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신문방송국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대학

게시물 검색
어디서 왔어요? MAYBE FROM이요
  • 작성자대학신문방송국
  • 조회수7
  • 지난 5월 24일부터 26일까 지 제39대 FROM 총학생회( 이하 총학생회)에서 MaybeFrom이라는 제목으로 대동제 를 개최했다. 대동제 1일차에 는 가수 임한별과 케플러, 2일 차에는 가수 호미들, 3일차에 는 가수 마크툽과 현아가 초청 되어 공연을 진행했다. 혜윰광장에서는 다양한 프 로그램과 부스가 운영되었다.우리 대학 홍보대사 한벗은 네 잎클로버 찾기, OX 뽑기, 가위 바위보 등 6가지 게임을 준비 하며 부스를 진행했다. 학군단 에서는 푸쉬업과 사격, 사진 콘 테스트 부스를 운영했으며 사 격 부스에서는 처음 해보는 사 람들도 학군단의 지시에 따라쉽게 과녁을 맞출 수 있었다. 대 학일자리본부에서는 퍼스널 컬 러 검사, 청년 고용정책 OX 퀴 즈와 커피차를 운영했으며 마 지막 날에는 자신의 취향에 따 라 소원 팔찌를 만들 수 있었다. 각 학과 학생회가 대운동 장에서 운영한 야간부스는 총30가지로 스포츠건강과학과 에서 나이스샷~이라는 이름 으로 학우들이 골프를 체험할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으며 참 여한 학우들에게 과일 컵과 곤 약 쫀디기를 주었다. 산업디자 인학과에서 과 전통 부스인 산 디 시그널을 진행했다. 융합경 영학과는 탁구공을 튕겨서 종 이컵 안에 넣으면 배달의 민족금액 쿠폰을 주는 이벤트를 열 었다. 총학생회는 총학생회비를납부한 23학번 신입생 중 선착 순 600명을 대상으로 맥주잔혹은 소주잔을 제공했다. 총학 생회의 대표 색상인 빨간색이들어간 모습을 찍고 인스타그 램 스토리에 총학생회를 태그 하여 게시하면 추첨을 통해 인 스탁스 미니 11을 상품으로 증 정하였다. 더불어 이번 대동제 에서는 돗자리를 펴고 즐기는프장마차가 진행되었다. 프장 마차는 돗자리를 대여하고 푸 드트럭에서 판매하는 각종 먹 거리를 구매하여 대운동장 피 크닉존에서 영화와 함께 즐기 는 행사였다.총학생회 학생인권위원장이보람(화학생명공 4) 학우는더운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학 우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대동제가 원활히 진행되었다.약 4년만에 진행된 5월 대동제 인 만큼 축제를 진행하는 데 있 어 큰 뿌듯함과 보람을 느꼈다 라며 대동제 개최 소감을 밝혔 다. 정은채(경제 3) 학우는 대 동제 일정에 맞게 날씨가 좋아 서 모두가 잔디밭에 앉아 즐겁 게 즐길 수 있었던 점이 가장좋았던 것 같다. 작년 대동제때는 대운동장 근처에서 공사 를 진행했기에 불편한 점이 있 었지만, 올해는 완공이 되어 작 년보다 더 즐겁게 대동제에 참 여할 수 있었다라며 대동제 참 여 소감을 말했다. 학과 부스를운영했던 이서현(스포츠건강 과학 1) 학우는 이번 대동제는대학 생활을 하면서 한 번은 참 여할 만한 가치가 있었던 행사 였다라며 대동제 참여에 만족 감을 표현했다. 편입생인 조성 태(중국어 3) 학우는 이전 학 교에는 잔디가 없었지만, 우리학교 운동장에는 잔디가 있어돗자리를 펴고 놀 수 있다는 점 이 좋았다라며 편입 전의 학교대동제와 우리 대학 대동제와 의 차이점에 관해 말했다. 올해 진행된 대동제가 작년대동제와 차이가 있다면 학우 들이 대운동장에 돗자리를 깔 고 함께 축제를 즐기며 적극적 으로 대동제에 참여했다는 점 이다. 우리 대학 대동제가 나날 이 발전하는 모습을 보며 제40 대 총학생회가 진행하는 내년대동제에는 어떤 프로그램이추가될지 학우들의 기대가 커 지고 있다.글사진 임현지 기자
  • 등록일2023-06-28 14:29:06
개교 제96주년 행사 개최
  • 작성자대학신문방송국
  • 조회수4
  • 지난 5월 23일 우리 대학 아트홀(N2동)에서개교 96주년 기념식이 개최되었다. 기념식에서는자랑스러운 한밭대인, 대학발전 기여자, 근속 교직 원, 우수 연구자, 우수 교수, 우수 부설 연구소 등 을 포상하였다. 이날 기념식에는 강용식, 염홍철, 이원묵 명예 총장, 송명기 총동문 회장, 최상우 최고경영자과정 총동창회장, 김진수 대전광역시 부교육감 등 내 외빈 및 교직원, 우리 대학 학우, 동문 약 200명이참석했다. 우리 대학은 개교 96주년을 기념해 융합경영학 과 박혜진 학우 등 6명에게 자랑스러운 한밭대인 상을 수여했고, 대학발전 기여자 6명, 근속 교직 원 37명, 우수 연구자 10명, 우수 부설연구소 9개 소 등을 선정해 시상하고 격려했다. 자랑스러운 한밭대인상을 수상한 박혜진(융합 경영 3)학우는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열심히 노력한 결과이며 항상 열의를 다해 지도 해 주신 교수님들이 계셨기에 배운 점이 많았습니 다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연구하 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주고 우리대학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라며소감을 전했다. 오용준 총장은 기념사에서 우리 대학은 글로컬산학일체 혁신대학으로서 학생과 기업이 함께 창 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 중심의 대학, 실사 구시의 기업형 연구와 산학협력, 미래사회를 선도 하는 첨단학과의 개척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대 학으로 앞서가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전 했다. 이어 또 하나의 중요한 도전은 글로벌 경쟁 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것으로 그 중요한 축은우리 대학만의 독창성을 강화하는 것이다라며최근 대학의 혁신 모델을 평가해 선정하는 WURI세계대학 랭킹에서 60위를 달성한 점 등 우리 대 학의 성과를 모아가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글로 벌화를 지속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우리 대학은 성실인화창조의 정신으 로 심오한 학문의 이론과 응용을 연구하고 가르치 며, 이를 통해 인류사회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고사회혁신을 이끌 산학협력을 발전시켜 국가 및 인 류의 발전과 번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계속 해서 나아가고 있다글사진 이건학 기자
  • 등록일2023-06-28 14:26:34
대학생일 때 전자기기 할인받고 구매하자
  • 작성자대학신문방송국
  • 조회수823
  • 팀 프로젝트나 과제를 할 때 전자기기를 자주 사용하는 대학생들은 갤럭시 캠퍼스 스토어나 학생복지 스토어를 이용하면 정상 판매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전자기기를 구매할 수 있다.갤럭시 캠퍼스 스토어는 대학생뿐만 아니라 고등학생, 대학원생, 교원, 교직원을 위한 교육 할인 및 커뮤니티 공간이다. 단, 해당 스토어는 삼성전자의 공식 교육 할인 몰이기에 삼성 계정이 있어야 구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삼성 계정을 보유하고 있는 스토어 회원이라면 스마트폰에서부터 노트북, 태블릿까지 최소 10%에서 최대 50%까지 할인받을 수 있으며 각 품목당 연 3회까지 구매 혜택을 받을 수 있다.학생복지 스토어에서는 태블릿, 휴대전화, 스마트 워치, 음향기기, 카메라 등의 전자기기뿐만 아니라 신발, 가방, 목걸이, 안경, 영양제, 화장품 등도 판매하고 있다. 특히 애플의 iPad Air 5세대 Wi-Fi 64GB 스페이스 그레이의 경우 정가 929,000원에서 학생 인증 후 할인을 받으면 814,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태블릿과 노트북 등의 전자기기를 구매할 학우들은 갤럭시 캠퍼스 스토어나 학생복지 스토어를 이용하여 구매하면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 등록일2023-05-16 11:54:32
학우들의 최다대출 도서 알아보기
  • 작성자대학신문방송국
  • 조회수838
  • 중간고사가 끝난 5월 초, 도서관에 방문하여 여러가지 도서를 접해보자시험기간이 되면 우리 대학의 많은 학우들이 교내 도서관에서 시험공부를 한다. 시험공부 이외에도 도서 대출, 조별 과제, 논문 작성 등의 많은 이유로 학우들이 도서관을 이용한다. 중간고사가 끝난 5월 초, 학우들의 손에 전공책보다 여러 도서를 들고 있는 것이 목격돼 우리 대학 학우들이 교내 도서관에서 가장 많이 대출하는 도서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이는 우리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 자료검색> 대출베스트란에서 확인 할 수 있었다. 최근 90일을 기준으로 학우들이 최다 대출을 한 1위부터 6위까지의 도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해당 도서에 대해서 설명하겠다.학우들이 37회 대출한 이상호 저자의 도서가 1위에 올랐다. 이 도서는 역사학, 경제학, 정치학, 사회학 등 열두 가지 인문학적 시각에서 공간을 바라본 도서이다. 시대별 도시 입지 조건, 표준 신체 치수에서 도출한 건축 황금 모듈, 고층 건물 건축을 위한 기술의 발전, 유명 건축가가 만든 살기 위한 집으로서의 건축물, 공간 공유와 스마트화를 위한 미래 도시의 모습 등 인간과 지역, 시대의 중심 가치에 따라 공간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해왔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최다대출도서 2위는 학우들이 25회 대출한 김호연 저자의 으로 편의점을 주제로 한 장편소설이다. 이 도서는 2022년 가장 사랑받는 소설로 누적 판매 40만 부를 돌파했으며 전 서점 종합 베스트 1위에 등재되었고 지난해 우리 대학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인 행복 독서여행에서 선정된 도서이다.최다 대출도서 3위는 학우들이 19회 대출한 김호연 저자의이다. 이 도서는 전편의 위트와 속 깊은 시선을 이어가며 더욱 진득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25회의 대출이 되었고, 는 19회의 대출이 된 것으로 보아 불편한 편의점을 읽은 우리 학우들이 연속해서 2편을 대출해 읽은 것으로 예상된다.최다 대출도서 4위는 학우들이 15회 대출한 도서이다. 우리 대학 도서관에 4권의 도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두 대출 중인 것으로 보아, 일본어과 학우들이나 일본어 관련 교양 수업에서 활용하는 도서인 것으로 보인다.최다 대출도서 5위는 학우들이 14회 대출한 룰루 밀러 저자의 도서이다. 이 도서는 룰루 밀러가 친밀하면서도 독특한 방식으로 들려주는 과학에 관한 고군분투이자 사랑과 상실, 혼돈에 관한 이야기다. 나아가 신념이 어떻게 우리를 지탱해 주며, 동시에 그 신념이 어떻게 유해하게 변질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도서이다.최다 대출도서 6위는 학우들이 13회 대출한 도서로 아사히신문 취재반이 공동 집필한 도서이다. 동아시아 150년의 중대사건 10가지를 테마로 현지의 학자 및 목격자들을 직접 인터뷰함으로써 현장성과 객관성을 높였으며 각국의 역사교과서 및 문화현상을 심층 취재하여 현재 소통되는 동아시아의 역사 담론을 세밀하게 분석했다. 이 도서는 동아시아 근현대사를 주도해온 지배와 저항의 담론 대신에 교류와 연쇄라는 새로운 관점을 채택하여 한가지 역사 사건을 두고 한국 일본 중국 대만의 관점에서 다각도로 접근하여 일국사적 관점에 필연적으로 내재되기 마련인 한계를 넘어서려고 시도하고 있다.중간고사가 끝나고 비교적 여유로운 요즘, 도서관에 방문하여 여러 가지 도서를 접해보자. 독서는 우리의 두뇌를 활성화시켜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또한 독서는 어휘력과, 상상력, 이해력을 향상시키기에 우리 학우들이 시간이 날 때마다 우리 대학 도서관에서 여러 도서를 접해보는 것을 추천한다.독서를 하고 싶은데 어떤 도서를 읽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우리 대학 도서관 홈페이지에 들어가 라는 글을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 등록일2023-05-16 11:53:32
창의혁신관을 소개합니다
  • 작성자대학신문방송국
  • 조회수843
  • 지난 3월 우리 대학 창의혁신관(N11동)이 정식으로 개관되었다. 창의혁신관은 메이커스페이스 전용 공간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3D프린팅, 피지컬컴퓨팅, AR‧VR 등 메이커 활동을 위한 장비 운용을 주요 목표로 한다. 창의혁신관은 현재 창의혁신메이커센터 이동호 센터장의 관리 하에 있다.창의혁신관은 지상 4층 건물로 1층 내부에는 ▲CNC 라우터 작업실, 2층은 이노스페이스 N이라 불리는 ▲3D프린팅 설계실 ▲목공실습실 ▲3D스캐너 작업실 ▲레이저커팅 작업실, 3층은 ▲소프트웨어 교육실 ▲AR‧VR실 ▲대강의실, 4층은 ▲피지컬컴퓨팅실 ▲회의실 ▲강의실 등을 갖추고 있다.현재 창의혁신관은 기존 N3동, N8동, S8동에 위치한 이노스페이스 공간을 확장시켜 더 학우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보인다.이노스페이스는 '메이커스페이스', '창의혁신메이커센터'라고도 하며, 시제품 제작 등을 통해 학우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시킬 수 있다. 제품 제작을 위한 장비가 다수 비치되어 있을 뿐만아니라 작업 회의실, 휴게실 등이 마련되어 창의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뒷받침해준다.현재 학우들은 주로 캡스톤디자인 제품 제작을 위해 창의혁신관과 메이커스페이스를 찾고 있으며, 각종 세미나 및 대회를 진행하는 곳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또한 코딩, 3D프린팅, VR체험, 각종 공구 사용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운영중에 있다. 더불어, 전공 및 일반 교양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강의실이 마련되어 있어 쾌적한 학습이 가능하다.한편, 우리 대학 오용준 총장은 지난 3월 6일 진행된 창의혁신관 개관식에서 창의혁신관 개관을 계기로 경험하는 대학을 학생 교육과 효과적으로 연결하고, 우리나라의 메이커스페이스 허브 역할을 담당하면서 산학협력의 새로운 구심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등록일2023-05-16 11:52:43
13곳의 국립대 교명 앞에 ‘국립’붙는다
  • 작성자대학신문방송국
  • 조회수811
  • 교육부는 13개 국립대학이 신청한 교명 변경을 일괄 허용하고 관련 내용을 담은 국립학교 설치령 개정안을 지난 4월 9일 입법예고했다.교육부는 각 대학이 학교 상징물이나 관인(행정기관 직인), 문서에 국립대임을 나타내는 문구를 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우리 대학을 포함하여 교명 변경을 신청한▲강릉원주대 ▲공주대 ▲군산대 ▲금오공대 ▲목포대 ▲목포해양대 ▲부경대 ▲순천대 ▲안동대 ▲창원대 ▲한국교통대 ▲한국해양대 총 13개의 국립대학은 모두 기존 교명 앞에국립이라는 단어가 붙게 된다. 이는 학령인구의 급감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 학령인구 감소로 비수도권 지방 사립대를 시작으로 지방 국립대까지 신입생 충원이 어려워지고 있어 이런 방안은 국립대학의 인지도를 높이며 신입생을 유치하고 졸업생의 취업률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위에 제시된 대학 외에 지역거점국립대라고 불리는 광역지자체 이름이 포함된 지역거점 국립대인 부산대, 경북대등은 인지도가 높다. 하지만 기초지자체명이 들어간 공주대, 목포대 등은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인근 지역에서조차도 국립대임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이다.
  • 등록일2023-05-16 11:51:54
글로컬 대학 30이란
  • 작성자대학신문방송국
  • 조회수847
  • 지난 4월 네 차례에 걸쳐 진행된 통합 간담회에서 우리 대학 오용준 총장은 우리 대학과 충남대학교의 대학 통합을 통해 글로컬 30 사업(이하 글로컬 30) 선정에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점 등을 언급하며 통합의 주된 근거로 글로컬 30을 지속적으로 언급하고 강조했다. 글로컬 30은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지역 대학으로서, 해당 지역에서 중요한 과제를 해결하고 발전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이다.교육부의 글로컬 30 추진 방안에 따르면 학령인구 감소와 급격한 산업구조의 변화에 대한 대응이 사업의 배경이 되었다. 또한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과 비수도권 대학의 격차 등을 바탕으로 구성되었다.글로컬 대학 지정은 2023년에 비수도권 지역 총 10개 내외 대학을 지정할 예정이며 매 년 5~10개의 학교를 선정하여 2026년까지 약 30개 대학의 글로컬 대학을 목표한다. 5년간 약 1,000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지원 대상은 수도권 외의 대학이며 지원 기간 내에 통합을 추진하는 대학도 가능하다.글로컬 30은 앞으로 대학의 판도를 크게 뒤바꿀 것으로 보인다. 글로컬 30을 통해 경쟁력 있는 지방 대학이 채택되어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떨치고 지금보다 더 개방적으로 변화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 등록일2023-05-16 11:5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