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건축공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과소개

한밭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HANBAT NATIONAL UNIVERSITY

학과사무실 위치 및 전화번호 : S8동 330호 (Tel. 821-1116)

학과개요 및 교육목표

건축공학은 인간생활을 영위하는 공간 창조를 위한 실용학문이다. 건축분야의 공학적인 전문지식을 교육하며, 건축설계의 기본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건축공학인의로서의 능력을 배양함에 있어서 공학적인 교육에 중점을 둔다. 국제적인 경쟁력과 자격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심도 있는 연구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건축공학과에서는 계획, 설계, 시공, 재료, 구조, 환경, 설비 등 건축전공 모든 과정의 세부전공이 각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으며, 크게 건축시공·재료, 건축구조, 건축환경·계획·설비의 3개 연구전공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분야의 전공 교수가 배정되어 학생들과 연구활동은 물론 관련분야 산업협력을 이루어 건축신기술개발과 지역사회발전에 힘쓰고 있다.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공무원, 각종 기업체 및 국공립 연구소, 시공회사, 구조설계회사, 건축재료회사, 건축설계사무소, 감리회사, 인테리어디자인사무소, 건축설비회사, 건축에너지관련회사 등 건축관련 모든 분야에 진출 가능하다.

학과의 특성과 발전 전망

본 학과는 건축구조, 건축시공·재료 및 관리, 건축환경설비 및 계획 분야 등에 대한 기술연구에 특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실험실 및 실험장비를 완비하고 있고, 교수진 역시 각 분야의 유능한 학자들로 구성되어 대학원생들의 연구지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위의 분야의 학문과 기술에 대한 연구는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그에 대한 필요성과 함께 그 깊이가 더욱 심오해지고, 폭이 넓어지고 있는 추세에 있어 그 전망은 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