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
|
제9회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 개최 안내문 |
|
|
|
Ⅰ |
|
목적 및 배경 |
○ 창의적 종합설계 교육 프로그램의 정착 및 확산 계기 마련
○ 공학교육혁신을 통한 창의력 및 시스템 통합설계 능력을 갖춘 공학 기술인력 양성
○ 우수과제 포상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업 동기부여 및 전공분야의 진로 선로 선택의
방향 제시
○ 경진대회를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력을 배양하고, 세부 전공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을 유도하며, 학생 상호 간의 정보 교류 활성화와 우호 증진을 도모
Ⅱ |
|
행사 개요 |
○ 행 사 명 : 제9회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
○ 일 시 : 2016. 9. 28.(수) ~ 9. 29.(목)
○ 장 소 : S5동 103호
○ 주 관 : 공학교육혁신센터,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
Ⅲ |
|
참가 자격 및 참가작품 |
○ 참가 자격 : 본교 공학계열 3학년 이상 재학생
○ 팀 구 성 : 학생 3인 이상으로 구성(팀별 지도교수 1명 이상)
○ 참가 작품 : 공학계열 학생들이 직접 기획․설계․제작한 Capstone Design 시작품
Ⅳ |
|
신청기간 및 방법 |
○ 신청기간
- 신 청 기 간 : 2016. 8. 22.(월) ~ 9. 2.(금)
- 자료송부기간 : 2016. 8. 22.(월) ~ 9. 9.(금)
○ 신청방법
- 신청서 접수 : 신청서(붙임1)를 작성하여 공학교육혁신센터 공문접수
※공학교육혁신센터, LINC 사업으로 지원받은 과제팀은 반드시 신청
- 제출자료 : 패널제작내용(붙임 2), 참가작품집내용(붙임 3)
- 자료송부 : 붙임2,3을 취합 후 e-mail 송부
- E-mail : abeek@hanbat.ac.kr
※자료집제작 기간을 고려하여 기한 준수
※ 출품작은 대회 개최일 전일(9. 27.(화)) 16:00까지 전시 완료
○ 신청분야
분 야 |
학과(전공)분야 |
기계․화학 |
기계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산업경영공학과, 설비공학과, 화학생명공학과 |
전기․전자 |
전기공학과, 전자․제어공학과 |
정보통신 |
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공학과 |
토목․건축․도시 |
건설환경공학과, 도시공학과, 건축공학과, 건축학과, |
※ 신청분야는 분야별 참가팀 수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Ⅴ |
|
심사 및 심사기준 |
○ 심사일정 : 2016. 9. 29.(목) 13:00 ~
○ 심사위원 : 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 위촉한 내․외부 심사위원 12명 이내
(각 분야별 심사위원 2~3명 이내)
○ 심사방법
- 전시장에서 분야별 발표 및 심사
- 팀당 10분(발표 5분, 질의응답 5분)
- 필요시 PPT 자료 발표 및 출품작 데모
- 포상심의
ㆍ분야별 심사를 통하여 포상 결정
ㆍ심사 시 합의심사가 아닌 개별심사 방식 채택
ㆍ대상의 경우 분야별 금상 수상자 중 심사위원 합의심사로 결정
ㆍ동점자 발생 시 심사항목인 창의성, 효율성, 완성도 항목의 점수가 높은 작품을 선정
○ 심사항목
연번 |
심사 항목 |
점수 |
비 고 |
1 |
창의성 |
10 |
분야별 발표 및 작품 심사 - 발 표 : 5분 - 질의응답 : 5분 |
2 |
효율성 |
10 |
|
3 |
안정성 |
10 |
|
4 |
전공지식 활용도 |
10 |
|
5 |
종합적인 기획능력 |
10 |
|
6 |
설계 과정의 체계도 |
10 |
|
7 |
문제 발견과 해결 방법 |
10 |
|
8 |
다학제적 융합기술 |
10 |
|
9 |
발표 내용 |
10 |
|
10 |
완성도 |
10 |
Ⅵ |
|
시상 계획 |
○ 시상일 : 2016. 9. 29.(목) 17:00
○ 장 소 : 산학연협동관 다목적실(S5동 206호)
○ 시 상 : 총 500만원
1) 대 상 : 총 1팀(상장 및 장학금 100만원 수여)
2) 금 상 : 총 4팀(상장 및 장학금 50만원 수여)
3) 은 상 : 총 4팀(상장 및 장학금 30만원 수여)
4) 동 상 : 총 4팀(상장 및 장학금 20만원 수여)
※ 시상팀은 참가작품 수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상 훈
- 총 장 상 : 참가인원 대비 20% 내외에 해당하는 인원
- 센터장상 : 총장상을 제외한 인원
○ 기 타
- 본 경진대회 상위 수상작은 10월 및 11월에 개최될 예정인 거점공학교육혁신센터
경진대회, 공학교육페스티벌에 참가 예정
Ⅷ |
|
기대 효과 |
○ 경진대회를 통하여 각계인사들의 초빙 및 방문을 유도함으로서 학생들의 실력향상과
이공계에 대한 관심과 인지도를 높여 우리대학의 위상을 강화하여 취업률 향상
○ 학습 능력 상승으로 인한 교육효과 강화 역할과 더불어 학교와 산업 현장과의 교류를
통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사항들을 이해시키는 마당의 장 마련
○ 이론과 실기의 종합실습을 경진대회와 연계하여 심화학습 뿐만 아니라 학생 자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분야별 중점교육을 통하여전문성을 확보하여 작품전 과정에서
산·학·연과 상호연계 교육의 효과 기대
한밭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