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양

[527호] 디지털 전환의 중심에 있는 소프트웨어

작성자신문방송국  조회수670 등록일2022-09-07

글로벌 사회는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 비대면의 일상화, 정부의 역할 확대 등 유래 없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며 그 변화의 중심에 SW가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교육 분야는 오프라인 면대면 수업방식에서 온라인 수업방식으로 전환됨에 따라 디지털 인프라 및 콘텐츠 부족 등으로 학생들의 교육기회 결여 현상을 겪어왔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벌어질 급격한 디지털 전환은 대학에서도 기회이자 위기가 되고 있다. 교육에서도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SW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새로운 환경으로 디지털화와 플랫폼화 등 기술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있다.

1. 디지털 전환과 SW교육

디지털 전환 시대의 SW를 전망해 보면, IT 기술 혁신으로 수요자 중심의 학습변화로 SW가 다음과 같이 고도화 될 것이다. 첫째, 산업 빅블러로 인한 융합된 신기술로 산업 간 경계가 불분명해져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의 접목으로 융합 SW의 활용 증가가 예상된다. 둘째, 문이과 통합의 SW인재 중요성 증가로 인문학 역량과 데이터 등 디지털 역량을 모두 갖춘 인재의 중요성이 대두될 것이다. 셋째, 오픈소스 활용 극대화를 통한 공유 및 협업 중심의 SW생태계 확산으로 빠르고 유연한 개발환경이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디지털 플랫폼 중심 SW비즈니스 활성화로 산업체가 지속적으로 재편되어 네트워크와 정보를 보유한 플랫폼의 확대가 전망된다. 이러한 시기에 SW교육은 실험실 환경에서 벗어나 산업체에 근접한 주제로 진행되고, 교과서의 통제된 관념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지역상생의 주체로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의 실현을 위해 SW교육의 구조변화로 개혁이 필요하다. 우선 SW교육의 목적의 지향점이 어디인가? SW교육이 가치중립적인(value-centered) 활동이 아니라, 가치지향적인(value-oriented) 활동으로 전개될 때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등의 교육이 바람직한 가치를 제시 할 수 있다. 이는 교수와 학생, 교수와 지역, 학생과 지역 등의 서로 영향을 미치고 변화시켜 상호(융합)작용으로 여러 교육을 담당하는 것이다. 또한 4차 산업의 시대적 요청에 부합하고 설득력을 가진 교육으로 파편적인 지식보다 포괄적이고 융합적인 의미를 담은 교육으로 수정이 요구된다. SW교육은 기존 프로그래밍 지식과 방법으로 기반을 추구하면서,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에 의해 객관적 지식과 주관적 지식이 통전적인 관계로 산업계에 기여하는 실천적인 가치를 강화하는 인력양성이 추구되어야 한다.

2. SW교육의 혁신수행과정

디지털 전환에 따른 SW교육 수행은 다음의 3단계를 제안해 보고자 한다.

1단계는 교육의 상황화로 SW교육이 발생(요구)되는 현장이 어디인가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2단계는 교육의 확장화로 SW교육에서 중시되어야 할 SW지식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으로 타 분야의 학과에 다양한 문제에 적용하여야 한다. 3단계는 교육목적과 적용을 묻는 질문으로 SW교육의 어떠한 새로운 목적으로 변화될 것을 추구하여야 한다. SW교육의 재구성, 신산업의 SW재설정. SW로 전인적인 실천력 등을 보유한 학습 환경을 통한 SW전문가 양성을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SW교육 혁신을 한밭대학교에서 ‘3R 운영으로 명명하고 ‘ReDefine -> ReForming -> ReEnergizing’의 선순환 과정으로 수행하고 있다.

(1) ReDefine : 대학에서 SW는 디지털 전환의 전 분야와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핵심기술들의 실현을 위해 재정의로 제도 개혁 등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2) ReForming : SW로 경쟁력 확보로 산업의 빅블러 대응, 경쟁력 있는 플랫폼, 시장중심의 SW전략 등 신기술 대응에 따른 인재양성을 구체화하여야 한다.

(3) ReEnergizing : 디지털 친화력을 증진시켜 학생들이 배운 SW지식이 지역상생과 연결되도록 돕는 것이다. 이론과 실천을 분리하지 않는 가치창출로 이어져야 한다.

다음 (그림 1)에 우리 대학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 수행의 3R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단계를 통한 SW학습에서 잠재된 어려움에 초대된 학생들에게 실천적인 지식보유로 SW는 재미가 있어야 하며, SW는 쉬워야 하고. SW는 유익하여야 하며, 자신들의 삶에 무언가 적용할 수 있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