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일반/홍보

‘2020 혁신 교수법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 개최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212 등록일2021-01-29
210126한밭대 혁신 교수법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jpg [486.1 KB]

□ 지난 26일 교내 대회의실에서 ‘2020학년도 혁신 교수법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했다.


 ○ 교수학습센터(센터장 진성희)가 주최한 이번 공모전 및 시상식은 효과적인 교수법 및 수업참여 방법에 관한 우수사례를 발굴해 양질의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이에 기여한 교수 및 학생을 격려하고자 마련했다.


 ○ 공모는 교수를 대상으로 한 혁신 교수법 우수사례 분야와 학생을 대상으로 한 혁신수업 참여수기 분야로 나누어 진행했다.


 ○ 혁신 교수법 우수사례 분야는 한 해 동안 학생참여를 촉진하는 PBL, 플립러닝, 액션러닝, 하브루타 등과 같은 혁신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운영 성과와 전략을 주제로 수업설계, 수업운영, 수업개선 노력 등의 항목으로 심사하여 우수사례 5건을 선정하였다.


 ○ 심사결과, 대상은 경영회계학과 심상오 교수, 최우수상은 경영회계학과 지성구 교수, 우수상은 창의융합학과 김민회, 영어영문학과 김양순, 정보통신공학과 방인규 교수가 수상했다.


 ○ 또한, 혁신수업 참여수기 분야는 △대상 일본어과 이민정 △최우수상 컴퓨터공학과 장어진 △우수상 산업디자인학과 한자령, 경영회계학과 오헌록, 일본어과 함상훈 학생이 차지했다.


 ○ 혁신수업 참여수기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한 일본어과 이민정 학생은 “플립러닝 수업참여 과정을 통해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스스로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진정한 학습을 위한 수업이었다”고 말했다.


 ○ 특히 이번 공모전에서 수상한 경영회계학과 지성구 교수와 오헌록 학생은 지도교수와 학생이 동시에 수상하게 되어 더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


 ○ 혁신 교수법 우수사례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지성구 교수는 “2019년부터 교수학습센터에서 진행하는 혁신 교수법 적용교과 지원 사업에 참여하면서 다양한 교수법 적용 시도를 하였고, 학생참여와 학습성과를 높이고자 노력했다”며, “비대면 수업상황에서도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해준 학생들에게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 진성희 교수학습센터장은 “교수학습센터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학생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 교수법을 발굴하고 공유·확산하여 교수와 학생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교수학습센터에서는 28일 개최예정인 ‘2020-2학기 Faculty Development Forum’을 통해 혁신 교수법을 활용한 우수한 수업성과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