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육/연구

게시물 검색
입학사정관과 함께 하는 브런치 토크 개최 이미지
입학사정관과 함께 하는 브런치 토크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35
  • □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사상 초유의 개학 연기와 온라인 개학, 학원 휴원 등으로 대학 입시 준비가 어려운 고교 3학년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입학사정관과 함께하는 브런치 토크를 개최한다.○ 2021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올해 고교 3학년 학생에게는 자기소개서 작성이나 면접을 준비할 시간이 작년보다 줄어들어 불안감이 큰 것이 사실이다.○ 이에 입학본부(본부장 박정호)는 브런치 토크를 통해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수능위주전형 등의 입학전형 관련 입시방법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고,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에 초점을 맞춰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구술면접 대비법 등을 상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입학사정관과 함께하는 브런치 토크는 오는 13일 시작으로 2021년 2월까지 월 1회 이상 진행될 예정이며, 금번 1회 차의 신청기간은 4일부터 시작해 선착순 15명으로 마감할 예정이다.○ 1인 1회만 신청가능하고, 1회 최대 참여 가능 인원은 15명으로 제한되며, 프로그램 일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밭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s://www.hanbat.ac.kr/admission/)를 참고하면 된다.□ 박정호 입학본부장은 브런치 토크는 올해 변화된 대입 일정을 반영한 맞춤식 지원으로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한걸음 더 다가가는 Before Service를 제공하는 대학입시 정보 접근 기회 확대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라고 밝혔다.
  • 등록일2020-05-07 11:17:34
공기업 취업준비 프로그램 강화 이미지
공기업 취업준비 프로그램 강화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239
  • □ 한밭대는 지난 달 대전충남지역의 혁신도시 기반이 되는「국가균형발전 특별법」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대전지역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수요가 늘어날 전망에 따라 재학생들의 공공기관 취업 준비를 본격화한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기업 채용수요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졸업생들은 작년에 비해 증가하고, 재학생들은 대면강의가 이루어 지지 않아 공기업 취업준비에 난감해 하는 분위기다.○ 코로나19 사태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취업설계를 할 수 있는 기회라고 보고 온라인 취업 콘텐츠를 강화한 공기업 취업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하기로 하였다.□ 먼저, 졸업생 수요 맞춤형 온라인 졸업생 취업 사관학교 프로젝트를 신규로 운영하여 졸업생의 공공기관 취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해 11월, 한밭대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을 찾기 위해총장배 기업분석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총 9개 팀 30명의 학생이 공기업 분석에 참여하는 등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지난 3월부터 졸업생 1,640명을 대상으로 유선 심층상담에서 얻은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이 주로 희망하는 취업지원 6개 분야(자기소개서, 면접, 직무멘토링, 기업멘토링, 기업분석, NCS) 15개 모듈로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80여명이 참여할 수 있는 1주일동안 프로젝트를 5월 11일부터 15일까지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둘째, 학생들의 주도적 공공기관 취업설계를 할 수 있는 2020 온라인 직무중심 취업동아리를 오는 5월부터 8월까지 4개월 동안 운영할 예정이다.○ 이달 말까지 학교 홈페이지, 문자 등을 통해 재학생 중 희망자를 모집하고, 동아리별 학생의 주도적 취업설계를 전문 취업컨설턴트가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공계열 공기업 준비생과 인문사회계열 공기업 준비생을 구분하여 동아리 회원을 구성함으로써 직무별로 선택과 집중 학습이 가능하다.○ 화상회의를 통한 동아리별 오리엔테이션 진행 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운영 커리큘럼을 설계하게 되며,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될 경우 오프라인 방식과 연계할 수도 있다.□ 셋째, 공기업 필수 시험인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국가직무능력표준) 필기전형 마스터 캠프를 여름방학 중 1박 2일 동안 진행할 계획이다.○ 공기업․공공기관 채용시험인 직업기초능력 및 직무수행능력 평가 모의시험과 예상문제 풀이 특강으로 실전 필기전형을 준비하고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취업정보 제공 및 기초능력 향상을 통해 자신감 및 취업역량 강화에 방점을 두고 있다.□ 아울러, 오는 5월 27일 대전광역시청에서 개최되는 2020 대전․충청권 공공기관 지역인재 합동 채용설명회에 진로․취업 상담부스를 마련해 재학생 및 지역청년 대상 입사지원서 작성, 면접지도 및 컨설팅, 진로 및 취업상담을 실시할 계획이다.
  • 등록일2020-04-27 09:41:38
비대면 강의 25일까지 유지, 20일부터 제한적 조건부 대면수업 진행 이미지
비대면 강의 25일까지 유지, 20일부터 제한적 조건부 대면수업 진행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419
  • □ 오는 20일부터 교과목 특성에 따라 대면수업이 부득이하게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수강학생 동의와 담당 교원의 신청을 받아 조건부 대면수업을 허용하기로 하였다.○ 수업운영기준은 전공 및 교양 교과목 중 10명 이하의 강의와 실험․실습․설계 교과목, 그리고 수강인원이 10명 이상인 캡스톤디자인과 졸업작품 수업인 경우 10명 이내 분반 또는 조별 운영을 통해 10명 이하인 경우에 해당된다.○ 또한, 수업 교원과 학생 간 대면수업에 대한 협의를 통해 반드시 학생의 동의를 받아야 하며 학생의 부정적인 의견이 있을 경우 무리한 추진은 불허하기로 하였다.○ 대면수업은 신청서 검토 후 학사지원과의 승인 후 이루어지며, 담당 교원은 수업시작 전 학생들에게 대면수업 동의 서명부를 받고 매 수업일 마다 자가진단 문진표를 작성하는 등 코로나19 예방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교원과 학생 간, 학생자간 2m이상의 충분한 거리 확보와 강의 중 창문 개방으로 환기 실시, 악수 등 신체접촉 절대 금지, 마스크 착용 준수 및 손소독제 사용을 반드시 지키도록 한다.□ 한편,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0일 이후로 다시 연장되는 경우에는 제한적 대면수업 실시는 즉시 취소한다.○ 또한, 이번 학기에 한하여 모든 교과목에 대해 절대평가를 원칙으로 하고 평가기준을 학생들에게 명확하게 공지하도록 하며, 중간고사 실시여부 및 방법은 수강학생과 협의하여 교원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하였다.
  • 등록일2020-04-20 17:34:01
‘강의실 같은 화상강의’ 개선방안 논의 이미지
‘강의실 같은 화상강의’ 개선방안 논의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43
  • □ 산학협력단 최종인 단장과 박준병 교수(경영회계학과)는 하이브리드형 다자간 영상 교육교육 시스템 개발 기업인 욱성미디어를 지난 13일 방문하여 코로나 상황에 따른 상생 협력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이번 방문은 코로나-19로 인해 교육전반에 걸쳐 혹독한 시련을 겪는 요즘 이번기회에 온라인 교육 발전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교육 방식을 혁신하는 계기로 삼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대전 유성에 위치한 욱성미디어는 2007년 독거노인 영상전화기를, 2012년에는 하드웨어 코덱방식 원격화상회의 시스템을 개발 한 ETRI연구소 등록 기업으로 산학협력단 및 LINC+사업단과도 긴밀한 협력을 해오고 있다.□ 박준병 교수는 모시고 싶은 기업 CEO 및 동문 선배들을 원하는 시간에 초청하기 어렵다는 현실에 착안해 2017년부터 원격교육 및 회의에 화상강의 시스템을 사용하여왔다고 말하면서○ 교수와 학생 간 실시간 화상연결로 수업하는 쌍방향형 원격수업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강의실 같은 느낌으로 화상수업을 하고 싶어요 라고 말하는 학생들의 의견을 소중히 해야 한다 그리고 이는 교수도 마찬가지다라고 하였다.○ 또한 4년간 여러 회사의 원격강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학생들과 교수들에게 도움이 되는 점을 찾아 제작회사에 의견을 전하면, 그 다음날 반영되는 경우도 있다면서 이것이 한밭대 산학협력의 전통 중 하나라고 전했다.○ 기업 측의 박배욱 대표는 화질 및 소리, 그리고 칠판에서 강의하는 것 같은 필기기능까지 겸비한 제품을 교수와 학생들은 원하고 있다 라면서이 같은 학생과 교수의 니즈(Needs)를 반영해 한밭대 강의실에서 테스트할 수 있고 피드백을 받아 제품개선을 할 수 있어 회사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원천기술인 원격화상 시스템을 원격의료시스템, 노인케어시스템수화통화통역시스템, 그리고 원격과외학습 특화장비 다양한 분야로 확대하고 있다 며 교육부, 행정안전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에 여러 서비스를 제공한 경험이 있으며, 앞으로도 대학과 함께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높이고 싶다라고 밝혔다.□ 최종인 산학협력단장(LINC+사업단장)은 한밭대는 욱성미디어와 산학협력 기술개발과제를 통하여 지난해 두 대의 카메라와 코덱박스가 일체화된 제품모델 개발의 목업(mock up)작업을 지원해 화상강의의 질을 높이고 있다며 이는 기술-제품-시장의 연계를 통해 성공적인 기술사업화를 진행한 실질적 산학협력이다. 특히 고객니즈(Needs)와 역량(Capability)을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 아이디어(Idea)를 찾는 한밭대 INC 기반의 우수한 산학협력 사례라고 말했다.
  • 등록일2020-04-16 17:41:14
2020년 실전창업교육 1기 교육생 모집 이미지
2020년 실전창업교육 1기 교육생 모집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34
  • □ 산학협력단 창업교육센터는 지난 3월 6일부터 오는 4월 3일까지 2020년 실전창업교육 1기 교육생 120명을 모집한다.○ 실전창업교육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사업으로 혁신적인 기술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모델 정립과 사업계획 도출의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준비된 기술창업자를 육성한다.○ 교육과정은 아이디어 개발비즈니스모델 수립린 스타트업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창업실습교육과 멘토링, MVP(Minimum Viable Product)제작, 고객검증 및 BM검증 등의 교육으로 진행된다.○ 교육생 120명 중 린스타트업 교육생으로 선발된 12명의 예비창업자에게는 평균 500만원 이내의 지원금이 지급된다.□ 실전창업교육 신청 자격은 사업공고일 현재 신청자 명의의 사업자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예비창업자이어야 하고, 팀으로 참여할 경우 팀원 모두 동일한 아이템으로 개별적으로 신청하여야 하며, K-스타트업(https://www.k-startup.go.kr)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계획서를 작성․첨부하여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로그인(회원가입)창업사업통합정보관리시스템개인화페이지행사신청 교육신청(한밭대학교_실전창업교육 1기 교육생 모집 공고 선택 및 신청진행)□ 한편, 2019년 대전세종충청 지역의 거점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엑셀러레이터 (주)벤처박스와 컨소시엄을 구성․운영하여 최근 2019년 주관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S등급의 평가를 받아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 등록일2020-03-26 10:02:03
비대면 강의 운영기간 연장 이미지
비대면 강의 운영기간 연장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286
  • □ 코로나19 감염증 대응을 위해 기존 2주차까지의 비대면 강의 운영기간을 3주차까지 연장한다.○ 19일 교무처, 교수학습센터, 기초융합교육원, 전산정보원 등 관계부서 부서장과 담당자들의 협의를 거쳐 3주차 수업을 비대면 원격수업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우선 3주차 강의도 기존 1~2주차의 원격수업 형태는 유지하되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단순한 강의 자료나 과제물 중심 수업은 지양하고, 줌(Zoom)을 활용한 실시간 화상강의를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실시간 화상강의가 어려운 경우 웹캠이나 학내 OCW저작툴을 사용해 동영상 녹화강의로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학내 LMS서버 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구글드라이브, 유튜브 등 외부 동영상 탑재, 이메일 이용 과제물 제출, 구글클래스룸을 활용하는 방안을 권장했다.○ 마지막으로 실험실습, 캡스톤디자인 등의 수업은 컴퓨터 실습의 경우 실시간 화상강의와 동영상 녹화강의를 최대한 활용하고 캡스톤디자인의 경우 학기 전반부에는 온라인 팀 아이디어 생성 및 설계 중심으로 진행하고 후반부에 작품제작이 이뤄질 수 있게 운영하도록 하였다.○ 기자재를 이용한 실습교과목의 경우에는 한계가 있지만 당분간 실습관련 이론 강의, 기자재 이용에 대한 동영상 데모 설명 등의 방식을 활용하기로 하였다.□ 한편, 코로나19 감염증의 상황변화를 예의주시하면서 교수와 학생들에게 대면강의 여부를 10일 전에 안내하여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등록일2020-03-23 13:1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