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

- 반도체 클린룸 실습으로 디스플레이 산업 분야 핵심 인재 육성 박차
□ 우리 대학 대학일자리본부는 지난 10월 23일부터 11월 1일까지 주 3일씩 총 2회에 걸쳐 재학생 대상 ‘2025 차세대 반도체 디스플레이 공정 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신산업 산업기술인력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 분야 기술 인력 수요는 2031년 약 6만 명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인공지능(AI)·반도체 등 차세대 산업 확장에 따라 현장 실무 역량을 갖춘 전문 인력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 이에 대응해 이번 프로그램은 고용노동부 주관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의 일환으로 디스플레이 최신 기술 동향과 박막 트랜지스터(TFT) 소자 제작 공정 이론, 그리고 클린룸 기반 실습을 결합한 교육을 통해 실무형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자 마련됐다.
○ 교육 과정은 현직자 산업 특강 및 이론 교육 4시간과 클린룸 실습 6시간 총 10시간으로 구성했으며, 동일 교육을 총 2회 운영하여 참여 확대를 도모했다.
○ 교육을 수료한 창의융합학과 박시은 학생은 “접하기 어려운 클린룸 실습을 직접 경험할 수 있어 매우 뜻깊었다”며, “이론으로만 배운 공정 흐름을 눈으로 확인하며 확실히 이해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 송은경 대학일자리본부 팀장은 “강의와 실습을 결합한 실무 중심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신산업 핵심기술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며, “앞으로도 반도체 디스플레이 분야로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클린룸 실습 기반 교육을 확대하여 산업 수요에 부합하는 전문 인재 양성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