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한밭People

김동수 교수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수상

작성자기획과  조회수367 등록일2020-12-04
한밭대학교 김동수 교수팀 출품작.jpg [1,191.1 KB]

3D 프린팅 내장형 LED 디지털 사이니지(3D Printed Embedded LED Digital Signage) 출품작

□ 창의융합학과 김동수 교수팀이 지난 28일 구미코에서 열린 ‘제5회 3D프린팅 BIZCON 경진대회’에서 구동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2020년도 제8회 국제 3D프린팅 코리아엑스포’의 셋째 날 행사로 치러진 이번 경진대회는 구동과 디자인 부문으로 나누어 총 46개 본선진출팀이 프레젠테이션 및 현장설명 방식으로 경연을 벌였다.


 ○ 김동수 교수팀(인쇄전자 3D프린팅 공학연구소: 정민훈, 이현아, 김이지, 이민재, 조남주, 김동수)은 3D 프린팅 기술과 인쇄전자 기술을 이용하여 ‘3D 프린팅 내장형 LED 디지털 사이니지(3D Printing Embedded LED Digital Signage)'를 출품하였다.


 ○ 출품작인 ‘3D 프린팅 내장형 LED 디지털 사이니지’는 인쇄전자 기술을 이용하여 저항 및 배선을 인쇄하고, LED 칩을 본딩 공정을 통해서 제작하였다.


 ○ 이는 모든 소자들이 내장되어 있어서 기존 노출형 디지털 사이니지 보다 안정성이 우수하며, 또한 3D 프린팅 기술을 통해서 다양한 형태로 제작이 용이하여 그 응용분야 및 시장성, 산업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