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공지사항

2020학년도 2학기 수업 운영에 대한 총장 담화문

작성자관리자  조회수3,470 등록일2020-08-24
2학기 수업운영에 대한 총장 담화문.pdf [77.6 KB] 바로보기

2020학년도 2학기 수업 운영에 대한 총장 담화문


 

사랑하는 한밭가족 여러분!

 

유난히도 어수선한 올해, 코로나19와 장마, 그리고 폭염 속에서 개강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한밭가족 여러분의 협조와 신뢰로 지난 1학기를 무난히 마무리 하였습니다. 예상치 않았던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개강이 2주간 연기되고 전면 비대면 수업으로 시작하여, 제한적 대면수업, 부분적인 대면 기말고사까지 무사히 치렀으며, 지난주 후기학위수여식도 제한적인 상태로나마 안전하게 진행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우리 대학의 이번 2학기 학사운영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지침에 따라 대응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했습니다. 1단계의 경우 완화된 대면수업(강의 규모와 교과목별 특성을 고려하여 일정 규모 이내 대면수업 진행), 2단계의 경우 제한적 대면수업(소규모 이론수업, 실험실습에 한하여 대면수업 실시), 3단계의 경우 전면 비대면 수업 진행을 원칙으로 정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수업운영 방안>


구분

1단계

2단계

3단계

정부관리 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수업운영 방안

완화된 대면수업

(강의의 규모와 교과목별 특성을 고려하여 일정규모 이내 대면수업 진행)

제한적 대면수업

(소규모 이론수업 및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에 한하여 대면수업 실시)

전면 비대면수업

 

이렇게 볼 때 8월 초까지만 해도 1단계 상황이었기에 이번 2학기는 대면수업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 상황이 급격히 악화되고 중대본에서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격상하였으며 대전지역 확진자도 증가추세에 있어 우리대학도 2단계에 대응하는 제한적 대면수업으로 2학기를 운영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제한적 대면수업 운영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한적 대면수업 운영기준>


교과목 특성

강의규모

원칙

비고

이론·컴퓨터 실습

20명 이하

대면수업 허용

교과목 특성에 따라 담당 교원이 대면수업 실시 여부를 판단하여 운영

20명 초과

비대면

수업

① 실시간 화상강의

② 동영상 녹화강의

실험·실습·실기

(컴퓨터 실습 제외)

-

대면수업 허용

(대면수업 추가 허용기준)

실험실 정원의 1/2규모로 수용 (예시) 100명 규모 실험실 → 50명 수용

다수의 일반 실험실을 확보하고 각 실험실에 20명 이하로 나누어 수업

20명 이내로 조별·순차적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을 병행 실시

다만 대학의 제한적 대면수업 운영 기준은 위와 같으나 교과목의 특성 및 실험실 사정을 고려하여 교과목별 수업운영 방식은 최종적으로 담당교원이 결정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수업운영방식의 변경사항은 8월 26일(수요일) 강의계획서 조회를 통해 확인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향후 코로나 상황이 더욱 악화되어 3단계 상황이 되거나 반대로 완화되어 1단계로 변화된다면 우리 대학은 수업운영방식 변경여부를 사전에 안내하도록 할 것입니다.

 

아울러 2학기 성적평가는 1학기와 동일하게 절대평가 원칙을 적용하여 평가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사랑하는 한밭가족 여러분!

 

코로나 상황여부를 떠나 우리 대학은 2학기에도 코로나 방역을 보다 철저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건물별로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하여 출입시 발열체크를 할 것이며, 코로나 확진환자 발생 시의 대응 매뉴얼을 준비하여 구성원들이 숙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또한 온라인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수님들에게는 동영상 수업준비를 보다 철저히 할 수 있도록 촬영장비 지원뿐만아니라 교수법 워크숍을 실시하여 코로나시대의 수업운영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비대면 수업이 진행되더라도 학생 여러분들에게 대학캠퍼스의 시설을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컴퓨터실이나 도서관 등에서 온라인 수업을 수강할 수 있게 하고, 도서관, 국제교류원, N8동, N4동, S6동에 새롭게 꾸며진 메이커스페이스(이노스페이스) 공간을 활용하여 학생여러분들이 팀학습 및 프로젝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학생들이 안전한 대학시설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더라도 우리 한밭대학교는 학생 여러분들의 학습성과가 제대로 달성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최대한 좋은 학습컨텐츠를 제공하고, 교수님들이 학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학생 여러분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사랑하는 한밭가족 여러분!

 

우리가 코로나19로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했던 변화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Digital Transformation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은 어쩌면 세상의 변화에 큰 변곡점이 될 것입니다. 미래를 이끌어나갈 우리 학생 여러분에게는 새롭게 변하는 세상이 오히려 큰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러기에, 어려운 시기입니다만 학생여러분들은 희망의 미래를 상상하며 학업에 정진하기를 바랍니다. 우리 한밭대학교도 이번 코로나19를 계기로 교육의 뉴 노멀(New Normal)에 적극 대처하고 고등교육 발전에 보다 책임있는 자세로 노력하겠습니다.

 

코로나19, 장마, 폭염으로 정말 힘든 1학기와 여름을 보냈습니다만 새로운 2학기에도 언제나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내시길 기원하고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밭대학교 총장 최병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