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밭대학교

HIGHHANBAT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교육/연구

ICT혁신인재4.0 사업 선정

작성자기획과  조회수2,151 등록일2022-06-27
학교 전경.jpg [2,440.6 KB]

external_image




□ 우리 대학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지원하는 ‘2022년도 ICT혁신인재4.0 사업’에 전자공학과 이경재 교수가 이끄는 스마트자동차 교육․연구 사업단이 최종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 ‘ICT혁신인재4.0’ 사업은 현장문제 해결형 맞춤형 석․박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기업에서 문제를 발굴하여 대학이 PBL(Problem Based Learning) 기반의 대학원 교육과정 운영과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프로젝트를 기업과 함께 진행하는 혁신형 교육․연구 지원사업이다.


 ○ 이 사업에는 주관학과인 전자공학과를 포함하여 12개 학과에서 30명 이상의 다학제 교수들이 대거 참여하며, 최장 5년간 22.5억 원의 정부 지원을 받게 된다.


 ○ 이를 통해 최근 전자산업에서 가장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스마트자동차 분야 실무형 석․박사 인력 공급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과제를 위하여 우리 대학 전자공학과는 대학원 교육과정을 AI Connectivity+와 HI(Human Interface) Sensing+ 두 개의 트랙으로 나누어 스마트자동차에 필요한 AI 기반 영상처리, V2X 통신․네트워크, 레이더센서, 디스플레이, 인체센서 등의 핵심기술들을 교육하고 연구할 예정이다.


 ○ 사업단 총괄책임자인 이경재 교수는 “스마트자동차 ICT 관련 기술은 최근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첨단 분야로 해당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산학 밀착형 석․박사 연구인력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혁신적인 산학협력 교육․연구 융합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한편, 우리 대학 전자공학과는 이번 선정된 사업 이외에도 미래모빌리티 주제로 ‘4단계 BK21 사업’과 ‘지역혁신플랫폼 사업’을 수행하며 스마트자동차 특성화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