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일반/홍보

‘제1회 인공지능 집중교육과정’ 성료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47 등록일2021-02-15
210209 한밭대 인공지능 집중교육과정 전체기념촬영2.JPG [497.8 KB]

한밭대학교 제1회 인공지능 집중교육과정에 참여한 수강생과 관계자들이 전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두번째줄 왼쪽에서 네 번째 넵코어스 손석호 연구소장, 맨 뒷줄 왼쪽에서 첫 번째 정의림 교수)

□ 대학혁신단은 지난 달 8일부터 지난 5일까지 총 5주간 매주 금요일마다 지역 산업체의 관련 직종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제1회 인공지능 집중교육과정’을 운영했다.


 ○ 이번 교육은 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공학과, 건설환경공학과 교수 6명이 강사진으로 구성되었으며, 한밭대학교만의 실용적 인공지능 집중교육과정을 선보였다.


 ○ 1주차에는 머신러닝과 데이터분석 기초를 주제로 인공지능 소개, 데이터 분석 기초, 머신러닝 모형, 앙상블 모형 개요 및 기초이론을 진행하고, 2주차에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주제로 Regression 학습 모델 등의 기초이론을 학습했다.


 ○ 3주차에는 딥러닝 기초를 주제로 퍼셉트론, 다층 퍼셉트론, 딥러닝 규제 등을 다루고, 4주차에는 CNN을 주제로 이론과 데이터 증대 및 전이학습 등을 익혔다.


 ○ 마지막으로 5주차에는 CNN응용 수업을 진행하며 그간의 수업내용 복습과 최신 딥러닝 동향 및 연구내용 소개, 교수진과 대학혁신단 부단장, 프로그램 총 기획 책임교수들과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 대전과 인근지역 인공지능 분야 재직자 15명과 인공지능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 3명이 본 교육을 수료하였으며, 전문교수들의 이론 수업과 실습조교들의 1대 1 맞춤식 교육으로 진행해 완성도를 높였다.


 ○ 이번 강의를 수강한 넵코어스 손석호 연구소장은 “한밭대학교에서 좋은 교육기회가 있어서 참여하게 되었으며, 이런 기회는 수도권이나 온라인으로 밖에 없었지만 지역 국립대학교에서도 기회를 접할 수 있어서 좋았고 앞으로 인공지능 교수진과 다양한 연구를 협업해 나아가고 싶다”고 소감을 말했다.


 ○ 이번 교육을 기획한 정보통신학과 정의림 교수는 “인공지능은 다른 공학학문과는 다르게 유행처럼 왔다가 사라지지 않고 끊임없이 파생되고 있다”며, “이번 과정은 인공지능 초급자를 대상으로 준비하였지만 앞으로는 고급자로 교육을 확대하고 더 나아가 대학의 인공지능 전문교수들이 지역 산업체와 함께 공동연구를 수행하여 지역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 오용준 대학혁신단 단장은 “국립대학육성사업을 계기로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관련 직종의 재직자, 연구자 등의 재교육을 통해 지역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립대학으로서의 공공성 강화 및 고등교육 기회 확대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