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 우리 대학 도시공학과 김민송, 추동준 석사과정생(지도교수 도명식)이 최근 열린 대한토목학회 ‘KSCE 2025 Convention 사회기반시설물 드론 촬영 경진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했다고 18일 전했다.
○ 본 대회는 드론(고정익, 회전익 등)을 이용해 촬영한 이미지, 동영상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회기반시설물의 홍보 활용성과 친밀감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으며, 데이터 분석을 통한 2차 창작물을 활용하여 사회기반시설물의 현황파악 및 유지보수를 위한 현업 활용 가능성을 평가한다.
□ 김민송, 추동준 대학원생이 이번 대회에 출품한 작품은 ‘하늘의 눈, 도로의 흐름을 재설계하다: 드론과 AI기반 교차로 신호 최적화'로, 도심 신호 교차로 상공에서 드론과 인공지능(객체탐지 및 추적 기술)을 융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최적 신호를 산출하는 알고리즘을 구축했다.
○ 이를 통해 교차로의 지체, 정지를 최소화하고 통과 차량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신호 계획을 도출했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한 실시간 신호 최적화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 도시공학과 도명식 지도교수는 “본 수상은 우리 대학의 드론융합기술센터와 연계한 전문 교육과 드론 활용 기술을 기반으로 이뤄낸 성과로, 앞으로도 드론 산업을 선도할 인력 양성과 지역사회 발전 기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