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신소재공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과 소개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응용소재공학과 HANBAT NATIONAL UNIVERSITY

학과사무실 위치 및 전화번호 : N8동 109호 (Tel. 821-1234)

학과개요 및 교육목표

  • 21세기 첨단과학기술 시대를 이끌어 가는데 필요한 첨단 신소재/부품의 설계, 개발 및 생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실무능력 개발을 위주로 한 공학교육을 통하여, 신소재부품 산업분야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현장적응력과 창의적 사고를 갖춘 우수한 전문엔지니어를 양성한다. 응용소재공학과는 미래산업의 근간이 되는 첨단소재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고급 기술인력의 교육과 양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학과에서는 금속재료, 태양광, 에너지, 항공기 산업, 반도체, 생채재료 등의 첨단기능재료 분야에 역점을 두어 학문적인 이론과 실험을 병행하고 있다. 또한, 산학연의 유기적인 관계로부터 산업현장 및 연구기관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기술인을 배출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응용소재공학과는 중화학공업의 근간이 되는 금속분야에서 산업사회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고급기술인력의 교육과 양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금속제련분야, 금속재료분야, 금속가공분야, 항공기 산업분야, 반도체 소재, 에너지 재료, 생채재료 등의 첨단기능재료 분야에 역점을 두어 학문적인 이론과 실험을 병행하고 있으며, 산학연의 유기적인 관계로부터 산업현장 및 연구기관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기술인을 배출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21세기 첨단과학기술 시대에 국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분야는 신소재분야이다. 따라서 신소재관련 분야의 학문은 미래에도 대단히 유망한 분야로 판단되며, 응용소재공학 전공자의 진로는 금속, 반도체, 세라믹, 폴리머, 복합재료와 관련된 기존의 구조재료 및 첨단 신소재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IT 산업의 부품과 시스템 분야에도 폭넓게 진출하고 있다.

학과의 특성과 발전 전망

  • 학문 탐구 능력이 있는 응용소재공학자의 양성
    -응용소재공학의 학문 탐구에 순수 자연과학 및 공학적 이론을 응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응용소재공학의 학문 탐구에 최적의 자료와 도구를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고도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고급 재료전문가의 양성
    -가장 진보된 응용소재공학적 지식과 연구방법을 습득하여 재료에 관한 실용상의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정보화·세계화의 도구를 갖춘 교양 있는 전문인의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