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일반/홍보

게시물 검색
인공지능 3마 스테이션 시연회 및 개소식 개최 이미지
인공지능 3마 스테이션 시연회 및 개소식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8
  • 한밭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AiRLab(인공지능CCTV 영상 AI 데이터 구축 사업을 수행하였다.데이터 구축 사업은 정부 중점사업인 디지털 뉴딜 및 데이터 댐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다양한 데이터 구축 연구과제를 진행하는 등 정부에서도 주력하고 있는 사업이다.특히 CCTV 영상 AI 데이터 구축 사업은 단순히 데이터만 구축하는 것이 아닌 실제 현장에서 인공지능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시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역사환경을 조성, 누구든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도시철도를 만드는 것에 기여하여 많은 데이터 구축 사업 중 대표 연구과제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한밭대학교 AiRLAb에서는 CCTV영상을 활용한 객체추적인 재인식 AI 알고리즘 개발을 수행하였고 대전역과 시청역에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 기술과 CCTV 영상기술을 융합한 인공지능 3마 스테이션을 역사에 구축하고 디지털 뉴딜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 완료를 홍보하는 시연회를 개소식과 함께 2021년 2월 24일 시청역 대합실에서 개최하였다.개소식에는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해 대전시의회 권중순 의장, 대전도시철도공사 김경철 사장,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고윤석 지능데이터본부장 및 한밭대학교 최병욱 총장 등 대내외 VIP 인사들이 참석하였으며 언론 및 대중들에게 인공지능 3마 스테이션을 공개하는 시연회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4차 산업혁명 중심도시이자 과학도시인 대전이 인공지능 3마 스테이션을 기반으로 안전 친화적인 도시철도,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시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인공지능 3마 스테이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https://youtu.be/JgDz0Ou294Mhttps://www.youtube.com/watch?v=u26Aim3zo5A
  • 등록일2021-03-25 15:38:00
교내에 ‘스마트 무인로봇카페’ 개소 이미지
교내에 ‘스마트 무인로봇카페’ 개소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434
  • □ 지난 4일 교내 산학연협동관(S5동) 1층에 스마트 무인로봇카페를 개소하였다.○ 스마트 무인로봇카페는 비전세미콘(주)(대표이사 윤통섭)와 한밭대학교가 협업해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대학에 접목하고, 이를 다시 캡스톤디자인 등 학생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게 된다.○ 또한 지역기업과 지역중심국립대학 간 산학협력이란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한밭대학교와 비전세미콘(주)는 2020년 5월 한집안 프로젝트 연계를 시작으로 약 10여 차례에 걸쳐 4차 산업혁명 대응 산학협력 교육을 위한 장비 구축 논의를 이어왔다.○ 특히 지난 해 2학기에는 융합캡스톤디자인 정규과정을 통해 비전세미콘(주)의 기술 및 운영상 문제점 발굴과 해결 방안, 학내 로봇카페 구축 시 효율적 활용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이 진행되었다.○ 발굴된 아이디어 중 로봇카페를 위한 디자인 제안(로봇카페 키오스크 UX디자인)은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키오스크와 LCD디자인을 개선하는데 기여하였으며, 그 공을 인정받아 비전세미콘(주) 사장상 표창 및 상금 100만원이 지급되기도 하였다.○ 이 외에도 무인카페 좌석별 이용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시스템 개발 등 다양한 과제가 진행되었으며, 해당 과제의 결과물들은 스마트 무인로봇카페과 연계하여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등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더욱 발전시켜 나아가도록 운영될 예정이다.□ 최병욱 총장은 개소식을 통해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교육에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며, 학생들이 스마트 무인로봇카페의 무인 시스템 활용을 통해 융합적 사고와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힘껏 돕겠다라고 밝혔다.□ 윤통섭 대표이사는 코로나19 상황 지속으로 무인시스템에 대한 관심과 발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라며, 스마트 무인로봇카페를 통해 학생들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역량을 계발하고, 지역인재 양성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비전세미콘(주)는 지난 12월 한밭대학교의 산학협력 교육 발전과 지역인재 양성을 위하여 산학협력 발전기금 1억원을 기부하였다.
  • 등록일2021-03-12 17:36:17
2021학년도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개최 이미지
2021학년도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400
  • □ 지난 26일 오전 10시 교내 아트홀에서 2021학년도 입학식 및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행사를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했다.○ 올해 입학인원은 신입생과 편입생을 합쳐 총 2,283명이다.□ 이날 입학식에는 최병욱 총장과 박정호 학생처장 등이 참석해 신입생들의 입학을 축하하고 환영했으며, 입학허가 선언, 입학선서, 수시 및 정시 전체수석에 대한 장학증서 전달, 입학식사 순으로 진행됐다.○ 입학생 대표로 박찬우 학생(경제학과)이 입학선서를 통해 성실, 인화, 창조의 한밭대 교시를 바탕으로 학업에 임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 이어 수시 및 정시 전체수석으로 입학한 유지희, 이기백 학생에게 장학증서를 전달했다.○ 입학식사에서 최병욱 총장은 지난 1년간 고3 수험생활을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견뎌낸 신입생들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앞으로 인생의 목표를 잘 세우고 노력하여 올곧은 인성과 뛰어난 창의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원한다고 격려했다.○ 이어 대학에서는 폭넓은 공부가 필요하며 대학에서의 다양한 배움과 경험들은 훗날 소중한 자산이 되어줄 것이다고 전하고, 당분간 비대면 수업 위주로 시작되지만 한밭대학교는 가능한 모든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원하고자 한다며, 신입생 여러분들도 이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자신의 나아갈 길을 탐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입학식 후에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이 이어졌으며,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박정호 학생처장의 대학생활 안내를 시작으로 대학 SNS 소개, 학군사관 후보생 및 학생홍보대사 모집 안내 등과 성폭력 예방교육, ㈜맥키스컴퍼니 조웅래 회장의 특강이 펼쳐졌다.□ 붙임사진 2부.끝.
  • 등록일2021-03-04 17:32:02
산업대학원 ‘제39기 최고경영자과정 수료식’ 개최 이미지
산업대학원 ‘제39기 최고경영자과정 수료식’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246
  • □ 지난 24일 오후 4시 교내 산학연협동관에서 산업대학원 제39기 최고경영자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날 수료식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최병욱 총장과 민병찬 산업대학원장, 송명기 총동문회장, 박용우 최고경영자과정 총동창회장 등 내외빈과 수료생 대표, 공로상 수상자 등 소규모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제39기는 총 38명이 수료했으며, 지난 1년 간 저명인사 초청특강과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수료생 간 친목도모와 정보교류의 장을 만들었다.○ 민병찬 산업대학원장은 수료식사를 통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무사히 수료하게 된 것을 축하하고, 이제부터는 한밭대학교의 동문으로서 산학협력, 연구지원 등 모교발전에 함께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병욱 총장은 최고경영자과정을 통해 쌓은 인적네트워크와 경영 기법들이 앞으로의 활동에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대학도 여러분들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지원하겠다고 격려하였다.□ 한편 산업대학원은 2001년 최고경영자과정 제1기를 시작으로 제39기까지 2,967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최근에는 서울대 교육종합연구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미래주도형 차세대 리더십 과정을 공동운영하기로 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뉴 글로벌 리더 양성에 힘을 모으고 있다.붙임사진 1부.끝.
  • 등록일2021-03-04 17:30:14
2020학년도 ‘혁신과 상생 성과포럼’ 개최 이미지
2020학년도 ‘혁신과 상생 성과포럼’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201
  • □ 대학혁신단은 23일 온라인 생중계와 오프라인 참여 방식으로 2020학년도 한밭대학교 혁신과 상생 성과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대학혁신단(단장 오용준)이 대학혁신지원사업과 국립대학육성사업으로 교육 혁신과 지역 상생을 위해 노력한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한밭대학교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하였으며 총 3부로 진행되었다.○ 1부는 진화형 인재를 양성하는 한밭대학교라는 주제로, △하이브리드 서비스디자인 스튜디오 내용 공유 및 발전 방안(하광수 교수)△온택트(On-Untact) 시대의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 체계 마련(허라목 주무관) △형성적 기능 중심의 전공교육 운영체계 점검(윤린 교수) △한토링: 또래상담사 양성 프로그램(박정호 교수) 등 교육 혁신을 지향하는 4개의 대학혁신지원사업 우수사례를 발표하였다.○ 2부는 지역과 상생하는 한밭대학교를 주제로, △한밭대학교 지역상생 발전계획(김용철 교수)△지역문제 발굴 융합 전공 프로젝트(안세윤 교수) △시니어창의교육 전문가 과정(노황우 교수)△한밭대학교 연구역량 강화(최윤석 교수)라는 4개의 지역과의 상생 내용을 담은 국립대학육성사업 우수사례를 발표하였다.○ 3부는 대학성과관리시스템 운영 사례라는 주제로 공주대학교 성과관리센터장 정형근 교수가 공주대 대학성과관리시스템을 소개하였다.○ 발표를 통해 정 교수는 공주대가 성과관리시스템 구축으로 대학 내 여러 시스템의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대학의 주요 정책결정 및 대학교육의 질 제고 등에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공유하고 대학의 성과관리시스템 구축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오용준 단장은 한밭대학교형 하이브리드 교육 모델을 통해 교육혁신을 이루고 다양한 지역 상생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대학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병욱 총장은 한밭대학교는 대학 본연의 과업을 위한 교육과 연구의 혁신을 이루고 지역과 상생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해 왔으며, 오늘 발표된 우수성과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확대하여 앞으로도 국립대학으로서의 공공성과 책무성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붙임사진 2부.끝.
  • 등록일2021-03-04 17:20:56
지역공헌 네트워크 협의체 위원회 개최 이미지
지역공헌 네트워크 협의체 위원회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247
  • □ 지역사회상생센터(센터장 김용철)는 지난 15일과 16일 지역사회공헌 네트워크인 두 개의 협의체를 개최하여 지역과 소통하면서 상생 발전하기 위한 2020년 사업성과 공유 및 환류의 시간을 가졌다.○ 먼저 15일에는 ㈜씨오쟁이 등의 사회적기업과 유성구청 교육과학과 관계자가 참석한 대학-지자체간 지역공헌상생협의체 위원회를 열고 2020학년도 지역공헌 협력사업 결과에 대한 성과 공유와 2021학년도 협력사업 아젠더 발굴을 위한 논의를 하였다.○ 국립대학육성사업 지원으로 추진한 지역 아동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프로젝트, 사회문제 기획 해결, LINC+ 사업으로 추진한 지역사회공헌 마을상점 브랜딩, 마을문제 리빙랩 등 총 7개의 협력사업 결과를 공유하였다.○ 또한, 2021년에는 대학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고 참여방안을 다양화하기 위해 학과 및 교수, 필요 인프라에 대한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유성구는 사업 추진 창구를 단일화하여 대학지역사회와의 소통 속도를 높이고 빠른 피드백과 추진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도울 것을 약속했으며, 참여 사회적 기업들은 협력 사업 계획에 있어 대학의 적극적 참여 방안을 제시했다.○ 16일에는 계룡산국립공원 수통골분소, 한밭대학교 총학생회 등이 참석한 대학-지역사회간 소통․상생협의체 위원회를 개최하여 한밭대 인근 문화자원인 수통골을 활용한 상생방안 모색을 위한 여러 의견들을 교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0학년도 국립대학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다큐멘터리 네이쳐 테라피 페스티벌 한수제 및 지역주민 대상 수통골 포토에세이 공모전 등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수통골 관련 사업 결과를 공유했다.○ 아울러 지역주민의 수요를 반영하여 주민참여 공모 사업 등을 협력하여 추진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타 지역과 차별화 되는 자원인 국립공원으로서의 수통골을 적극 활용하여 지역과 대학이 상생하는데 기여하는 더욱 적극적인 협의체 운영을 약속했다.○ 김용철 센터장은 2020년 코로나19 환경 속에서도 협의체 사업을 포기하지 않고 함께 운영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대학을 중심으로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가는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하고, 2021년에도 대학이 지역의 섬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소통하고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등록일2021-02-26 15:2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