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육/연구

‘웨어러블 호흡 모니터링 센서 시스템’ 개발

작성자기획과  조회수139 등록일2021-01-20
웨어러블 호흡 모니터링 센서 시스템.jpg [174.4 KB]

하이브리드 인쇄공정으로 제작된 웨어러블 호흡센서 시스템의 프로토타입 착용모습(왼쪽)과 센서 동작특성(오른쪽 위), 세부 기술(오른쪽 아래)

□ 인쇄전자3D프린팅공학연구소는 곡면인쇄전극, 용액공정센서, 유기발광소자 등을 집적한 ‘웨어러블 호흡 모니터링 센서 시스템’을 개발했다.


 ○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들이 융합된 연구결과로, 호흡 속에 함유된 수분의 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센서를 용액공정으로 제작하고 호흡의 정상 및 이상 신호를 보여주는 유기발광소자와 인쇄기술을 사용한 전극으로 연결하여 구동되는 원리이다.


 ○ 시스템은 호흡을 통해 일반인이나 환자의 건강상태 등을 점검하는 의료, 헬스케어 분야 등에 적용할 수 있으며, 해당 기술은 앞으로 3D인쇄전자기술과 연계된 4D프린터의 융합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3D프린팅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인쇄전자3D프린팅공학연구소(소장 창의융합학과 김동수 교수)는 2013년에 설립되어 3D프린팅, 고해상도 인쇄기술 등 고성능 인쇄전자장비 융합기술을 연구하고 있으며, 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 재료공학, 화학공학 등의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가진 연구자들이 모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2018년 교육부의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지난 3년간의 1단계 사업기간 동안 총 55편의 SCI급 논문발표, 국내특허 19건 출원(7건 등록) 및 국제특허 3건 출원 등의 성과를 올렸다.


 ○ 또한, 129건의 국내외 학술대회 발표, 8회의 국내외 학술대회 개최 등을 통해 연구결과를 공유하며 학계 발전에 기여하였고 기술지도 23건 및 기술이전 2건 등 참여기업 및 관련 기업의 연구개발을 지원하였다.


 ○ 연구소는 이러한 그 동안의 연구실적들을 인정받아 2018년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2019년 특허청장상(김동수 교수), 2019년 머크 젊은 과학자상․2020년도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상(이종희 교수)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 김동수 연구소장은 “작년 3월 독일의 프라운호퍼 연구소와 연구교류를 위한 MOU를 체결하였고, 올해부터 시작되는 3년간의 2단계 기간 동안 기술의 고성능화, 집적화 및 사업화 적용 등의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