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설비공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실험실

설비종합실험실

설비종합실험실 내부사진

공기조화, 냉·난방, 위생설비, 소방설비, 자동제어 실험을 통하여 건축설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각 시스템을 가동하여 시스템의 운전특성, 덕트계와 배관계에서의 유체의 흐름특성, 실내 환경, 소음, 각종 센서의 특성, 제어방식 등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건축설비의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에 응용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보유장비로는 공기조화시스템, 냉·방시스템, 위생설비시스템, 소방설비시스템, 자동제어시스템, 실내환경, 소음·진동계측기 등이 있다.

위치 : N5동 자동화관 105호

공조시스템실험실

공조시스템실험실 내부사진

공조설비 실험을 통하여 공조설비에 관한 기본이론 및 원리를 이해하고 설계방법을 습득하여 공조설비의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공조시스템에서 이루어지는 공기의 상태변화, 송풍기, 펌프의 운전특성, 덕트와 배관에서의 유체의 흐름특성, 온도, 습도, 기류속도, 풍량, 청정도, CO2, CO, 분진, 소음 등을 계측하여 평가 분석할 수 있도록 하여 TAB와 HVAC 커미셔닝에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보유 장비로는 공조시스템 실험장치, 냉동시스템 실험장치, 송풍기성능 실험장치, 열교환기실험장치, 대류열전달 실험장치, 실내환경 계측기, 분진계, 소음계 등이 있다.

위치 : N13동 그린에너지관 207호

위생설비실험실

위생설비실험실 내부사진

급·배수 위생설비 등의 응용설계에 필요한 기초실험을 수행함으로써 관련 교과목의 제반 이론에 대한 물리적인 이해를 높이며 각종 계측 및 실험장비의 사용방법에 대하여 교육한다.
보유장비로는 펌프성능실험장치, 관로유동실험장치, 중수도 실험장치, 배관실습장비, 수질검사장비, 초음파유량계 등이 있다.

위치 : N13동 그린에너지관 208호

계장스마트에너지실험실

계장스마트에너지실험실 내부사진

설비의 공조, 열원기기기, 전기설비, 위생, 급배수, 엘리베이터, 펌프 및 fan시스템 운전에 핵심이 되는 시퀀스제어원리와 그 응용회로를 실험을 통하여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서 빌딩설비의 제어, 모니터링시스템 및 최적운전의 기초적인 토대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보유장비로는 유접점 시퀀스 트레이너, 공압 실험장치, PLC 트레이너, 홈오토메이션 실험장치 등이 있다.

위치 : N13동 그린에너지관 206호

설비환경실험실

설비환경실험실 내부사진

설비환경의 기본요소인 온도, 습도, 공기청정도, 음, 빛, 열환경 등에 대한 측정원리 및 평가 방법을 습득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보유장비로는 설비환경실험장치, 단열 및 결로실험장치, 열전도율측정기, 아스만 통풍식건습구온도계, 자기온습도기록계, 카타온도계, CO2, CO측정기, 분진계, 소음계, 조도계, 글로브온도계, 풍향풍속계 등이 있다.

위치 : N13동 그린에너지관 201호

PC실습실

PC실습실 내부사진

컴퓨터에 의한 각종 설비의 설계, 설비 관련 프로그램을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보유 장비로는 최신기종 PC 40대, 플로터 1대, 응용프로그램 3종 등이 있다.

위치 : N13동 그린에너지관 31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