의 교수기자재를 설치할 수 있음 교재나 자료의 텍스트 파일 제공, 수업 전에 강의노트를 파일로 제공하여 메모가능 할 수 있도록 지원, 노트북 사용 등 지적장애나 자폐성 장애학생의 경우 별도의 교육과정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개별화된 자원이 필요함
05. 강의할 때의 지원
  • 강의노트 제공: 시각장애학생이 사용할 수 있도록 파일형태로 제공, 강의노트에 그림이나 도표가 있는 경우 구체적인 설명 기재
  • 설명식 강의를 할 때: 강의내용 녹음 허용, 강의 자료와 강의노트와 파일을 제공, 수화통역사, 대필자, 속기사 등의 보조인력 배치 허용
    • 토론식 강의를 할 때: 토론의 주제나 토론의 주요내용을 사전에 텍스트 파일로 제공하고, 보조인력 배치 허용
  • 실험·실습 강의를 할 때: 장애학생 도우미 또는 실습보조자를 배정, 청각장애학생은 사전에 실험·실습 절차 및 유의사항 등을 서면으로 제공
  • 사이버 강의: 강의 콘텐츠에 포함된 교안 이외에 강의노트 자료는 한글이나 워드 형식의 원본 파일 형태로 제공, 청각장애 학생을 위해 청각적 정보를 대체하는 자막 제시 등
06. 수업 참여 및 과제 제출 지원
  • 발표를 할 때: PPT나 워드프로세서 작업을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보조할 도우미를 배치하여 해당 과제 수행 지원, 필요시 서면 과제 등으로 대체 가능
  • 조별 활동 및 과제: 팀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미리 역할 부여, 장애학생 도우미 배치를 통해 원활한 과제 수행 유도
  • 개인과제를 할 때: 과제의 면제보다 장애로 인하여 수행할 수 없는 과제인 경우 면담을 통해 대안과제를 제시하도록 함. 장애학생을 위해서 과제의 내용, 수행전략, 제출기한, 제출방법 등을 상세히 제시하는 과제 지침서를 장애학생 특성에 적합하게 조정하여 제시
  • 현장 참관 및 실습: 장애학생을 위해 현장참관 및 실습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사전에 설명하고 관련 자료를 미리 제공, 필요시에는 장애학생 도우미 또는 보조자를 배정
07. 시험 및 평가 지원
  • 시험을 볼 때
    • 평가 장소나 시간 등에 관한정보를 제대로 습득하고 있는지 문자나 음성메세지 등을 통해 사전에 확인
    • 가능하면 별도의 공간에서 시험시간 연장(비장애학생보다 1.2~1.7배), 보조공학 기자재 사용, 대독자 및 대필자 사용 등의 평가조정을 활용
    • 청각장애 학생의 경우, 듣기평가와 같이 청각적 정보가 시험문제에 포함되어 있을 때에는 듣기를 대처해줄 수 있는 문제나 기타 대체적 방안 제공
    • 자필시험에서 어려움이 있는 학생의 경우 구술평가로 대체, 서술형 시험을 학생이 표현 가능한 수준의 요약형으로 작성하도록 평가 조정 가능
  • 성적 산출을 할 때
    • 장애학생을 위해 평가 방법이나 절차를 달리 적용할 수 밖에 없는 교과나 과제의 경우 비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유를 설명하고 동의를 구함
    • 장애학생의 공정한 성적 평정을 위해 개인 학생의 장애 특성에 따라 필답고사의 비중 및 중간고사 기말고사의 비중을 조정하고, 다양한 과제와 구술고사 및 수행평가의 반영도를 조정
08. 강의 지원 자기 점검
  • 강의자가 장애학생에게 적합하게 지원을 해주고 있는 지를 스스로 점검하는 과정이 필요함
  • 중요한 것은 장애학생에게 필요한 자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며 현재 강의의 수업, 과제, 평가 등의 수행 과정에서 장애학생의 어려움을 해결해줄 수 있는 방안을 체계적으로 탐색해보는 것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