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코로나-19 게시판

2020학년도 1학기 비대면 수업 운영에 따른 담화문

작성자전체관리자  조회수3,610 등록일2020-04-24

존경하는 한밭가족 여러분에게


안녕하세요.


코로나-19로 어수선한 나날입니다. 그래도 우리 대한민국은 지난 2-3개월 전보다 훨씬 안정된 상황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부와 우리 국민 모두가 체계적으로 위기에 대응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인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아직 코로나-19 위기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 한밭대학교는 지난 21일 어쩔 수 없이 이번 2020학년도 1학기 전체 수업을 원칙적으로 비대면으로 운영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다만, 일부 소규모 강의 및 실험실습 등은 안전한 환경을 구축하여 가능하면 대면 수업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보완조치 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야기된 전체적인 비대면 수업은 대학의 많은 것을 바꾸어놓았습니다. 강의실 중심 교육을 온라인 체계로 변화시켰고, 이에 따라 원격교육 시설을 급히 보완 및 개선하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교수님들도 충분히 대비하지 못한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에 적절한 컨텐츠와 교육방법을 개발하는데 이번 학기 내내 거의 모든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학생들로서도 익숙지 않은 온라인 환경에서 수업을 듣고 과제를 수행하느라 많은 불편함과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서도 온라인 수업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가 약 70%에 달하는 점은 다행이 아닌가 합니다. 물론 아직도 온라인 수업에 대한 불만이 자주 발생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따라 대학에서는 교육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교수법 및 학습법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는 도서관 및 전산실 등 대학의 교육시설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상담, 사제동행, 학습지원을 위한 튜터링 및 클리닉 운영, 취업 및 학업 진로지도 등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교육서비스 개선 노력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한밭대학교는 새롭게 변환된 환경에서도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이 위기를 새로운 교육혁신의 기회로 삼아 모범적인 교육체계를 정립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 속에서 다양한 새로운 시도를 하면서 그 과정과 결과를 유심히 관찰하는 중입니다.


존경하는 한밭가족 여러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만, 우리 한밭대학교는 이번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따른 위기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지속적으로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밭대학교 총장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