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문화

[519호] MZ세대의 가치 소비

작성자한밭대신문사  조회수470 등록일2021-10-07

MZ세대는 나를 위한 소비를 하는 나심비’, 현재의 행복을 중요하게 여기는 욜로(YOLO)’ 등 다양한 소비 형태를 보이고 있다. 그중에서도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를 우선시하는 가치 소비MZ세대의 주요한 소비로 떠올랐다. MZ세대는 198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탄생한 세대를 말한다. 지난 629일 성장관리 앱 그로우는 MZ세대 928명을 대상으로 가치 소비자인가?’를 물었는데 응답자의 79%그렇다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MZ세대는 어떤 제품을 소비하면서 가치 소비를 실현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첫 번째는 MZ세대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제품이다. 친환경적인 제품에는 업사이클 제품, 제로 웨이스트를 실행하기 위한 제품을 예시로 들 수 있다. 업사이클 제품은 쓰레기를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하는 것으로 운동화, 가방 등 다양한 제품이 있다. 또한, 제로 웨이스트는 우리가 흔히 아는 텀블러, 에코백, 손수건 등을 구매하며 일회용품 사용을 지양하는 것이다. MZ세대는 친환경적인 제품을 구매하며,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통해 가치 소비를 실현하곤 한다. 기업들은 증가하는 MZ세대의 가치 소비 추세에 맞춰 생물이 분해할 수 있는 친환경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제품, 반복적인 재생산이 가능한 에코닐로 만든 모자 등 다양한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두 번째는 동물이 이용되지 않은 제품이다. 동물실험에 반대하는 경우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거나 인조 가죽, 인조 모피 등을 이용한 제품,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는 비건 제품 등을 사용하며 가치 소비를 실현한다. 기업은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다는 인증마크나 비건 제품이라는 인증마크를 달거나 동물실험 반대 서명 등을 벌인다.

세 번째는 구매와 기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제품이다. MZ세대는 제품 구매 금액의 일부분이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부로 이어지는 제품으로 가치 소비를 실현한다. 사회문제에는 인권, 멸종 위기에 처한 북극곰, 유기동물 등이 포함된다. MZ세대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관심을 두고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구매와 기부가 동시에 되는 제품을 구매한다. 이러한 제품은 기업의 코즈마케팅(Cause Marketing)을 통해 판매된다. 코즈마케팅을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사익과 사회가 추구하는 공익을 동시에 얻을 수 있으며,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했다는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다.

네 번째는 공정무역 제품이다. 경쟁에 뒤처져 경제적으로 불이익을 받는 생산자와 노동자가 만든 물건을 더 나은 무역 조건들과 공정한 가격으로 거래하는 것을 공정무역이라고 한다. 공정무역으로 생산자와 노동자의 경제적 자립을 도울 수 있다. 또한, 공정무역 제품을 구매하며 소비자는 윤리적이고 정당한 소비를 하고 가치 소비를 실현할 수 있다. 공정무역 제품의 주된 상품으로는 커피, 과일, 초콜릿 등이 있다.

MZ세대는 자신의 가치관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며 가치 소비를 실현한다. 가치 소비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대변할 수도 있고, 자신의 윤리적 기준일 수도 있다. 자신의 소비는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고민해보는 건 어떨까?

글 조예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