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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한밭대 기술지주회사 자회사 ㈜에어사운드, 온라인 통번역 서비스 ‘티키타(Tkita)’ 출시

작성자기획과  조회수953 등록일2020-06-17
티키타 통번역 서비스.jpg [87 KB]

하이브리드형 온라인 통번역 서비스 플랫폼 티키타 서비스

□  기술지주회사 자회사이면서 창업보육센터 보육기업인 ㈜에어사운드가 인공지능(AI)과 전문 통역사가 결합된 하이브리드형 온라인 통번역 서비스 플랫폼 ‘티키타(Tkita)’를 6월 중순 선보일 예정이다.


 ○ ‘번역(Translation)’이라는 단어와 서로의 합이 잘 맞아 빠르게 대화가 잘 이루어진다는 의미인 ‘티키타카(tiki-taka)’가 결합된 ‘티키타(Tkita)’는 에어사운드의 음성데이터 처리기술 등 핵심 보유기술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딥러닝 음성인식 엔진을 기반으로 한밭대 컴퓨터공학과 이현빈 교수팀과 공동으로 개발됐다.


 ○ ‘티키타(Tkita)’는 인공지능(AI) 번역 엔진에 실제 전문 통역사가 온라인으로 매칭되어 실시간으로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기존 서비스의 고유명사나 감정전달 용어 등의 인식률이 떨어지는 단점을 보완하고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 또한 부가 기능으로 대화 기록을 음성과 텍스트 형태의 데이터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대화 기록을 저장하고 회의록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더불어 통역 내용에 대한 검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기술지주㈜ 관계자에 따르면,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의 2019년 대학기술지주 기술혁신기업 육성 지원사업을 통해 Tikita 시제품 및 홍보책자 제작 지원이 이루어졌고, 우리대학 이현빈 교수팀과의 공동개발 성과로 새로운 형태의 통번역 서비스 플랫폼 출시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아울러 ㈜에어사운드 백민호 대표는 “사용자 자신의 디바이스환경 즉, 스마트폰, 태블릿, 데스크톱(iMAC, PC) 등에서 합리적인 통역 요금체계로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최종목표이며, 국내유일의 한국통번역사협회(KATI) 및 KOTRA, 대전경제통상진흥원, 국립한밭대학교, 천주교대전교구와 연계하여 본 서비스를 시범 적용할 계획이다”라고 런칭 이후의 계획을 밝혔다.


□ 한편 ㈜에어사운드는 설립 초기에 소리를 모으는 집음 기술을 시작으로 음향 및 음성인식 기술의 연구 개발을 꾸준히 진행해 왔으며, 이후 고품질의 음성 데이터 수집 및 무선 송․수신 관련 보유 기술을 바탕으로 2018년 ‘마이핀플러스(MYPINPLUS)’라는 1인 영상 크리에이터를 위한 무선 마이크로폰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