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산업디자인학과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과소개

한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HANBAT NATIONAL UNIVERSITY

학과 사무실 전화번호 : Tel. 042)821-1308

학과 소개

인류사회가 공존하는 모든 산업제품에 대한 기능적인면과 조형적인면을 연구하는 활동으로써 소비자 용품 및 제품류, 산업용 제품류, 운송기기류, 전자 전기제품 등을 디자인 연구하고 인간을 감싸고 있는 환경에 대한 접근 및 해석을 통한 실내 및 환경디자인과 공공디자인을연구하며 자동차류를 포함한 운동기기디자인 분야의 영역을 이루는 산업디자인의 주요 영역을 연구한다. 또한 과학적, 사회적 지식 및 조형적인 제 원칙들을 습득하게 하고 이를 조형적으로 형상화 시킬 수 있는 창조적 디자인 능력을 갖춘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교육목적

산업디자인이란 인간의 심적, 물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제품과 제품시스템 및 그 환경을 발전시켜 인간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창조활동의 일환이다. 그러므로 산업디자인은 인간생활에 필요한 물리적 환경을 이루는 모든 사물과 관련을 맺고 그 계획에서 사용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들을 이해, 분석, 발전, 종합하는 총체적인 창조작업으로 고도화된 현대산업 사회에서 그 필요성과 역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분야이다. 본 학과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미래의 인재들에게 과학적, 사회적 지식 및 조형적인 제원칙을 습득케 함과 동시에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도구와 환경을 바람직한 결과로 형상화시킬 수 있는 창조적 능력을 갖춘 전문 산업디자이너로 육성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고도 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본 학과에서는 디자인의 입문, 기초, 발전, 종합의 과정을 바탕으로 한 단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인간과 사물에 대한 감수성, 창조적 사고능력, 조형능력, 판단능력, 의사전달 능력들을 함양시키고 다양한 교과과정을 통하여 공업디자인에 있어서 복합적인 문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 해결 방법을 효과적으로 모색할 수 있는 기량을 길러 디자인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