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류/산학

게시물 검색
리빙사이언스센터, 대전디자인진흥원과 업무협약 체결 이미지
리빙사이언스센터, 대전디자인진흥원과 업무협약 체결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892
  • □ 리빙사이언스센터와 (재)대전디자인진흥원(원장 윤병문)이 지난 26일 교내 산학연협동관 비대면사업지원실에서 국토교통부 스마트캠퍼스 챌린지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이 협력할 국토교통부 스마트캠퍼스 챌린지 사업은 대학의 창의․도전적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험하기 위한 대학 주도의 사업 분야로, 2019년 스마트챌린지 사업 출범이후 올해부터 신설된 사업이다.□ 사업을 주도하는 한밭대 리빙사이언스센터(이창석 센터장)는 급변하는 시대 속에 생활 제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관련 사업과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산학협력단 부설연구기관이다.○ 이창석 센터장은 정보통신공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도시공학과, 기초과학부, 전자․제어공학과, 경영회계학과 등 다양한 학과의 네트워크 구축과 지금까지의 연구경험을 토대로 스마트캠퍼스 챌린지 사업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최종인 한밭대 산학협력 부총장은 스마트캠퍼스 챌린지 사업 추진 및 리빙사이언스센터의 지속적인 연구 활동을 위해 인적․물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대전디자인진흥원 또한 리빙사이언스센터와의 교류를 통해 지역 디자인산업 진흥의 거점으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한밭대학교와 대전디자인진흥원은 지난해 10월 지역디자인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에 이어 한밭대 리빙사이언스센터와 두 번째 협약을 맺고, 이번 사업추진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긴밀한 협력을 이어 나가기로 하였다.
  • 등록일2021-02-01 10:01:02
KBI그룹과 산학협력 협약 체결 이미지
KBI그룹과 산학협력 협약 체결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474
  • □ KBI그룹(대표이사 박한상)과 지난 21일 한국판 뉴딜 대응 신성장 산업 발굴 및 인재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1.1억원 상당의 안면인식 체온기 20대를 기증받았다고 밝혔다.○ KBI그룹은 1951년 창업 이후, 섬유 수출 사업을 이끌어 오던 갑을그룹으로부터 1987년 분리되어 독립경영을 시작한 기업으로, 현재 자동차부품, 전선동 소재, 환경에너지 사업을 주력으로 대구경강관, 건설부동산, 의료재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다.○ 이번 산학협력 협약을 통해 기업 맞춤형 인재양성 및 취업연계, 신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 신제품 테스트베드 활용 분야와 함께 나아가 지역사회 가치 창출을 위한 사회공헌 사업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다.○ 박한상 대표이사는 우리 기업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 코로나19 감염증의 위기를 잘 극복하면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수한 혁신인재들이 필요하다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산학협력을 선도하고 있는 한밭대의 우수인재를 적극 채용할 것이며, 한밭대와의 산학협력이 국내외 글로벌 전략 추진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최종인 산학협력 부총장은 우리대학의 INC(Idea-Needs-Capability) 기반 산학협력을 통해 기업이 고민하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찾아가고, 대학이 보유한 역량을 토대로 독특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만듦으로써 기업과 동반성장을 추진하고 있다며 오늘 협약과 의견 공유를 통해 상호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병욱 총장은 한밭대는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을 비전으로 삼고, 찾아가는 산학협력으로 기업과의 상생발전, 더 나아가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들을 발굴하고 수행해 나가고 있으며, 창의융합형 혁신인재를 양성하여 후원해 주신 뜻에 부응하겠다라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 등록일2021-01-29 10:05:11
LINC+사업단, 서보광 경북대 교수 초청 간담회 개최 이미지
LINC+사업단, 서보광 경북대 교수 초청 간담회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469
  • □ 지난 18일 시스코 아시아 태평양 총괄사장을 역임한 경북대학교 서보광 교수를 초청하여 LINC+사업단(단장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 산학협력중점교수와의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최병욱 총장과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 LINC+사업단 산학협력중점교수 등이 참석하였으며, 서보광 교수는 글로벌 다국적 기업 시스코(CISCO)에서 25년간의 근무경험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과 4C 기반의 리더십에 대하여 의견을 함께 나누었다.○ 서 교수는 코로나19 사태에서 큰 변화를 맞이한 분야 중 교육 등을 언급하며, 협업능력(Collaboration), 창의성(Creativity),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on) 등 4C를 기반으로 대학 교육을 전환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이어 1차, 2차, 3차 산업혁명은 전 차의 기반이 없이도 수행할 수 있으나, 4차 산업혁명은 3차 산업이 기반이 되어야만 진행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4차 산업혁명은 선진국 혁명이며,○ 한국은 3차 산업 기반을 갖추고 있어 매우 좋은 기회를 맞이하고 있으나 그 기회의 시간대는 길지 않을 것이므로 보유하고 있는 인력과 기술 등을 잘 연결하여 글로벌 스탠더드로의 도약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또한 서 교수는 질의응답을 통해 지멘스 등 글로벌 기업 등과 협업하여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고 있는 한밭대학교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며, 대학에서의 이런 실제적인 경험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기업들이 요구하는 실무형 학생들을 육성한다고 생각한다며 한밭대 ICC 시설 및 공간을 둘러본 소감을 밝혔다.○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은 제조업을 넘어서 서비스에 대한 구독자 모델과 대학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화두를 던져주신 서보광 교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미래 산학협력을 설계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고 하였다.□ 최병욱 총장은 한밭대는 대전지역의 대표적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으로 교육 분야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여 지역산업발전과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대학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 등록일2021-01-29 09:58:17
한밭대-가나 ‘Cape Coast Technical University’ 업무협약 체결 이미지
한밭대-가나 ‘Cape Coast Technical University’ 업무협약 체결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448
  • □ 지난 6일 가나의 Cape Coast Technical University(CCTU)와 용접접합 및 비파괴 검사 분야 전문인력 양성 및 관련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CCTU는 아프리카 가나 중부 케이프 코스트에 위치한 공과대학으로 1962년 설립되었으며 엔지니어링, 응용과학, 응용예술, 기술 및 직업 교육, 응용연구 및 컨설팅 분야에서 실무중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고등교육기관이다.○ 산학연협동관 비대면사업지원실에서 비대면 온라인 화상회의로 열린 이날 협약식은 박준식 용접공학센터장의 주재로 진행되었다.○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 우승한 산학협력본부장, 황선효 교수, 최병길 교수, 박현규 운영지원실장, 이종원 사업지원부장 등이 참석하였으며,○ CCTU는 Joshua Danso Owusu-Sekyere 부총장, Charles Emmanuel Oppon 공학부 학장, Rita Sanful 디렉터, Kwame Anane-Fenin 기계공학과장 등이 온라인을 통해 함께 하였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대학이 보유한 △용접 및 제작 프로그램 커리큘럼 개발 △용접 및 제작 프로젝트에 대한 지식 공유 △용접 및 제작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서 공동 발급 △학생 교환 프로그램 및 직원 개발 △기타 산학협력 활동 등 용접접합 및 비파괴 검사 분야에서 적극적인 글로벌 산학협력을 이어가기로 하였다.○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글로벌 팬데믹으로 인해 부득이 원격으로 마주하게 되었으나 곧 한국에서, 가나에서 함께 협력을 논의할 수 있는 날이 빨리 오길 바란다며, 금번 협약을 계기로 양국 간, 양 대학 간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한 상호발전과 지속적인 교류가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용접공학센터는 한국기계연구원과의 학‧연 협력협약으로 연구원의 용접교육 및 연구개발 기능, 용접분야의 기술지도, 기술정보 보급 및 시험 검사 등의 기능을 한밭대학교로 이관하여 1999년 설립되었다.○ 국제용접학회(IIW-IAB) 인증, 대한용접접합학회(KWJS-ANB) 인증, 독일기술감리협회(TUEV-Nord) 인증, 한국비파괴검사학회(KPCN) 인증을 모두 보유한 국내 유일의 용접‧비파괴 검사 전문 국제자격 취득 인증 교육기관으로서, 글로컬 용접접합, 비파괴 검사 분야의 전문화된 인력양성 및 연구를 통해 관련 학문과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 등록일2021-01-20 16:28:52
시각디자인학과, 디자인 재능기부 프로젝트 성료 이미지
시각디자인학과, 디자인 재능기부 프로젝트 성료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945
  • □ 시각디자인학과는 대전광역시 홍보매체 지원사업과 연계한 디자인 재능기부 프로젝트를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했다.○ 시각디자인학과에서 실시하는 디자인 재능기부 프로젝트는 재능기부를 통하여 학생대학지역사회의 유대 및 지역 국립대학의 역할을 강화하고자 매년 시행해 오고 있으며 올해로 5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이번 대전시 홍보매체 이용 단체는 대전광역시이동일시청소년쉼터, (사)도마큰시장상인회, 사회복지 NGO위드밸류, 사회적협동조합 민생네트워크새벽, 대전광역시건강가족다문화지원센터, 세계교육연구학회노인무료직업소개소, 사회적협동조합 희망이음터, ㈜하얀마인드 등 8곳으로 한밭대 학생들은 이들의 홍보 활동 및 판로개척을 위한 광고디자인을 제작하였다.○ 학생들은 광고가 게재될 곳을 직접 답사하고 관련 단체 관계자를 만나 주요 사업과 홍보내용을 공유하면서 디자인 콘셉트와 방향에 대한 지속적인 의견 교환으로 최종 광고 시안을 도출하였다.○ 제작된 광고는 12월 말까지 제작하여 대전역, 시청역 등 지하철 역사 37곳에 내년 1월부터 6월까지 게시될 예정이다.○ 재능기부 프로젝트에 참여한 전혜민(시각디자인학과 2학년) 학생은 발로 뛰면서 현장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으며 재능기부를 통해 코로나로 어려운 기업이나 단체들에게 작은 힘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어서 보람을 느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본 프로젝트를 지도한 시각디자인학과 노황우 교수는 지속적인 재능기부가 학과와 대학의 브랜드가 되고 있다며, 지역대학에서 지역문제에 참여하는 교육은 교육적 효과가 높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건전한 디자이너로 성장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학생들의 역량을 높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 만큼 대전시와 연계한 재능기부 프로젝트를 지속해서 참여하겠다라고 밝혔다.
  • 등록일2021-01-05 13:15:43
‘2020 산학협력 페어’ 취업특강 운영 이미지
‘2020 산학협력 페어’ 취업특강 운영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630
  • □ 지난 22일 교내 산학연협동관 화상회의실에서 2020 한밭대학교 산학협력 페어 프로그램 중 하나로 학생들의 취업지원을 위한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특강은 한밭 페어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동영상 생중계로 진행했으며,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한 고용시장의 비대면 전형방식 전환 등 변화한 채용 트렌드에 맞춰 강의를 준비했다.○ 먼저 토털 경력관리 교육 전문기업인 ㈜해피파인더의 김재연 대표가 최근 채용 트렌드 및 취업 전략으로, 삼성전자 협력사인 ㈜두타아이티의 이도수 전무가 강소기업이 바라는 인재상이란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였다.○ 강의 후에는 2018년 정보통신공학과를 졸업하고 ㈜두타아이티에 근무하고 있는 이성환 주임이 선배와의 대화 시간을 통해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들에 대해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LINC+사업단에서는 취업특강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취업 정보와 노하우를 전달하기 위해 SNS를 통해 홍보했던 8종류의 취업 카드 뉴스에 대해 인기투표를 진행하여 총 15명에게 경품을 지급하는 등 재미요소도 함께 준비해 알찬 취업정보를 전달하였다.○ 한편 이번 취업특강 영상은 한밭대학교에서 운영하는 2020 한밭 페어 홈페이지(http://fair.hanbat.ac.kr)에 게시하여 12월 말까지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등록일2021-01-05 11:05:20
2020 한밭대학교 & K7U Belt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성료 이미지
2020 한밭대학교 & K7U Belt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성료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650
  • □ 지난 23일 교내 비대면화상회의실(S5동 413호)에서 2020 온라인 산학협력 Fair의 일환으로 2020 한밭대학교시상식을 개최하였다.○ 금번 경진대회는 교내 경진대회와 지역중심국립대학 산학협력벨트(K7U Belt) 협의회 경진대회로 구분하여 운영하였으며, 교내 경진대회는 총 39개 팀이 참여하여 경쟁한 결과 더시트팀이 수행한 스토랑트 좌석별 이용데이터 수집 및 분석시스템 개발 과제가 대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각 대학 내에서의 수상작들은 지역중심국립대학 7개교(한밭대, 군산대, 금오공대, 부경대, 서울과기대, 창원대, 한국교통대)가K7U Belt로 함께 참여하는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를 통해 경쟁을 벌였다.○ K7U Belt 경진대회에는 총 50개 팀이 참여하여 왕중왕전을 벌였으며, 공정한 심사를 통해 개인이동수단 방향지시등과제를 수행한 한밭대의 Remember팀이 최종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특히 올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행사를 함께 운영하여 장소, 시간, 사회적 거리두기의 제약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행사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자 하였으며, 양방향 이벤트 플랫폼인 땡기지 라이브 방송과 함께 퀴즈쇼도 진행하며 다양한 즐길 거리도 마련하여 온라인에서의 단조로움을 뛰어넘는 경진대회가 되었다.□ 최병욱 총장은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전 과정을 담은 캡스톤디자인과 같은 교과목 개발이 필요하다며, 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창출과 역량을 키우는 데 힘껏 돕겠다고 밝혔다.
  • 등록일2021-01-05 10:53:10
‘2020 한밭대학교 산학협력 Fair’ 개최 이미지
‘2020 한밭대학교 산학협력 Fair’ 개최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480
  • □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교내 산학연협동관 등에서 온+오프라인으로 한밭대만의 특화된 산학협력 프로그램과 우수한 성과를 공유확산하고자 2020 한밭대학교 산학협력 Fair'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12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INC 기반의 산학협력 성과, 온라인 산학협력 Fair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특히 올해는 온라인으로 함께 운영하여 시간, 장소, 사회적 거리두기의 제약 없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Fair로 준비하였다.○ INC란 한밭대만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Idea)와 긴밀한 네트워크를 활용한 지역 기업사회의 문제(Needs) 발굴 체제 그리고 실용적이고 선도적인 연구산학협력 역량(Capability)을 기반으로 창출된 산학협력 추진전략 브랜드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K7U-Belt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등 각종 경진대회와 시상식 △기업가정신과 창업 특강 △취업 특강 △창업포럼 △상생문화기획단 포럼 등이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열린다.○ 또한 온라인으로 △한밭 Start up 성과전시(교수창업 기업 홍보) △창업동아리 활동 및 시제품 홍보 동영상 △ICC센터, 기술사업화센터, RIC센터 성과 홍보 △1인 크리에이터 유튜브 콘텐츠 경진대회 영상 등을 전시한다.□ 최병욱 총장은 환영사에서 올해 Fair 행사가 전면적인 대면행사로 이루어지지 못해 아쉬움도 있지만, 온라인도 새로운 경험을 축적하는 계기가 된다라며, 산학협력 Fair를 통해 INC 기반의 산학협력 체계를 확립하고 성과 확산체제를 구축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우리 대학의 우수한 성과와 비전을 공유하며, 대학과 산업체의 상생협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토대를 구축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외빈으로 참석한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축사에서 이번 Fair에서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강구되고 학습 성과와 산학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여 우리 지역과 국가의 산학협력을 선도해 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 등록일2021-01-05 10:48:06
산학협력기업 ‘㈜유코아시스템’, 산학협력 유공 대전광역시장상 수상 이미지
산학협력기업 ‘㈜유코아시스템’, 산학협력 유공 대전광역시장상 수상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645
  • □ 지난 4일 대전창업허브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2020년도 충청권 산학연 우수성과 연합발표회에서 산학협력기업인 ㈜유코아시스템이 대전광역시장상을,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 직원 김주영, 구혜진 씨가 한국산학연협회장상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규모를 축소하여 유튜브 생중계 및 오프라인으로 진행했으며, 대전․세종․충남․충북지역의 산학연협력 기술개발사업 성과공유 및 기술교류, 유공자 포상과 격려를 통한 개발의욕 고취 및 확산을 위해 마련했다.○ ㈜유코아시스템(대표 박현범)는 2008년 설립 이후 산학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기반의 설비예지보전기술을 개발하여 적은 비용으로 고품질의 제품생산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도록 사업화 하였고, 중소기업 산업현장의 안전과 품질향상, 지역 청년인력 고용 창출로 지역발전에 기여하였다.○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와는 2013년 첫걸음기술개발사업부터 산학협력을 이어오고 있으며, 2019년도 Collabo R을 통해 생산현장의 애로기술을 해결하고, 과제기간 중 고용실적, 기술성, 사업성을 인정받아 2단계 사업화 지원(2년, 4억원)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또한, 김주영, 구혜진 코디네이터는 약 2년간 중소기업지원업무를 통해 산학협력과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산학연협회장상을 수상하였다.○ 한밭대 우승한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장은 중소기업 산학협력 지원을 통해 신산업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등록일2020-12-04 17:25:29
지역기업인들, 신산업특화센터(ICC) 탐방 이미지
지역기업인들, 신산업특화센터(ICC) 탐방
  • 작성자기획과
  • 조회수152
  • □ 지난 18일, 지역기업인 성심당(대표 임영진), 비전세미콘(대표 윤통섭) 임직원들이 최병욱 총장 및 최종인 산학협력부총장 등 대학 주요보직자 등과 함께 첨단 분야 실무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신산업특화센터(ICC)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한밭대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육성사업을 수행하며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스마트 융‧복합 산업 플랫폼 구축을 위한 5개의 신산업특화센터(ICC)를 운영하고 있다.○ 신산업특화센터는 ▲스마트팩토리센터 ▲드론융합기술센터 ▲3D프린팅센터 ▲빅데이터AI센터 ▲자율주행차센터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관련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과 연구개발, 기업지원 등의 목적을 가지고 산학일체 기업가적 대학 실현을 위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기업 임직원들은 신산업특화센터가 집적되어 있는 산학연협동관 INC Space에서 교육 인프라 및 추진 프로그램 등에 대한 현황을 청취한 후, 인재양성 프로그램 및 재직자 교육 등에 대해 질의응답 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성심당 임영진 대표는 스마트팩토리와 AR, 3D 프린팅 등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하며 향후 시스템의 기업 도입과 인력양성에 깊은 관심을 표했다.□ 비전세미콘 윤통섭 대표는 한밭대 신산업특화센터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인프라와 교육 프로그램은 다른 어느 곳에서 찾아보기 힘들 만큼 수준이 높아 깊은 인상을 받았다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은 인재라고 생각하는데 한밭대가 보유한 최신의 교육 인프라와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실무형 기술인력 문제를 해소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병욱 총장은 한밭대는 강의실이 아닌 현장이 교육장이라고 생각한다. 지역 기업과의 긴밀한 연계와 협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발전 속도와 수준에 부합하는 현장 맞춤형 인재양성에 더욱 힘을 기울이겠다고 화답했다.
  • 등록일2020-11-30 10:0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