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육/연구

‘XR 메타버스와 고등교육에서의 활용’ 교수법 세미나 개최

작성자기획과  조회수719 등록일2022-10-24
한밭대학교 교수법 세미나1.jpg [577.6 KB]


external_image


□ 우리 대학은 교수학습센터 주관으로 지난 21일 교내 경상학관에서 교수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XR 메타버스와 고등교육에서의 활용’을 주제로 교수법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번 세미나는 최근 급격한 학습 환경의 변화에 따라 교육현장의 디지털 전환이 강조되면서 메타버스의 현 주소를 파악하고 미래 고등교육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류지헌 교수를 강사로 초빙하여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과 전망에 대해 특강을 진행했으며, 류 교수는 고등교육의 변화,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사례, 교육에서 XR*과 메타버스의 전망에 대해 설명하며 메타버스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했다.

   * XR이란 확장현실(eXtended Reality)을 말하며,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홀로그램(HR) 등을 아우르는 말로 다양한 기술로 현실과 비슷한 가상공간에서 시공간 제약 없이 소통하고 생활할 수 있는 기반을 의미, 실감기술이라고도 한다.


 ○ 특히 XR을 적용한 교실 수업 운영 사례는 디지털 공간에서 서로 다른 공간에 있는 학생들 간의 실재감 있는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참여자들의 많은 관심을 얻었다.


□ 세미나에 참여한 한 교수는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메타버스 기반 수업사례를 통해 이를 이용한 수업 설계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 우리 대학 김주리 교수학습센터장은 “교육환경의 변화에 발맞춰 대학교육이 진화하고 혁신할 수 있도록 특별히 이번 주제를 선택했다”며, “특강을 통해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와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발견하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