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육/연구

중장년기술창업센터, '과학·기술인 특화 생애경력설계 창업연계 과정' 성료

작성자기획과  조회수475 등록일2020-10-22
한밭대 과학기술인 특화 생애경력설계 창업연계과정1.jpg [108.8 KB]
한밭대 과학기술인 특화 생애경력설계 창업연계과정2.jpg [102.3 KB]
한밭대 과학기술인 특화 창업연계과정3.jpg [121.7 KB]

한밭대 중장년기술창업센터가 운영한 ‘과학·기술인 특화 생애경력설계 창업연계 과정’에 참여한 과학·기술인 14명이 프로그램 강의를 듣고 있다. □ 중장년기술창업센터는 노사발전재단 충청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와 공동주관으로 20일과 21일 양일에 걸쳐 ‘과학·기술인 특화 생애경력설계 창업연계 과정’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 과학·기술인 특화 생애경력설계 창업연계 과정은 중장년층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인생 후반부를 주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경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재취업 방향을 제시하고 창업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번 과정에는 총 14명이 참여했다.


 ○ 첫째 날은 노사발전재단 충청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주관으로 ‘나의 생애 조망하기’와 ‘직업역량 도출하기’ 프로그램을 통해 ‘일과 성공 재 정의를 통해 삶의 가치 변화 확인’, ‘직업역량 검사를 통한 강·약점 도출 및 개발방법 모색’ 등의 내용으로 과학·기술인들의 신중년 인생 후반부를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기초를 다졌다.


 ○ 둘째 날은 한밭대 중장년기술창업센터 주관으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황준성 책임연구원의 창업사례와 노하우 공유로 시작해 큰 관심을 받았으며, 이어 과학·기술인이 보유한 기술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맞춤형 컨설팅이 진행되었다.


 ○ 대학은 과정 수료 후에도 참여자에게 연속적인 사회활동과 자발적인 준비를 위해 창업 연계 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다. 또한 참여한 과학·기술인은 한밭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중장년기술창업센터, 기업가정신센터의 창업자와 학생창업자들에게 애로기술지원 등으로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 중장년기술창업센터 변영조 센터장은 “이번 과정을 통해 풍부한 사회경험을 바탕으로 기술·역량·노하우 등을 보유한 중‧장년 전문인력들이 이를 적극 활용하여 창업생태계 내에서 활동 가능한 역할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 “이번 과정은 중장년 (예비)창업자들의 생애 경력설계를 창업의 관점에서 지원하는데 중점을 두었고 향후 한밭대학교의 창업 인프라 연계지원으로 기술창업을 활성화 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