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 대한설비공학회에서 데이터센터기술전문위원회 우수전문위원회 선정
- 대학원생들, 우수발표상 및 제13회 HVAC 경진대회 동상 수상
□ 우리 대학 건축설비시스템공학과 조진균·문주현 교수 연구팀이 최근 열린 2025 대한설비공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데이터센터 설비기술 분야의 다양한 연구 성과로 주목을 받았다고 5일 전했다.
○ 국립한밭대 조진균·문주현 연구팀은 국내 데이터센터 설비 인프라 연구를 주도하는 대표 연구그룹으로, 고발열 AI 서버 확산에 따른 냉각·소음·공기질 문제 등 국가 핵심 산업의 기술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이번 학회에서 조진균 교수가 위원장으로 활동 중인 데이터센터기술전문위원회가 데이터센터 분야 연구·정책·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우수전문위원회’로 선정됐으며, 앞으로 연구팀의 활동 기반 또한 더욱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이번 학회에서 연구팀 대학원생들의 연구 역량도 빛났는데 데이터센터기술전문위원회 특별세션에서 총 4편의 연구논문을 발표하고, 박승규 석사과정생은 ‘데이터센터 공기질 연구 특성’을 다룬 연구로 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
○ 이어 산업통상부 국가 R&D와 연계해 수행 중인 연구단의 액침냉각 특별세션에서도 연구 성과를 공개하며 데이터센터 냉각기술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 제13회 HVAC 경진대회에서 변상우·김지겸 석사과정생은 ‘데이터센터 액침냉각의 냉각유체 종류와 공급 온도에 따른 에너지 최적화’ 연구를 통해 동상을 수상하며 실무적·학술적 완성도를 인정받았다.
□ 한편, 국립한밭대 조진균·문주현 연구팀은, “앞으로도 데이터센터 산업의 기술적 문제와 개선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는 실증 기반 솔루션을 개발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