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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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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재산을 활용한 PBL(IP PBL) 수업 활성화’ 교수법 세미나 개최

작성자기획과  조회수231 등록일2024-05-31
국립한밭대학교 교수법 세미나_지식재산을 활용한 PBL 수업 활성화1.jpg [645.8 KB]

- 지식재산을 캡스톤디자인 등 수업에 도입, 경험하는 교육 활성화 위한 다양한 교수법 시도


교수학습센터는 30일 국제교류관에서 교원 약 80명이 참여한 가운데 에디슨랩 정성창 대표를 초청해 지식재산을 활용한 PBL(IP PBL) 수업 활성화를 주제로 교수법 세미나를 개최했다.

 ○ IP PBL(Intellectual Property Problem Based Learning)은 기업의 특허를 분석하고 연구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는 문제 중심 학습 방법으로, 이번 교수법 세미나는 지식재산을 캡스톤디자인 등 다양한 수업에 도입함으로써 국립한밭대학교가 추구하는 경험하는 교육(Learning by doing)’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세미나에서 정성창 대표는 IP PBL 수업 개발 과정과 배경을 소개하고, IP PBL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 방식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전국 20여 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업 성과 테스트 결과와 시사점을 강조했다.

 ○ 정 대표는 “IP PBL 수업을 통해 문제 해결과 창의성 관점에서 학생들의 역량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실제 특허와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대학 수업에서 지식재산 활용의 의미를 평가했다.

김주리 교수학습센터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기업의 특허를 분석하고 이를 수업에 접목해 학생들의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교육의 시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교수학습센터에서는 경험하는 교육의 확대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