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신소재공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과 소개

한밭대학교 대학원 응용소재공학과 HANBAT NATIONAL UNIVERSITY

학과사무실 위치 및 전화번호 : N8동 109호 (Tel. 821-1234)

학과개요 및 교육목표

  • 21세기 첨단과학기술 시대를 이끌어 가는데 필요한 첨단 신소재·부품의 설계, 개발 및 생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실무능력 개발을 위주로 한 공학교육을 통하여, 신소재부품 산업분야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현장적응력과 창의적 사고를 갖춘 우수한 전문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응용소재공학과는 미래산업의 근간이 되는 첨단소재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고급 기술인력의 교육과 양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금속재료, 태양광, 에너지, 항공기 산업, 반도체, 생채재료 등의 첨단기능재료 분야에 역점을 두어 학문적인 이론과 실험을 병행하고 있다. 또한, 산학연의 유기적인 관계로부터 산업현장 및 연구기관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기술인을 배출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응용소재공학과에서는 신소재 개발, 분석, 평가, 응용 등 모든 과정을 다루고 있다. 소재에 대한 기초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새로운 응용소재를 개발하고 연구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크게 금속재료, 에너지재료, 전사모사 3개 연구전공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분야의 전공 교수가 배정되어 학생들과 연구활동은 물론 관련분야 산업협력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전공학과 관련 분야의 관리직 중견간부, 연구소 및 해당 산업체의 연구책임자 및 종사원, 진학에 의한 학업계속 공무원 및 국영 기업체 입사, 자영업, 신소재 산업(금속, 반도체, 세라믹 및 기타 분야) 전반에 진출할 수 있으며, 연구소 등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할 수 있다. 또한 본교 및 타 대학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을 연마하여 사회에 진출할 수도 있다.

학과의 특성과 발전 전망

  • 학문 탐구 능력이 있는 응용소재공학자의 양성
    -응용소재공학의 학문 탐구에 순수 자연과학 및 공학적 이론을 응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응용소재공학의 학문 탐구에 최적의 자료와 도구를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고도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고급 재료전문가의 양성
    -가장 진보된 응용소재공학적 지식과 연구방법을 습득하여 재료에 관한 실용상의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정보화·세계화의 도구를 갖춘 교양 있는 전문인의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