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양

[519호] 문학산책-행복

작성자한밭대신문사  조회수485 등록일2021-10-07

사람마다 행복을 느끼는 순간은 다르다. 나 같은 경우 행복은 미래에 가질 직장, , 가정으로 얻을 안정에서 발견할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해왔다. 현재를 불행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지만, 지금은 미래를 위해 준비를 하는 것이 우선순위라고 느껴 굳이 행복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던 것 같다.

한편, 나태주 시인은 돌아갈 집, 힘들 때 생각나는 사람, 외로움을 덜 수 있는 노래에서 행복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행복이라는 시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시를 통해 행복은 멀지 않은 곳에 있다는 것을 알려주며, 일상생활 속 사소하게 여겨왔던 것들에도 행복이 담겨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나아가 현재 자신이 일상생활에서 행복을 인지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고민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시를 읽은 후 나태주 시인의 의도대로 행복을 주는 것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또한, 어렸을 때는 수많은 세 잎 클로버 속에서 발견한 네 잎 클로버에도 행복을 느꼈었는데, 언제부터 행복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졌는지에 대한 고민도 할 수 있었다.

행복을 찾기 위해 일상생활을 되돌아보니 대화를 하며 가족과 함께 먹는 저녁에서도 행복을 느낄 수 있었고, 우연히 찾은 맛집, 유익한 책 등에서도 행복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행복은 바라지 않아도 주변에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행복한 사람은 행복의 존재를 인지하는 사람으로도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행복은 생각보다 사소한 것에서 발견할 수 있는 중요하고 삶에 의지를 더해주는 가치이다. 그러니 한 번 자신의 주변을 살펴보고, 행복을 어디서 발견할 수 있는지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글 조예진 기자

그림 이주희 수습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