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강의계획서 작성 |
강의에 필요한 자료를 점자, 확대자료, 한글파일, 음성 등의 대안 매체를 사전 제공 |
강의계획서에 관한 정보를 메일이나 문자 등을 이용하여 사전에 학생에게 제공하거나 학생이 요청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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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강의실 배정 및 접근 |
유도 블록, 조명시설 등 편의시설 및 기자재 등을 제대로 구비한 강의실에 우선 배정, 점자표시판 부착 등 |
소음에 영향을 받지 않는 강의실로 우선 배정 |
휠체어 이동에 지장이 없는 강의실 우선 배정 |
지적장애나 자폐성 장애의 경우, 좌석을 찾는 것을 어려워할 수 있으므로 좌석을 지정하거나 좌석안내 |
03. 좌석 및 책걸상 배치 |
학습지원을 위한 보조공학기나 보조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충분한 크기의 책상을 제공 |
구화(口話)사용 학생을 위해 앞좌석 배정, 보조인력을 동반하는 경우 도우미 좌석 배정 |
휠체어를 탄 채로 이용할 수 있는 책상 제공 및 충분한 크기의 책상 지원, 지정 좌석 운영 가능 |
장애학생이 대필자나 안내견을 동반한 경우 보조인력의 좌석과 안내견이 위치할 공간을 안내하고 배정 |
04. 교재 및 교수·학습 기재 |
교재와 자료를 텍스트 파일로 제게공, 전자교재, 점자교재, 녹음교재 또는 확대교재로 변환하여 제공, 녹음 허용 등 |
교재와 자료의 텍스트 파일 제공, 강의노트 파일로 제공, 문자 자막용 칠판, 빔 프로젝트, 보청기 시스템등의 교수기자재를 설치할 수 있음 |
교재나 자료의 텍스트 파일 제공, 수업 전에 강의노트를 파일로 제공하여 메모가능 할 수 있도록 지원, 노트북 사용 등 |
지적장애나 자폐성 장애학생의 경우 별도의 교육과정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개별화된 자원이 필요함 |
05. 강의할 때의 지원 |
- 강의노트 제공: 시각장애학생이 사용할 수 있도록 파일형태로 제공, 강의노트에 그림이나 도표가 있는 경우 구체적인 설명 기재
- 설명식 강의를 할 때: 강의내용 녹음 허용, 강의 자료와 강의노트와 파일을 제공, 수화통역사, 대필자, 속기사 등의 보조인력 배치 허용
- 토론식 강의를 할 때: 토론의 주제나 토론의 주요내용을 사전에 텍스트 파일로 제공하고, 보조인력 배치 허용
- 실험·실습 강의를 할 때: 장애학생 도우미 또는 실습보조자를 배정, 청각장애학생은 사전에 실험·실습 절차 및 유의사항 등을 서면으로 제공
- 사이버 강의: 강의 콘텐츠에 포함된 교안 이외에 강의노트 자료는 한글이나 워드 형식의 원본 파일 형태로 제공, 청각장애 학생을 위해 청각적 정보를 대체하는 자막 제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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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수업 참여 및 과제 제출 지원 |
- 발표를 할 때: PPT나 워드프로세서 작업을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보조할 도우미를 배치하여 해당 과제 수행 지원, 필요시 서면 과제 등으로 대체 가능
- 조별 활동 및 과제: 팀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미리 역할 부여, 장애학생 도우미 배치를 통해 원활한 과제 수행 유도
- 개인과제를 할 때: 과제의 면제보다 장애로 인하여 수행할 수 없는 과제인 경우 면담을 통해 대안과제를 제시하도록 함. 장애학생을 위해서 과제의 내용, 수행전략,
제출기한, 제출방법 등을 상세히 제시하는 과제 지침서를 장애학생 특성에 적합하게 조정하여 제시
- 현장 참관 및 실습: 장애학생을 위해 현장참관 및 실습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사전에 설명하고 관련 자료를 미리 제공, 필요시에는 장애학생 도우미 또는 보조자를 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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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시험 및 평가 지원 |
- 시험을 볼 때
- 평가 장소나 시간 등에 관한정보를 제대로 습득하고 있는지 문자나 음성메세지 등을 통해 사전에 확인
- 가능하면 별도의 공간에서 시험시간 연장(비장애학생보다 1.2~1.7배), 보조공학 기자재 사용, 대독자 및 대필자 사용 등의 평가조정을 활용
- 청각장애 학생의 경우, 듣기평가와 같이 청각적 정보가 시험문제에 포함되어 있을 때에는 듣기를 대처해줄 수 있는 문제나 기타 대체적 방안 제공
- 자필시험에서 어려움이 있는 학생의 경우 구술평가로 대체, 서술형 시험을 학생이 표현 가능한 수준의 요약형으로 작성하도록 평가 조정 가능
- 성적 산출을 할 때
- 장애학생을 위해 평가 방법이나 절차를 달리 적용할 수 밖에 없는 교과나 과제의 경우 비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유를 설명하고 동의를 구함
- 장애학생의 공정한 성적 평정을 위해 개인 학생의 장애 특성에 따라 필답고사의 비중 및 중간고사 기말고사의 비중을 조정하고, 다양한 과제와 구술고사 및
수행평가의 반영도를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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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강의 지원 자기 점검 |
- 강의자가 장애학생에게 적합하게 지원을 해주고 있는 지를 스스로 점검하는 과정이 필요함
- 중요한 것은 장애학생에게 필요한 자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며 현재 강의의 수업, 과제, 평가 등의 수행 과정에서 장애학생의 어려움을 해결해줄 수 있는
방안을 체계적으로 탐색해보는 것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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