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일반/홍보

교수학습센터, 미래 교육 혁신 위한 ‘2025 신임교수 교수법 워크숍’ 성료 새글

작성자기획과  조회수60 등록일2025-11-04

- 'MZ세대 맞춤형 혁신 수업 설계' 집중 조명, 교수 역량 강화 및 교육 네트워크 형성


□ 우리 대학은 지난 31일 교내 도서관에서 교수학습센터 주최로 올해 임용된 전임교원 24명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신임교수 교수법 워크숍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 이번 워크숍은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발맞춰 신임 교원들이 대학 교수로서의 전문성을 높이고, 효과적인 수업 운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 특히 Z세대로 불리는 현 학생들을 이해하고 이들의 특성에 맞는 혁신적인 교수법을 습득하는 데 중점을 뒀다.

 ○ 신임 교수들은, ‘혁신의 시대, (M)Z세대를 위한 대학 수업' 특강을 통해 최신 교육 트렌드와 학생 이해에 대한 통찰의 시간을 가졌으며, 마이크로티칭: 수업 디자인하기' 실습을 통해 소규모 모의수업을 진행하고, 전문 컨설턴트와 함께 자신의 강의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해 보는 기회도 가졌다.

 ○ 또한, 박준식 공과대학장의 선배 교수와 함께하는 한밭 공감토크프로그램을 통해 대학 생활 및 수업 운영 노하우, 학생들과의 효과적인 소통 전략 등 현실적인 경험과 조언을 공유하며 교육 네트워크를 형성했다.

이번 워크숍에 참여한 기계공학과 김지석 교수는 대학에 첫발을 내딛는 시점에서 막연했던 강의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틀을 잡을 수 있었고, 특히 마이크로티칭을 통해 동료 교수들의 피드백을 받는 과정은 스스로의 교수법을 성찰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번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앞으로 Z세대 학생들의 특성에 맞춰 수업을 재미있게 이끌어 가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지현 교수학습센터장은 신임 교원들이 대학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핵심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교수님들이 학생들과 소통하며 교육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실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립한밭대학교 교수학습센터는 매달 교수법 세미나를 개최하고, 첨단 교육 자료 및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교수님들의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대학의 교육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여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