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여론

[519호] 덕명한소리-‘국뽕’ 과 ‘자부심’ 의 차이

작성자한밭대신문사  조회수53 등록일2021-10-07

BBC 해설진 “World Class”, SPOTV 해설진 이 골 주인공의 국적은 바로 대한민국입니다” 20207월 손흥민은 번리와의 경기에서 80m 드리블을 성공시키며 엄청난 골을 터뜨렸다. 그리고 그해 가장 아름다운 골에게 수여하는 FIFA 푸스카스 상을 당당히 수여하게 된다.

2012, 우리는 두 한국 가수가 빌보드 차트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빌보드 2위를 차지한 싸이와 아이돌 최초로 빌보드에 입성한 빅뱅까지 우리는 대한민국을 더욱 세계에 알리게 된 그들을 기억하고 있다.

이러한 일화도 유명하다. 독일 전설의 축구선수 발락은 대한민국을 방문했을 당시 이곳이 차붐의 나라입니까라며 대한민국을 차범근 때문에 알게 되었다는 말을 한 적이 있다. 그 이외에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활약한 박지성, 대한민국 최초 수영 금메달 박태환, 대한민국 최초 피겨 금메달 김연아, 미국의 프로야구에서 활약하는 류현진 그리고 이제는 빌보드 1위를 계속 갱신하는 BTS, 세계적 기업인 삼성까지 대한민국의 위상은 단연 선진국이 되었음이 자명하다.

사실 대한민국을 알린 사람들은 정말 너무나도 많다. 그리고 그들 덕분에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지고 우리는 그런 대한민국에 대해 자부심을 느껴도 정말 좋다. 우리는 대한민국 사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바로 국뽕 채널의 등장이다. 지금 유튜브에 국뽕이라는 단어만 검색하면 한국인은 대체 정체가 뭐야? 거리두기 2.5단계 도중 찍힌 10분짜리 영상 하나에 전 세계가 충격에 빠진 이유”, “전 세계가 지금 대한민국에 열광하는 이유 일본인은 한국으로 망명하고 싶어한다와 같은 제목을 가진 영상들이 정말 수도 없이 많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이 영상들 중 많은 것은 거의 500만 가까이 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지금 내가 말하는 나라를 맞추어 볼 수 있겠는가? 이 나라를 두고 전 세계 강대국들이 쟁탈전을 벌이고 있다. 이 나라는 미국의 이상형이고 일본인들이 이 국가에서 나온 사진 한 장을 보며 망연자실하고 있다. 이 나라의 장관이 독일 방송을 참교육 시켜 유럽인들이 모두 숙연해졌으며, 최후 통첩을 해버리자 GDP 세계 3위인 나라가 벌벌 떨고 있다. 영국조차도 이 나라를 따라하고 싶어 하지만 따라 할 수 없다. 이 대단한 나라는 바로 대한민국이다

이 글들은 지어낸 것이 아니라 유튜브에 국뽕이라고 검색만 해도 나오는 여러 개의 가짜뉴스의 제목을 그대로 이어 만든 것이다. 객관적으로나 주관적으로 보았을 때 위의 말이 정말 맞는 말처럼 보이는지 궁금하다.

이러한 가짜뉴스들은 하루에도 정말 수많은 영상들이 업로드 되고 있으며 수십, 수백만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가짜뉴스들은 베트남에서도 많이 나오고 있다. 이는 국뽕 거울 치료라는 제목으로 베트남의 국뽕을 보며 우리 스스로 되돌아보게 한다. 몇 가지를 소개하자면 한국이 베트남을 두려워하는 네 가지”, “한국인들이 베트남인이 되고 싶어하는 이유등의 제목을 가진 영상이 정말 많다는 것이다.

미국은 노벨상의 43%가량을 점유하고 있고 매년 노벨상 발표에 미국은 빠지지 않는다. 그런데 우리는 미국을 보면서 이들의 연구결과가 세상을 떨게 했다고 숙연해하거나 일본이 매년 높은 성능의 재료를 판매하고 과학 노벨상을 수상할 때 그들이 만든 결과물을 보며 한국인들이 놀라지도 않는다. 우리는 작년에 누가 노벨상을 탔는지, 세계적인 성과를 냈는지조차 모른다. 하지만 가짜뉴스들은 다르다. 모든 나라, 전 세계 국민이 특히 일본인들은 한국을 두려워하고 한국인의 얼을 배우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한다. 국가기관인 국가노동부 조차도 그것을 이용하여 유튜브 영상을 올린 적이 있다는 것은 정말 놀랍다.

실제로 유튜브 영상 중 전 세계 사람들이 한국의 불고기에 열광하는 이유라는 영상을 보니 이의 조회수는 무려 150만 회가 넘어갔다. 댓글을 통해 영상 소스를 찾아가 보니 트위터에 한 외국인이 나는 불고기가 맛있더라이렇게 말한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런 단순한 포스팅 하나에 국뽕 유튜버들은 마치 전 세계가 불고기에 열광하는 것처럼 영상을 만들고 있다.

대한민국을 발전시키는 방법 그리고 전 세계에서 더욱 위상이 높아지는 방법은 바로 현실을 직시하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2차 백신 접종률은 OECD 국가중에서 하위권에 머물고 있다. 최근 높아진 백신 접종률에 대해 국뽕 영상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백신 접종률 한국을 두고 전세계가 경악한 이유라는 제목으로 영상을 올린 것을 보았다.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의 백신 접종률 속도가 가장 빠른 이유는 다른 나라들은 거의 접종을 마쳤고 더 이상 맞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대한민국 접종률이 가장 빠른 것일 뿐이다.

국뽕은 당장은 기분 좋지만 장기적으론 나쁜 것이다. 말 그대로 이라는 것은 마약을 말하는 속된 말로 이 또한 당장은 기분이 좋겠지만 장기적으론 나쁜 것이다. 미국의 전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가 말했다. “나는 가짜뉴스를 사람들의 적이라고 부른다. 실제로 가짜뉴스는 적이다. 왜냐하면 가짜뉴스는 없는 출처조차도 지어내기 때문이다

문화부장 박성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