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학술

[504호] 사용하지 않는 화장품 재활용 방법

작성자홍우림 기자  조회수416 등록일2020-02-27

유통기한이 지난 화장품을 아까워서 잘 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화장품들을 새로운 용도로 재탄생 시킬 수 있다.

우선 스킨은 향수와 한두 방울 결합하면 샤워코롱이 된다. 그리고 흑설탕과 섞어서 사용하면 스크럽제로 피부의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할 수 있다. 로션도 마찬가지로 곡물가루, 녹차가루 등과 섞으면 스크럽제로 활용할 수 있다. 무알코올 토너의 경우는 아이 리무버로 만들 수 있다. 무알코올 토너에 페이스 오일, 베이비오일 등을 1:1 비율로 섞은 후 층이 생기지 않게 흔들면 시중에 파는 리무버와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눈은 예민한 부위이기 때문에 리무버가 없을 시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오일과 영양크림은 모발을 더욱 찰랑거리게 만들어준다. 안 쓰거나 오래된 오일을 손바닥 열로 녹인 후 머리를 빗어주면 정전기를 없애주는 효과와 동시에 윤기 있는 모발을 완성한다. 영양크림은 헤어팩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두피에 영양크림을 바른 후 1시간 후면 윤기와 영양을 줄 수 있다. 크림 속 히알루론산이라는 분자가 수분과 단백질을 잡아주는 역할을 해 헤어트리트먼트제와 같은 기능을 갖게 된다. 클렌징크림이나 마사지 크림은 가죽제품을 닦을 때 이용할 수 있다.

가죽류로 만들어진 지갑, , 소파 등에 때가 묻었을 때는 천에 크림을 발라 문지르면 윤이 나게 닦을 수 있다. 자외선 차단제의 경우에는 계면활성제가 함유되어 접착제 제거에 성능을 발휘한다. 스티커를 떼고 남은 지저분한 부분을 지울 때 사용할 수 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 후 10분 정도 기다린 후 휴지로 밀어주면 자국이 사라진다. 녹슨 철제품에도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말끔해진다. 오래된 향수, 향이 다 날아간 향수도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 먼저 방향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소독용 에탄올과 향수를 3:7비율로 섞어 분무기에 넣은 후 뿌리면 다용도 방향제가 된다. 이 말고도 향수를 섬유 유연제처럼 쓸 수 있다. 다림질할 때 향수를 뿌리고 다림질을 하면 열기와 함께 옷에 향수가 스며들어 향을 낼 수 있다.

립스틱도 활용방법이 다양하다. 립스틱은 사용하지 않고 방치해두기도 하고, 화장품 중에 유통기한이 최소 6개월 정도로 가장 짧다. 이것은 색이 약간 있는 립밤으로 활용 가능하다. 어려운 부분 없이 립스틱의 내용물을 다 비운 후 바셀린을 섞어 굳히기만 하면 된다. 또한 블러셔로도 이용할 수 있다. 파운데이션과 함께 섞은 후 식혀주기만 하면 된다. 립스틱에는 금과 은을 세척하는 부분에서 탁월한 효과가 있다. 그 이유는 황화 은을 제거하는 안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안료라는 성분은 녹의 주성분인 황화 은을 제거하고 심지어 광택도 함께 살려준다. 사용 방법은 간단히 마른 헝겊에 립스틱을 묻혀 녹이 슬어 있는 금, 은을 닦아내면 된다. 참고로 은수저나 식기를 세척했다면 세제로 닦아줘야 한다.

섀도와 블러셔의 경우에는 한 번쯤 떨어뜨려 금이 가거나 깨진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럴 때는 잘게 부셔서 투명 매니큐어 또는 탑코트와 섞어주면 새로운 매니큐어가 만들어진다. 깨진 섀도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아깝다고 생각한다면 복구시키는 방법이 있다. 섀도를 잘게 부수어 소독용 에탄올을 붓고 면봉으로 섞은 후 골고루 펴준다. 그 후 화장솜, 키친타월을 섀도 위에 눌러 물기를 흡수시킨다. 그렇게 8-10시간 동안 말리면 원상 복귀된다.

추가로 아시아 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향장학 박사의 화장품 용기 재활용 방법을 소개해 보겠다. 화장 퍼프는 세면대를 청소할 때 클렌징 폼을 소량 묻혀 닦아내면 깨끗한 세면대가 된다. 마스카라 솔은 핸드백을 닦는데 활용하면 오랫동안 쌓인 먼지와 녹슨 부자재 등을 구석구석 청소할 수 있다. 립스틱 통은 항상 잃어버리기 쉬운 실핀을 보관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미스트와 같은 용기는 유통기한이 지난 향수 통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처럼 화장품은 조금만 변화를 주면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번 기회에 안 쓰는 화장품이 있다면 새롭게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