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문화

[517호] 이번 여름방학에는 자격증을 따보자

작성자한밭대신문사  조회수546 등록일2021-06-29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이나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이라면 하나의 스펙이 될 수 있는 자격증에 관심이 많을 것이다. 취업을 준비할 때나 이직을 준비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자격증과 시험 점수에는 영어 공인 어학 점수,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점수, 사회 조사 분석사, 전공과 관련한 자격증이 있다.

영어 공인 어학 점수에는 TOEIC, TOEIC SPEAKING, OPIc, TEPS, TOSEL 등이 있다. TOEIC은 의사소통 능력에 중점을 둔 실용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며 Listening Comprehension(L/C), Reading Comprehension(R/C)으로 구성되어 있다.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국가기술 자격증이며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에 관련된 자격증이다.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에는 1급 자격증과 2급 자격증이 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6개의 급수로 나뉘기 때문에 자격증이라는 호칭을 쓰지 않으며 취업에 사용하기 위해 시험을 치는 것이라면 3급 이상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올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이미 지난 기본시험 2, 심화 시험 3회를 제외하고 기본시험 2(87, 911), 심화 시험 3(87, 911, 1023)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통해 받은 점수에는 유효기간이 따로 없지만, 해당 점수를 요구하는 기관에서 각자의 유효기간을 두고 있기에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사회 조사 분석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자격증 시험이다. 자격증의 종류에는 1급과 2급이 있으며 필기시험과 실기 시험 모두 합격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사회 조사 분석사는 통계 및 분석 능력, 사회정보를 이용한 시장조사 등에 관한 능력을 시험하는 자격시험이다.

학과별로 따두면 좋은 자격증은 다음과 같다.

건축학과(건축기사, 토목기사, 건축설비기사 등) 경영학과(소비자 전문 상담사, 사회 조사 분석사, 보험계리사 등) 경제학과(펀드 투자 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증권투자상담사, 증권분석사 등) 디자인 관련 학과(웹디자인기능사, 컬러리스트 기사,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제품 디자인 기사, 시각 디자인 기사 등) 설비공학과(건축 기계 설비 기사, 공조 냉동 기사 등) 전기공학과(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전기 캐드 기능사 등) 정보통신공학과(무선설비기사, 정보통신 산업기사, 정보통신기사 등) 화학생명공학과(화학분석기사, 가스기사, 화공기사, 위험물산업기사 등) 회계학과(감정평가사, 공인중개사, 세무사, 손해사정사, 공인회계사 등)

글 임현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