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 제13회 HVAC 경진대회, 학부생 ‘은하트램999’팀 대상, ‘S.P.E.M’팀 장려상 수상
- 문주현 교수, 최상홍 인재 신진공학자상·우수논문상·우수지도교수상 3건 동시 수상
□ 우리 대학 건축설비시스템공학과가 지난 28일 열린 ‘2025년 대한설비공학회 동계학술발표대회’에서 HVAC 경진대회 대상 및 장려상과 ‘최상홍 인재 신진공학자’상 등 총 5건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 창립 54주년을 맞은 대한설비공학회는 건축설비와 산업설비의 기계, 에너지, 환경 및 자동제어 분야 등의 학문 연구와 기술 개발, 인력 양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 국민 복지와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 먼저 건축설비시스템공학과 학부생들은 제13회 HVAC 경진대회에서 2개 팀이 영예의 대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 HVAC 경진대회는 설비분야의 미래를 이끌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격려하고자 매년 학술대회의 일환으로 열리고 있다.
○ ‘은하트램999’팀(박상현·유승재·이은호 학생, 지도교수 박병용)은 ‘수소 트램 폐열 폐수 재이용 스마트 공조시스템’을 주제로 대상을 받았으며, ‘S.P.E.M’팀(김하람·안지혁·오혜정 학생, 지도교수 문주현)은 ‘Simulink & Simscape를 활용한 데이터센터 냉각 성능 및 효율 분석’을 주제로 장려상을 수상했다.
□ 또한, 이날 건축설비공학과 문주현 교수는 학술대회에서 ‘최상홍 인재 신진공학자’상 등 동시에 3건의 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 ‘최상홍 인재 신진공학자’상은 설비공학 분야 40세 이하의 학계 신진공학자 중 우수한 연구 성과로 학문 및 기술발전에 기여한 공로자를 선정하여 수여한다.
○ 더불어, 문 교수는 ‘데이터센터의 열유체 시스템을 위한 물리기반 인공지능 신경망 및 디지털 트윈’을 주제로 다룬 연구 발표로 우수논문상과 우수지도교수상까지 수상했다.
○ 문주현 교수는 “이번 동계학술대회에서 3건을 동시에 수상하는 영광을 안게 되어 매우 기쁘고, 오늘의 성과는 건축설비시스템공학과 및 국립한밭대학교의 지속적인 지원 덕분이다”라며, “현재 진행 중인 비선형 열유체 시스템의 상태를 예측하고 최적화하는 연구에 더욱 매진하여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